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郞道에서 그 해법을 찾은 듯하다. 경덕왕은 화랑도의 힘을 빌어 반왕당파에 의해 위협을 당하는 왕권의 위기를 극복하는 동시에 제의와 가악을 함께 함으로써 인심을 화하게 하고 天地鬼神을 감동시켜 조화를 이루는 安民의 治道를 얻게 된 것이다. 화랑도는 相磨道義, 相悅歌樂, 遊娛山水를 수행방
화랑도에 관한 학설을 종합하여 신라인의 투철한 화랑정신과 그 내면적인 문제들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화랑도의 사상을 그 배경과 특징을 살펴본 다음 세 번째로 화랑도의 교육사상으로서 교육목적, 교육과정, 교육방법을 살펴봄으로써 화랑도의 교육사적 의의를 파악하고자 했다.
2. 화랑도 [花郞
1. 화랑(花郞)
화랑(花郞)이란, ‘꽃처럼 아름다운 남성’ 이라는 뜻으로서, 신라 진흥왕(眞興王) 때에 인재(人材)를 선발할 목적으로 만든 조직, 또는 그에 소속된 사람을 일컫는 말로서, 설치시기는 불분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화랑(花郞)은 진흥왕 때 설치된 원화(源花)를 기원으로 시작되었는데,
1장. 고구려과 백제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개관
1)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고 불교의 공인과 태학이라는 학교를 세워 유교경전을 가르친 고대국가였다.
2) 불교가 군왕은 물론 민중의 교화에까지 영향을 미친 데 반해 유교는 초기 군왕과 그를 둘
화랑도(花郞徒)정신
화랑도의 정신은 삼국사기(三國史記) 권 4 원광서학에 귀산과 추항이 원광법사를 찾아가 계명을 받은 사군이충, 사친이효, 임전무퇴, 살생유택, 붕우유신의 화랑오계가 있으며, 이들 화랑오계를 분석해 보면 충(忠), 효(孝), 용(勇), 인(仁), 신(信)으로 대별할 수 있다.
삼국사기, 화
화랑도(花郞道) 또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특히 화랑도(花郞徒)는 삼국통일의 주역으로서 그 사상은 아직까지도 한국인의 의식 속에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한 화랑도 사상은 최치원의 『난랑비서(鸞郞碑序)』에 의하면 ‘나라에 현묘(玄妙)한 도가 있으니 유·불·선(儒
화랑도(花郞道) 또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특히 화랑도(花郞徒)는 삼국통일의 주역으로서 그 사상은 아직까지도 한국인의 의식 속에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한 화랑도 사상은 최치원의 『난랑비서(鸞郞碑序)』에 의하면 ‘나라에 현묘(玄妙)한 도가 있으니 유·불·선(儒
화랑세기로 조금이나마 이해하고자 그 자료들을 찾아 보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花郞徒란?
- 화랑도는 신라시대 화랑을 우두머리로 한 청소년 수련단체를 말합니다. 화랑이라는 말은 원래 ‘꽃처럼 아름다운 남성’이라는 뜻인데, 혹은 화판(花判) ․ 선랑(仙郞) ․ 국선(國仙) ․ 풍월주(
花郞’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화랑은 우리나라 고대사의 精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구려 광개토 대왕의 진취적이고 雄渾한 기상과 함께 민족의 기상을 대변하고 응집된 민족력을 과시한 표본임이 분명하다. 일연의 『삼국유사』에서 ‘화랑’을 소재로 한 작품에는 「찬기파랑가」와 「모죽
Ⅰ. 무궁화의 의미
우리 민족이 무궁화를 사랑해온 것은 비단 겉으로 드러나는 무궁화의 빼어난 자태나 색깔보다는 이 꽃이 주는 이미지와 상징성의 풍부함 때문일 것이다.
우리 민족은 개천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다른 나라를 정벌하여 지배하기도 하였으나, 그보다도 더욱 많은 외세의 침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