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미술과 치료라는 두 가지 개념이 포함된 미술치료는 개념에 대한 정의가 학자마다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어서 현재까지 통일된 개념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국외 학자들은 미술치료를 정의하는 데 있어 '미술'과 '치료가 접목된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울만(1961)은 미술
도코노마는 그림이나 꽂꽂이를 감상하기 위해 다다미방 벽면에 만들어둔 공간을 말한다. 방바닥을 약간 높여 벽에 족자를 걸고, 그 앞에 화병이나 장식품을 올려 두었다. 하지만 생활하기도 좁은데, 족자가 뭐고 화병이 또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집도 좁은데 그만한 공간이 있으면 차라리 텔레비젼을
전복을 살고 있는 수역에 따라 한류수역에 살고 있는 한류계 전복과 난류 수역에 살고 있는 난류계 전복으로 나눌 수 있다. 종별 분포를 보면 대한해협과 제주도 북쪽을 동서로 달리는 경계수역인 화도, 태랑도, 거문도 및 일본의 대마도와 우리나라의 부산을 연결하는 수역을 중심으로 한류계와 난류
제 7절 일본 사회복지 구조 개혁론을 둘러싼 논쟁
1. 사회복지 사업 상황에 대한 검토
일본의 사회복지는 끊임없이 복지개혁을 시도
사회복지의 기초 구조개혁에 관한 논의는 1997년 8월에 후생성 사회·원호국장을 중심으로 ‘사회 복지 사업 등의 상태에 관함 검토회’ 가 설치된 것이 계기
검토
▪ 일본의 종교
일본종교의 두 가지 주요 흐름은 6세기에 일본으로 전래된 불교와 국민들 사이에서 민속 교로 발전해 온 신도(神道)를 들 수 있다. 대략적인 종교 구성비는 신도 51.2%, 불교 48.2%, 기독교 0.6% 정도이다. 일본인들의 종교에 대한 관념은 매우 유연성이 있고 여러 종교나 종파의 원리를
▪ 주제 선정 이유
흔히 한국과 일본의 관계를 이야기 할 때, ‘가깝고도 먼 나라’ 라는 표현을 자주 쓴다. 그래서 한국과 일본은 서로의 나라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며, 그만큼 여러 매체들은 한국과 일본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비교를 자주 행하고는 한다.
정치, 경제, 문화 등 전반적인
이처럼 탈식민적 글쓰기는 서구의 지배 담론에 의해 성전 화된 텍스트를 다시 읽고 새로운 시각으로 다시 씀으로써 혼성의 역사를 재구성하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바바의 글쓰기 역시 육성언어에 대한 보충이지만 육성언어보다 더 근원적인 기호작용을 말하고 있으며 수행적인 공간을 열어 제
1. 서론
탈식민주의를 이해함에 있어서 이론의 적용을 단순히 1차적인 식민지 상황으로만 한정하는 것은 충분하지 못하다. 탈식민주의는 과거의 식민 상황이 아닌 현재의 (신)식민주의에 대한 탈 식민운동으로 파악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을 통해 탈식민주의를 서양의 세계정복의 후속물이
Ⅰ. 서론
자유변동환율제도에서는 환율이 자유로운 변동으로 외환의 수요-공급이 일치하고 국제수지가 균형을 가져오게 된다. 그러나 고정환율제도에서는 환율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국제수지의 균형을 유지하게 하는 메커니즘이 없다. 한편 통상적인 예에서 재화와 용역의 수출입이 일치하지 않게
우리는 종종 "당신의 종교는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을 받게 된다. 사람들이 종교에 대해 그렇게 관심을 갖는 이유는 종교를 통해서 상대방의 가치관 또는 인생관, 세계관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상대방의 종교를 신중히 고려하지 않으면 실례가 되는 경우도 종종 생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