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에 의존하는 주관적 희비극, 사건의 객관적 상황이나 인물의 주관적 성질과의 관계에서 오는 상대적 희비극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영향에 대해서 논술하기로 하자.
연극에 미친영향
(1) 모방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모방이라는 것을 다시 해석함으로써 연극긍정설을 내세웠다. 즉 인간은 갓난아기 때부터 모방본능이 있음과 동시에 모방된 것을 보고 기뻐하는 본성이 있다. 이와 같이 모방이라는 것은 인생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고 연극은 이 본성과 결부
현대 심리학의 토대를 마련한 프로이트의 심리학이 유럽에 유행하면서 표현주의와 융합되었다.
1.3 표현주의 예술의 영향
표현주의 영화는 표현주의 연극과 많이 닮아 있다. 영화에서도 조명과 미장센들이 강조되었듯이 연극 역시 미장센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미장센이란 프랑스어로 ‘연출
Ⅰ.서 론
공연예술이해와감상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의 본질을 중심으로 정립된 시학에서 다음과 같은 핵심요소를 강조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다음의 구성요소,
연극, 음식등 와플을 곁들인 커피 메뉴에도 많은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2. 커피프린스 1호점을 통해 보여준 현대 문화
1)여성중심의 드라마
'커피프린스'의 힘 3가지 '여자!여자!여자!'
여자의, 여자에 의한, 여자를 위한 드라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 여자시청자들을 위한 '커피프린스 1호
연극을 어떻게 진짜 같이 느낄 수 있는지, 독일연극을 중심으로 현대극의 시작이라는 브레히트를 통해서, 그가 이야기하고자 했던 것들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그가 현대에 미친영향과 연극을 비롯한 현대예술의 모습을 살펴보면서, 알아보도록 하자.
■ 본론
서양 연극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
연극사상 완전히 새로운 기원을 가져온 위대한 분수령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연극사와 문학사에서 입센의 영향과 위치는 절대적이다. 19세기 최고의 극작가이자 시인이며, 현재까지도 그의 명성과 우위성은 흔들리지 않고 있다.
이 기회를 통해 입센의 생애와 사회에 미친영향, 그리고 그가 남긴
현대 희극과 연관지어 파악해보고 병자삼인이 문학의 이름으로 웃음을 끌어안았던 희극 작품이기에 희극적인 측면에서 어떤 의의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논하기로 한다.
《 본론 》
1. 1910년대 사회상황과 그것이 병자삼인에 미친영향
1910년대는 한일합방으로 국권이 상실되고 일본 식민
연극의 주제가 당대의 시대적 흐름을 예리하게 하악한 위에서 나왔다는 사실에 있다. 그가 활동한 때는 이념적 갈등과 전쟁등으로 인해 인간성 자체를 의심하고 인간의 자기 정체성을 새로이 확립해야 할 시기였던 이른바 세기말과 세기초의 역사적 상황에서, 그는 현대인이 처한 위기 상황, 즉 상실감
I. 서 론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신의 󰡔시학󰡕에서 쾌가 아닌 불쾌감이나 혐오감이 자아내는 미와 더불어 비극적 영웅의 삶을 통해 인간이 느끼는 심리적 쾌감을 ‘카타르시스(Catharsis)’라 칭하면서 미학적 쾌감의 일환으로 간주한 바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