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음악은 국제적 공통어‘라고 들 말하기도 하지만, 이는 타민족과의 사상과 감정교류에 있어서 음악이 말(言語) 보다는 수월하다는 뜻일 것이다. “삼국사기 권32. 『악지』에 의하면 ‘왕이 이르기를 자국의 방언도 각각 다른데, 성음이 어찌 한결 같으랴.”고 하였다. 민족마다 독특한 사상
사용된 음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기보 체계
율자보 궁상자보 공척보 오음약보 육보 차용보 등
(2) 시가기보법
음고 + 음고의 길이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음
정간보가 여기에 해당
1. 기보법의 종류
(3) 주법기보법
- 악기의 연주 방법이나 성악의 창법을 나타내는 데 사용
- 합자보 육보 연음표 등
중점지도 내용 : 강릉<모심는 소리> , 여러 지역의 일 노래
수업목표 1. 일 노래의 특징에 유의하여 ‘모심는 소리’를
감상할 수 있다.
2. 여러 지역의 일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수업자료: 녹음 자료(음악 들려주기)
1. 기습곡 부르기(지난 시간에 배운)
2. 강릉 ‘모심는
□ 신강위구르 자치구
1.개관
1955년 10월 1일 신강위구르 자치구로 변경되었다 서장, 청해, 감숙성과 연접해있고 남 북으로 약 1,650키로미터, 전체 면적 166여 만 평방미터로 전체 중국의 1/6을 차지하여 중국에서 면적이 가장 큰 성이다. 남으로 타리무 분지와 쿤룬산맥, 북으로 후이걸 분지와 알타이
가곡
넓은 의미로는 모든 노래를 가리키지만, 특히 시의 의미와 형식에 충실하고 예술적으로 세련된 음악을 말한다.발라드가 서사적인데 비해 리트는 서정적이다. 형식면에서는 같은 선율을 시의 각 절마다 반복하는 유절 가곡과 더욱 시에 밀착해서 시의 각 절마다 선율을 바꾸는 통작 가곡이 있다.
Ⅰ. 서론
예로부터 남달리 노래와 춤을 즐겼던 한민족은 고유한 음악을 발전시켜 왔다. 오랜 세월 동안 문화전반에 걸친 중국과의 교류를 통해 중국음악의 영향을 받은 것도 사실이지만 한국음악은 중국을 비롯한 주변 아시아권 민족의 음악과 확연히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지니면서 발전해 왔다.
●국악의 분류
1. 역사적 분류법
한국 전통 음악의 역사적 분류법은 악곡의 유래와 형식에 의한 구분법이다. 이 구분법 상에서 국악은 크게 아악, 당악, 향악으로 나누어진다
(1)아악
중국 송나라에서 유래한 정악으로, 구체적으로는 고려 예종 11년 (1116년)에 수입된 '대성아악(大晟雅樂)'을 지칭한다
1. 전통음악의 정의
'전통'의 사전적 뜻풀이를 보면 "예로부터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 내려오는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전통음악은 "예로부터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 내려오는 음악"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국악 또는 전통음악으로 불리는 음악 중에는 먼 상고시대부터 전해 오는 음악도 있을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