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창음악[合唱音樂, choral music]
합창을 위한 음악 또는 그 음악작품.
·범위·
넓게는 제창 또는 모노포니도 포함하나 좁게는 14세기 이후 본격화된 서유럽의 폴리포니에 의한 다성부(多聲部) 성악곡만을 가리킨다.
·합창음악의 발전·
유럽의 합창음악은 교회 종교음악을 중심으로 발전하였
Ⅰ. 서론
화음으로 노래 부르는 중창 및 합창은 학생들에게 화음감을 통해서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소중한 심미적 체험으로서 즐거운 가창 학습의 연장이 될 수 있다. 다성 음악인 합창(호모포니)과 대위법적인 합창(폴리포니)으로 구분되지만, 음악 수업에서 불려지는 대다수의 합창곡들은
폴리포니양식을 일컫는 말이었으나 요즘은 교회음악에 한 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무반주 합창곡을 가리키게 되었다. 아카펠라의 기본은 합창이고, 반주를 하지 않는 것이다. 아카펠라는 가스펠을 시작으로 팝뮤직의 세계에서도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사랑받고 있는 하나의 음악장르이다.
2. 아카펠
폴리포니
양식을 일컫는 말.
요즘은 교회음악에 한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무반주 합창곡을
가리키게 되었다.
사전적 의미
아카펠라의 유래
원시시대 고대인들이 주로 신에게 제사를 지낼 목적으로 노래
부른 데에서 유래.
르네상스를 거쳐 폴리포니 양식이 생겨나고, 이후 팔레스트리나 양식이 확립
폴리포니와 하모니를 능숙하게 이용한 것을 보아도 그러하다.
원시합창의 형태에도 모두 다 같이 멜로디를 부르는 것도 있고 개개인이 마음 내키는 대로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독창과 합창을 교대로 하는 응창의 형태, 둘 이상의 그룹이 서로 교차하는 교창의 형태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또한 어느
폴리포니와 하모니를 능숙하게 이용한 것을 보아도 그러하다.
원시합창의 형태에도 모두 다 같이 멜로디를 부르는 것도 있고 개개인이 마음 내키는 대로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독창과 합창을 교대로 하는 응창의 형태, 둘 이상의 그룹이 서로 교차하는 교창의 형태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또한 어느 지
폴리포니양식을 일컫는 말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교회음악 외에서도 이용된다. 즉, 아카펠라는 "예배당 또는 성당식으로" "성당을 위하여" "교회적으로" 노래한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16세기경 성당의 그레고리오 성가와 같이 처음의 아카펠라 형식은 교회에서 시작된, 다소 종교적이고 클래시
폴리포니에 있어서는 음악사상 최고로 원숙한 세계를 도출했다.
(2) 역사적 배경
휴머니즘(인문주의)이 이 시대에 널리 보급된 철학이었다. 종교개혁 및 로마 가톨릭 교회의 반종교개혁 운동은 종교사를 지배했다. 이 세기의 저명한 군주로는 신성 로마 제국의 샤를 5세와 필립 2세, 프랑스의 프랑시
작품이 두드러진다.
다섯째, 이 시기 음악양식의 중심은 호모포니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하나의 성부에 주선율이 주어지고 다른 몇 개의 성부가 이것을 화성적으로 받쳐주는 것을 말한다. 이는 폴리포니 양식과 대조되지고 전파 시대에는 폴리포니 양식도 풍부하게 나타낼 목적으로 활용되었다.
1. 레퀴엠의 뜻은 무엇이며 어떻게 변천했는지 서술해보세요.
레퀴엠은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위령미사 때 하나님께 죽은 자의 영혼에 안식을 주기를 청하는 전례 음악이다. 15세기 이전까지는 단선율 성가로 불리었고 이후에는 주로 폴리포니로 작곡되었다. 17세기에는 바로크 양식의 푸가 형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