이데올로기는 행동지향적인 신념의 체계, 사회가 어떻게 조직되고, 어떠한 목표를 추구하며,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하는지를 제시해 주는 일종의 행동지향적인 세계관(가치관)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이는 대립과 분쟁의 조정을 통한 통치와 지배를 의미하는 정치와 접하는 부분이 많다. 그리
통치이데올로기(ruling ideology)로 운용되고 있다. 북한은 선군정치를 사회주의 체제수호와 강성대국건설, 그리고 한반도의 평화정착 및 자주통일을 위해 제국주의자들의 고립․압살정책이 지속되는 한 끝까지 틀어쥐고 나아가야할 전략노선(strategic line)이자 당과 국가 활동의 지도사상(guiding thought),
원래 북한의 대남전략의 운용원리는 주체사상이었으나 주체사상에 뿌리를 뒀다고 주장하는 선군정치를 선군사상으로까지 발전시킴으로써 대남전략의 운용원리에는 이제 선군사상이 추가됐다. 특히 2009년 4월 헌법개정을 통해 선군사상이 통치이데올로기로 명문화됨으로써 선군사상은 확고부동한 대
통치, 군국주의정치, 군사독재 체제 등으로 설명되기도 해 큰 혼동을 주고 있는 게 사실이다. 경제실패에 대한 책임 때문에 당이 정치의 전면에 나설 수 없는 상황에서 국정 장악력이 떨어진 가운데 등장한 것이 선군정치라고 본다면 국내에서 하는 소위 당․군 관계 위상변화 여부에 대한 논란이 있
통치이데올로기를 의미한다.
북한의 조선로동당 규약이나 헌법에는 주체사상만을 지도사상 또는 지도적 지침으로 규정하고 있고 선군사상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 그러나 이는 당규약이나 헌법이 개정되지 않아 규정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에서 ‘선군정치’라는 용어는 1998년, ‘선군사
통치이데올로기의 특징을 가지는지, 그리고 오토 대제에 이르러 새롭게 나타난 제국의 개념은 무엇인지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된다. 여러 사가들의 평가처럼, 오토 제국이 이전 프랑크왕국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특징만을 갖고 있었는가에 대한 의문은 오토의 왕위계승 장면을 살펴봄으로써 단적으로
통치 능력 저하
① 공산당 정권의 생존과 특권유지 → 특권을 이용한 부당한 사적이익의 추구, 공산당 간부의 부패
② 국가 능력 저하 → 여러 가지 사회문제 해결의 어려움, 공산당에 대한 대중의 불신 증가
2) 하웰 : 중국 국가의 통치 능력 약화
예) 1) 통일된 정책과 법률
통치의 정당성을 확보하는데 필요하였고 백성들에게 복종과 충성을 요구하는 근거가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무사가 지배하는 막부는 통치권의 행사를 맡은 만큼 정치의 운세에 따라 교체가 되지만 천황은 그 신비함으로 인하여 세속정치의 성쇠에 영향을 받지 않는 존재로서 황실의 혈통을 이어온다.
통치권을 총람"하는 "국가의 원수"였다(1조 $4조). 물론 천황의 입법권 행사에 대해서는 "제국의회의 협찬"(5조)이 필요했고, 행정권 행사에 대해서는 국무대신의 "보필"(55조)이 필요했지만, 이들 권한 자체는 어디까지나 천황에게 속한 것이었으며, 재판소의 사법권 행사도 "천황의 이름으로"(57조) 하도록
통치성격이나 정책의도에 관한 논의를 도외시 하는 경향을 부정할 수 없다. 김해식, <한국언론의 사회학>(나남, 1994), p.47.
따라서 이후 미군정이 남한에서 추구한 언론정책의 큰 틀과 반공주의 확립이라는 남한통치의 전략을 고려했을 때, 이 시기를 남한 언론 통제를 위한 준비단계로 파악하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