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序論)
금속공예란 금속이 지닌 특색 가운데 색채나 광택을 이용하여 장식으로 쓰거나 장엄하기 위하여 각종의 장식의 장신구나 장식금구, 종교ㆍ신앙 관계 문물들을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한국 최초의 금속기, 즉 청동기는 기원전 70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철기시대를 거쳐 선사
Ⅰ. 공예의 정의
공예라는 용어는 나라나 시대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되었다. 동양에서는 중국 당나라시대부터 공예라는 말이 쓰였다. 『염립덕전』(閻立德傳)이라는 글에 공예라는 용어가 나오는데 지금의 개념보다 광범위하여 미술전반을 지칭하였다. 여기에서 ‘공’(工)은 잘 만드는 것을 뜻하고
금속공예품 제작을 위한 가공 및 성형의 기본적인 기법은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과거에 주로 쓰인 기법이 있고, 현대에 주로 사용하는 기법이 있는데, 이러한 성형 및 가공기법의 차이는 전통공예품과 현대공예품의 형태적 특성을 구별 짓게 한다. 전통공예는 공예품의 종류와 재료
공예학교 성격을 띠다가 1923년에 이르러서야 예술과 기술의 통일이라는 연구 성과를 평가받기 시작하였고. 이 때부터 비로소 교육방침이 정착되어 바우하우스의 특색으로 자리 잡았다.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은 우선 예비과정에서 반년 간 기초 조형훈련을 받고 토목·목석조각·금속·도자기·벽화·
공예품을 이용한 청주 국제 공예 비엔날레는 21세기 문화산업 시대에 대비한 예술 축제로서 국제 공예예술의 교류의 장으로 그리고 미래를 위한 창조의 장으로 발전할 수 있다.
3)<청주>라는 장소적 측면:
-청주는 고대 철기문화의 진흥지이며,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직지심체요절의 탄
. 액세서리와 동의어로 쓰이는 경우도 있으나 엄밀히는 액세서리의 한 분류이다. 즉 장신구는 브로치·핀·목걸이·팔찌·귀고리·반지·머리 장식 등 장식성이 특히 강한 복식 공예품을 말하는 것인데 비하여 액세서리는 이외에 구두·장갑·핸드백·모자·양산 등 실용적인 복식 부속품 등등이 있다.
현대의 터키의 주거문화를 살펴봄으로써 터키의 주거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해보고자 한다.
1)자연환경
터키는 국토의 97%가 아나톨리아 반도로 불리는 소아시아지역에 있고 나머지 3%가 유럽대륙의 동남부 트라키아 반도의 일부로, 보아즈이치로 양분된 두 대륙에 걸쳐 있다. 북위 36~42˚ 사이에
공예가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건축가, 화가, 및 조각가 들은 건축이 그 전체나 각 부분을 포함해서 종합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인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렇게 되면 비로소 그들의 작업이 <살룽 미술>로 전락하여 상실했던 건축정신을 다시 불러 일으키게 될 것
공예품, 일용품 등이 여러 유적에서 출토되고 있다. 특히 고구려 말부터 신라시대에 이르는 6~8세기에 만들어진 여러 불상과 법종은 미술적인 가치도 가지려니와 당시의 주조기술이 대단히 뛰어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일제통치시대로 접어들면서 일본은 대륙진출의 꿈을 갖고 우리나라에 제철공
생산하는 생산기술을 의미한다. 우리는 위와 같이 과학과 기술을 정의하였다.
우리는 전체적인 시대를 크게 고대와 중세, 과학혁명기와 산업혁명기, 그리과 근대와 현대로 나누었다. 그리고 각 시대별로 과학과 기술이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았으며 어떠한 양상으로 발전했는지에 대해 고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