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樹 이후에도 많은 대승경전이 저작되었다. 그 이후부터 密敎가 세력을 떨치는 6, 7세기 무렵까지 성립된 中期 대승경전들은 그 내용은 다양하지만 초기 경전이 종교문학적인 것에 비해 敎義的 요소가 많다는 점이 특색이다. 小乘에서 그 교의를 밝힌 문헌은 아비달마(Abhidharma)라 불리는데, 대승불교
1. 금동반가사유상
(1) 설명
옛 신라 영토인 경남 양산에서 출토된 이 반가사유상은 발견 초기에는 신라 불상으로 알려졌으나, 완벽한 조형 감각과 사실적인 세부 표현 등 미술사적인 양식분석을 통하여 백제 작으로 추정되고 있다.
오랜 기간 땅 속에 묻혀 있었던 이유로 도금이 모두 벗겨지고 상
Ⅰ. 서론
교육은 지적으로 총명하고 도덕적으로 선한 사람을 육성한다는 두 가지 목적을 추구하여 왔다. 하지만 지식의 폭발적 증가,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교육 문화, 최고만을 추구하려는 사회적 경향, 도덕적 가치보다 경제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물질 만능주의적 문화 등으로 인하여 학교로 하여
1) 기신론의 사상사적 가치와 의의
대승기신론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우리 인간 생명의 위대함을 설한 논서라고 할 수 있다. 이 논서는 우리 인간의 마음이 얼마만큼 위대하고, 그 위대한 인간의 마음이 어떠한 것인가를, 그러한 인간의 마음을 깨우쳐 가면 그것이 바로, 불타라는 사실을 믿게 하고 또
Ⅰ. 서론
1. 경전(經典)이란
경전이란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으신 이후 45년간 사람들에게 베푼 대기설법(對機說法)을 엮은 것을 이야기한다. 대기설법이라는 것은 설법을 듣는 이들 각자의 소질과 성향에 맞게 진리를 설명한 것을 가리킨다. 경전은 좁은 의미에서 부처님의 말씀을 기록한 것이지만 넓
영화 화엄경은 엄마를 찾겠다는 한 소년의 동선을 따라가고 있다. 그 안에서 소년은 희노애락을 경험하고 성찰하면서 성장하게 된다. 영화에는 주제를 이야기해주는 몇 가지 표제어가 들어가는데 그 표제어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한다.
@모든 것은 낮아서 바다가 되고 하늘은 거기에 있다-
3. 의상과 화엄종에 대한 견해
의상대사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전후에 살았던 고승으로서 신라에 많은 불교 종파 중 가장 널리 알려진 화엄종을 중국에서 받아온 인물이다. 이 화엄종은 화엄경을 근본 경전을 삼는 종파이다. 의상대사가 화엄종을 받아옴에 따라 신라의 불교에서 좀더 발전하게 되는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