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5년 가야트리 스피박은 그의 논문 “하위주체는 말할 수 있는가? (Can the Subaltern speak?)”를 통해 전 세계에 소외받는 계층을 부각시켰다. 하위주체에 대한 연구는 오늘날 서구에서 가장 급진적인 비평의 일부가 되었다. 하지만 스피박은 이런 연구들이 진정으로 하위주체를 이해하는 연구가 아님을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가부장적 사회라는 이중적 억압체계 속에서, 그리고 그에 더하여 점점 복잡해지는 다문화적 이데올로기 담론 체계들 속에서 제3세계 하위주체 여성들이 말을 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스피박은 서구 담론들과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가능성과의 관계
Ⅰ. 서론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가부장적 사회라는 이중적 억압체계 속에서, 그리고 그에 더하여 점점 복잡해지는 다문화적 이데올로기 담론 체계들 속에서 제3세계 하위주체 여성들이 말을 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스피박은 서구 담론들과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가
. 노동자에게 공사판은 일시적인 의지처는 되어도 정착된 삶의 공간은 될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노동자의 삶은 자기 의지에 따라 주체적으로 영위되지 못하고 타인에게 종속되기 마련이다. 그리하여 영달과 정씨는 떠돌이 신세를 청산하고 한 곳에서 붙박이 삶을 살기 위하여 귀향을 시도한
1-1. 문제제기
2011년 7월, 다문화주의와 이슬람 이민자들을 비판하며 발생한 ‘노르웨이 살인테러’ 사건이 한국사회에 더 큰 충격을 준 이유는 범인으로 지목된 베링 브레이비크가 한국을 모범국가로 지목했기 때문이다. 이는 곧 극우 보수주의 유럽인의 눈에 우리 사회가 개인의 다양성과 다문화주
Ⅱ. 본론
1. 탈식민주의 페미니즘 형성배경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은 '페미니즘의 탈식민화'와 '탈식민주의의 페미니즘화'라는 이중적 과제를 수행하는 가운데 형성된 이론이다. 가야트리 스피박의 이론을 성찰하기에 앞서,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의 역사적․이론적 형성배경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위문화와 관련한 시대적 상황 변화에 대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듯이 인류의 문화는 인류의 시작부터 함께한다. 원시인들의 생활양식이나 그들의 예술작품들을 우리는 12년의 교육과정을 거치며 적어도 어느 정도까지는 배웠다. 이것은 비단 우리나라뿐만이 아닌
하위에 놓인 소박한 지식의 이해를 대변하려 했다. 포스트 식민주의 연구는 비유럽의 인식론적 가치와 힘을 재차 주장하고 있고 유럽 지식의 특권화를 거부하고 있다.
1985년 가야트리 스피박은 그의 논문 “하위주체는 말할 수 있는가? (Can the Subaltern speak?)”를 통해 전 세계에 소외받는 계층을 부각
1. 문화의 정의
(1) 네이버(국립국어원)
1)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고자 사회 구성원에 의하여 습득, 공유, 전달되는 행동 양식이나 생활 양식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하여 낸 물질적ㆍ정신적 소득을 통틀어 이르는 말.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