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또한 정신역동이란 어린 시절의 감정 흐름이 내면에 자리 잡아 성인이 된 ‘지금 여기’에서도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감정양식을 말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신역동적 가족치료에서 이중 구속 메세지와 희생양을 설명하고, 개인이나 이웃, 가족, 친구 중에 누가 희생양인지 논해 보겠다.
1. 희생양이 된 사람의 자아 구조
희생양이 된 사람의 경우 애정, 정서적‧신체적 양육의 철회로 어려서부터 상처를 받는다. 그러한 철회는 박탈감과 무가치감에 이르게 한다. 사실상 한 자녀를 무의식적으로 희생양으로 삼아 온 어른들은 그 아이를 다른 자녀와는 다르게 대한다. 유일한 문제아
희생양의 위치에 해당하는 구성원들이 나타나는 것 같다. 멀리는 너무나 잘 알려진 중세 유럽의 마녀 사냥으로부터 나치 시대의 유태인, 가까이는 한국의 반공 이데올로기 피해자들, 최근에는 인터넷 여론에 의한 피해자들 역시 이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왜, 어느 집단에서
가계도
가족특성
▸연아(희생양) : 6남매 중 둘째, 지적임, 어머니와 친밀, 이모부로부터 5세~16세까지 성폭행 당함.
▸아버지 : 연아에게 폭력적이며 연아를 싫어함, 부부간의 큰 나이차와 선원생활로 가정을 자주 비우면서 부부갈등이 생겨남
▸어머니 : 아버지보다 22살이나 어림, 중국
희생양으로 삼고자 하는 경향이 나타난다고 한다. 이렇게 희생양이 된 여인에게는 부정적인 특성이 각인되고 그로 인해 그녀의 명예가 훼손당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작가의 입장표명을 바탕으로 본 레포트에서는 르네 지라르의 희생양 테제 이론과 접목시켜 고대에서 행해졌던 권력적 희생의 구조에
뿌리깊은 열등감은 자신의 상대에게서는 열등한 점이 없어야 한다는 불가능한 이상형을 만들고 스스로에게 스트레스를 준다. 이는 스스로에 대한 자긍심을 회복할 때, 비로소 극복될 수 있다. 자신을 먼저 인정해야, 다른 사람의 결점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번째로 희생양 콤플렉스는 ... 중략
서문
정치권력의 일방적인 통제가 통하지 않는 동시에 사회적인 참여의 비용이 0에 가까운 사이버스페이스 공간에 대해 직접민주주의에의 기대감이 존재해왔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산업사회의 기본이념으로 작용해온 기존의 대의 민주주
‘김기덕’감독 그의 영화는 대한민국 여느 영화와는 다르다. 그를 두고 흔히들 작가주의 감독이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도 상업성을 배제하고, 적은 자본으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대담하게 담아내기 때문이 아닐까? 지금까지 나는 김기덕 감독의 영화를 6편 가량 보
Ⅰ. 서 론
인터넷이 활성화되고 사이버 공간 내에서 네티즌의 활동이 활발해 짐에 따라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기도 하고 기존의 문화가 변화되기도 한다. 익명성과 용이한 접근성의 이점으로 누리꾼들사이에 활발한 접촉과 의견교환이 가능해지면서 나타난 문화 중 하나가 비판문화이다. 누구든 인
희생양 혹은 희대의 유괴범
2.1 트랜튼의 실종과 멜린다의 죽음까지
prologue. 美입양 한인여성, 멜린다 더켓
지난 9월 8일 미국 플로리다 리스버그시에서 21살 어린 엄마가 유서를 남기고 권총 자살했다. 어릴 때 미국으로 입양돼 홀로 아이를 키우던 한국계 여성 멜린다 더켓(한국이름 이미경)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