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열이 강화되고 중일전쟁이 시작되면서 민족주의 정치에 헌신하는 작품들이 탄생
다사카 도모다카 - <5인의 척후병>, <흙과 병정>
내각 정보국의 통제하에 영화사 통합 – 쇼치쿠, 도호, 다이에이가 전후 일본 영화계 메이저사로 대두
영화사들이 활로를 찾기 위해 ‘야쿠자 영화’ 양산
- 시
Ⅰ.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교육목적
일제통치는 1910년 한일합방부터 1945년 해방이전까지 36년간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이는 우리 민족사상 치욕의 암흑시대였다. 초대 조선총독인 데라우치 마사타케는 우리 나라를 강제 점령하고 식민지 통치를 시작한 당년인 1910년에 지방장관에게 훈
한국 분단 영화의 과정
생성기
1950년대 정부의 영화 육성 정책으로 양적
질적 성장을 함
전성기
1960년대 극장수 와 관람객 증가 및
시네마 스코프로 전환
침체기
가혹한 검열과 특정정책이념의 강
텔레비전 보급
스포츠와 각종 취미의 대중화
재생성기
소재의 다양한 접근과 영
영화산업의 개화기를 맞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영화미학적 차원에서 몽타쥬 수법을 도입한 것은 한국영화가 연극적 기법에서 벗어나 영화예술의 길을 내딛는 출발이었다. 그러나 <활동사진 필름검열규칙(26년)>의 제정공포는 무성영화의 전성기를 제약하는 악조건으로 28년부터 <활동사진 취제규칙>으
영화에 단골로 출연하였다. 영화를 촬영하던 당시는 중앙희극단원 2학년생으로 학교에서 연기이론을 공부하고 있던 학생이었다.
이 작품은 중국에서 젊은 층의 절대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작가 왕슈의 원작 <동물의 흉맹>를 영화화한 것이다. 중국과 홍콩의 합작으로 만들어졌지만 중국의 검열 제도
희망과 좌절로 요약되는 1960년대는 4․19혁명으로 자유당 정권이 몰락하고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이 일기 시작했다. 이러한 열망은 그동안 정부 당국의 손에서 타율적으로 이루어져 왔던 영화검열 기구가, 민간중심의 영화윤리위원회로 이관되면서 맨 처음 가시화 되었다. 이는 한국영화를
영화의 저본으로 사용한 것은 소설이고 모두 20년대 중국을 무대로 하고 있다. 그런데 시대배경을 20년대로 설정한 것은 의문이 남는다. 중국의 영화인들에게 족쇄로 작용하는 검열이라는 제도 때문에도 20년대라는 시대설정은 요긴한 방패일수도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시대배경은 외국인들에게 혹은 자
Ⅰ. 개요
근대화의 일환으로 다른 서구의 문물들과 함께 일본으로 유입된 영화는 1899년 최초의 일본영화인 <단풍놀이(紅葉狩)>의 상영을 시작으로 하여 지방 순회공연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어갔다. 물론 1903년 요시자와(吉澤)상점이 경영부진에 빠져있던 아사쿠사(淺草)의 전기관(電氣館)이라는 극장
◉ 분단영화란?
- 한국전쟁은 동족상잔의 비극으로 아물지 않은 상처일지라도 우리 한국이 겪은 ‘실재’로써 이러한 실재를 영화를 통해 표현해낸 영화를 분단영화라고 합니다. 남북분단 영화는 90년대 이후 분단영화신드롬이라고 불릴 정도로 그 제작이 활발해졌고 흥행에도 성공을 했습니다.
영화예술의 여명을 알리는 역사적 작품이었다.
당시의 도에이 동화는 기존의 스튜디오와 함께 인기 원작 만화물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는 스튜디오를 따로 만들게 되는데, <소년 잭과 마법사>, <사이보그 009>와 같은 후자 쪽 애니메이션이 흥행에 연이어 성공하면서 기존의 대작 애니메이션의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