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세 아들이 차례로 집권하는 가운데 왕권이 약화됨으로써 아주 심각한 국가적 위기가 있었던 기간이기도 하였다. 앙리 4세 [Henri IV, 1553.12.13~1610.5.14] 는 정치적 지혜를 발휘하여 1598년 낭트 칙령 1598년 4월 13일 프랑스의 왕 앙리 4세가 낭트에서 공포한 칙령.으로써 평화를 회복할 수 있었다.
프랑스는 신구교 종교전쟁으로 국론은 양분되고 민생은 도탄에 빠져있었다. 결혼식이 끝나고 6일간 축제가 열리자 구교도와 신교도는 드디어 화해의 세상이 온 것으로 알고 기뻐한다. 그러나 카트린의 무서운 음모는 결혼 축제가 끝난 날 새벽에 드러난다.
프랑스 역사에 ‘성 바톨로뮤의 대학살’
종교라는 양상은 왕국의 통일성 (cujus regio, ejus religio 하나의 국왕, 하나의 국가)을 위협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가톨릭 당파는 몽모랑시(Montmorency)원수와 프랑스와 드 기즈(Francois deGuise)의 지휘하에, 신교도 위그노(Huguenots)파는 앙트완 드 부르봉(AntoinedeBourbon), 루이 드 콩데(Louis de Conde) 그리고 꼴리니(Ga
두드러졌다는 것이다. 왕족인 나바르 가, 부르봉 가, 콩데 가, 샤티옹 가, 앙들로 가, 콜리니 등의 쟁쟁한 대 귀족들이 모두 신교운동에 가담했던 것이다. 그러나 그에 못지않게 가톨릭 귀족들의 세력도 강했고, 이러한 세력의 균형은 프랑스를 수 십 년 동안의 종교전쟁으로 빠뜨리는 원인이 되었다.
프랑스와 개신교를 국교로 하는 나바르로 양분되어 있었다. 당시 프랑스는 샤를르9세가 왕이었는데 실질적인 권력자는 그의 어머니인 까트린느였다.
그녀는 둘째 아들 앙주를 편애하여 프랑스의 국왕자리를 앙주에게 물려주고 싶어했지만 프랑스는 이 두 종교의 전쟁으로 피폐해져 있었다.
까트린
종교적 당위성과 명분을 제공해 준 것이 종교개혁이다. 종교개혁이후 유럽은 신교인 프로테스탄트와 구교인 가톨릭으로 나뉘어 끊임없는 전쟁 속으로 들어간다. 따라서 본고는 종교전쟁의 중심이었던 독일과 프랑스의 경우를 통해 전개 과정과 이유를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종교전쟁의 당사자들이
프랑스 상공업자들에게 많은 지지를 받음
카트린 드 메디치
• 나이 어린 샤를 9세 대신 섭정
• 카톨릭과 신교의 화합 추진
• 1월 칙령으로 신교의 실체 인정
- 기즈 가를 비롯한 카톨릭 계의 반발
- 로마 교회의 칙령 거부
- 프랑스 전역에서 크고 작은 충돌 발생
(1) 1차 전쟁
Ⅰ. 머리말
종교는 우리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사람이 지켜야할 도덕성을 일깨워주기도 한다. 그러나 1570년 전후로 일어난 프랑스종교전쟁은 이러한 종교의 순기능을 역행하는 많은 일련의 사건을 낳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종교와 권력이 어떠한 유기적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며, 이런 종교
종교적 허울 속에서 살아간 ‘까드린드 메디치’와 두 권력의 폭압 속에 비극적 사랑으로 끝난 ‘마고’를 통해 당시 정치권력과 종교권력의 현실과 종교와 권력의 바른 관계에 대하여 서술해 보고자 한다.
2. 대학살을 통해 바라본 16세기 프랑스의 종교 갈등
종교의 이름으로 학살은 정당화 될 수
프랑스 사 가운데 이러한 신-구교 사이의 전환이 몇 차례 있었으나 개인의 신앙에 의한 변환이라기 보다는 정략적인 이용을 위한 종교의 변화라고 하겠다. 결국 앙리 4세는 구교의 호응을 얻어 파리를 점령하였으나 결국에는 신-구교 사이의 혼란을 가중시켜 암살되는 최후를 프랑스 사에서 볼 수 있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