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사상이 사랑과 인내, 인정과 성실, 화목 등 한 인간의 정신적 성숙에 있어 반드시 요구되는 덕목들을 강조해 왔던 점은, 윤리 의식이 차츰 약해지고 있는 오늘날에 있어서는 그 현실적 의미가 더욱 절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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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양철학과 인간해방
1. 이욕으로부터의 해방
1. 서론
기독교인의 삶에서 지침이 되는 기독교윤리학이란 크리스챤으로 하여금 성서의 가르침을
올바르게 해석, 적용하도록 돕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기독교윤리학은 성서에 기초한 윤리규범을 형성하고 그 윤리규범이 크리스챤의 현실 생활에 적용될 때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결과를 성찰한다. 종교
보편적 장애와 한계를 극복해 나가는 생명적 감수성이 살아 있는 여성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한국 여성의 경험과 현실을 반영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여성주의 시각인 생태여성주의를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장에서는 생태 여성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 논술하고자 한다.
보편적 장애와 한계를 극복해 나가는 생명적 감수성이 살아 있는 여성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한국 여성의 경험과 현실을 반영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여성주의 시각인 생태여성주의를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장에서는 생태 여성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 논술하고자 한다.
철학자로서의 스피노자는 1677년 그가 죽은 이래로 상당히 다양한 평가가 있어왔다. 윤리학자 중에서 가장 위대한 윤리학자라고 평가하는 반면에, 스피노자의 저서인 ‘윤리학(Ethics)’을 읽은 사람들은 두 가지 이유를 들어서 매우 혼란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첫째로, 이 책은 윤리적 결론을 도출하기
1.가부장적 이데올로기로서의 종교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종교는 문화와 대립하기도하고 문화를 합리화하기도 하면서 언제나 긴장관계를 유지하기 마련이다. 대립할 때는 종교가 비판적이 되거나 저항적이 되어 예언자적인 입장에서 새 문화 창조를 위한 비전을 제시한다. 합리화할 때는 기성 문화
여성 해방에 관한 운동은 그 자체로서 의미를 가졌다. 여서 해방이 참정권의 획득으로만 이루어질 성격이 아님을 인식하는 데 있어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했고, 여성 해방이 경제 구조의 차원으로 환원될 성질의 것이 아님을 인식하는 데 급진적 여성 해방 주의자의 공헌이 컸다. 여성
(이전에는 각 도지사가 면허를 담당)
5. 검정고시 폐지- 정규 교육을 받지 않고 독학으로 간호를 공부한 사람에게 간호사 응시자격을 부여하던 제도를 1946년에 고시하고 1949년부터 폐지
6. 전국에 간호단체 조직을 권장
(2) 보건간호사 강습 실시
해방 직후 보건 간호교육을 받았던 간호사는 극소수
남녀의 비대칭적 관계에 대한 문제 제기의 역사를 정확히 밝히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개인적 차원에서는 가부장제의 기원과 시기를 같이 할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Kinnear, 1982) 확실한 윤곽은 근대 민주화의 역사와 함께이다. 여기에서는 여성해방론을 18세기말에서 20세기초까지의 기간을 제 1의 물결로
여성신학을 확립케 한 두 번째 중요한 원인은 해방신학이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중반부터 시작했던 제 3세계의 해방신학의 큰 흐름은 여성신학을 일으키게 한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이었다. 루벰 알비스(Rubem Alves), 보니노(J. M. Bonino), 꾸띠에레스(G. Gutierrez), 세군도(J. L. Segundo) 등 라틴아메리카 해방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