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사회와 문화와의 관계는 가치체계의 전달형태나 사회화의 기능, 레크리에이션이나 긴장처리의 기능 등을 분석함으로써 밝혀진다. 특히 전자의 경우로는 교육의 보급이나 매스 미디어의 발달에 의해 방대한 인구가 문화의 향수자가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경우도 6 ․25전쟁 이후 전
한국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의 성장 위주의 근대화 정책이 초래한 사회 전반 구조적 모순의 심화, 이에 따른 민중 생존권의 위협, 노동자
문화적으로 교류해온 역사로 인해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살아가야 한다. 가장 중요한 방면은 경제 분야인데 향후 미국을 체치고 세계의 슈퍼파워로 군림할 것이란 평가를 받고 있는 중국과 바로 인접한 대한민국이 그 기회를 살려 발전을 도모해야 함은 지당한 명제이다. 이러한
자격정지를 받는 일들을 수도 없이 겪었다고 증언하였다.이 장에서는 한국체육사1 1장 “왜 체육사를 공부하는가?”를 읽고 자신이 생각하기에 현재 우리 체육과 관련하여 개선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는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할지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자.
한국의 대중문화가 고상함과 저속함, 원본과 복사본의 구별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태도를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는 징후이기도 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패러디 작품들이 우리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발표를 통해 우리는 원전에 대해 끊임 없이 도전하며 현실과의 정면대
전쟁에 시달리는 지구촌, 물질주의와 소비문화에 몸살을 앓는 생태환경을 이야기하면 항상 NGO을 생각하게 된다. 여기서는 시민운동의 다양한 형태 중에서 NGO를 시민운동의 가장 큰 양상으로 보고 설명을 하려고 한다.
2. 시민운동의 의미
시민운동을 설명하는데 있어서의 용어들은 개념발생의 역사성
정당화시켰던 권력담당층은 1950년대 1950년대 후반 권력의 타락과 함께 1960년 4․19에 의해 붕괴되는데, 이 전 과정을 조감해보면 1950년대는 민족적인 신성한 것을 찾기 위한 몸부림이었으며, 밖으로부터의 충격에 대응하여 안으로부터 폭발하는 역사적 추진력의 자기발견의 시대였다고 할 수 있다.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 낙태란 서양의학이 본격화한 해방후 일반화되기 시작하였으며 한국전쟁(1950-53)을 겪은 후에 우리가 소위 말하는 불륜관계에서 대중화과정을 가져오게 되었다.
2.낙태의 역사
기원 전 2700년 전 중국문헌에 약물을 써서 태아를 유산시키는 방법이 있었음이 기록됨
전쟁을 소재로 한 문학을 바탕으로 디지털 문학관을 만들어 작품에 대한 이해와 접근을 돕고, 전쟁 문학의 이해를 바탕으로 앞으로 우리 문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자 한다.
2. 기획목적
전쟁이라는 것은 한 문화권에서 대단히 격렬하고 총체적인 변화를 초래하는 역사적인 경험이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관심과 선호도가 증가하고 유행하는 사회.문화적 현상을 총체적으로 일컬는다. 한류는 문화전쟁 흐름과 맞물리면서 우리가 5천년 역사에 처음 맞는 청신호이며 기회이다.
한류열풍은 아시아 지역에서 일고 있는 ꡒ탈경계적ꡓ 문화생산 및 유통 현상으로 미국 등 서구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