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국적(憂國的) 한시문학(漢詩文學)
(1) 황현(黃玹)과 김택영(金澤榮)의 한시
황현(1855~1910)과 김택영(1850~1927)은 한말에 가장 많은 우국적 시편을 남긴 문인이다. 이들은 한문학 형식의 우국문학을 한 사실은 같으나, 그 체질상 차이를 보인다. 황현을 비판정신을 가진 선비라 한다면, 김택영은 자부
1. 황현의 생애
어려서부터 총명하여 사람들을 놀라게 하였으며, 청년시절에 과거를 보려고 서울에 와서 문명이 높던 강위(姜瑋)·이건창(李建昌)·김택영(金澤榮) 등과 깊이 교유하였다.
1883년(고종 20) 보거과(保擧科)에 응시하여 그의 글이 초시 초장에서 첫째로 뽑혔으나 시험관이 그가 시골 출신이
Ⅱ. 한시의 종류별 구분과 성격
1. 한시의 개념
1) 정의
한시(漢詩)란 중국문자인 한자(漢字)로 쓰인 시로 20세기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지어지기 시작한 이른바 백화시(白話詩)와는 대조적인 형식이나 개념을 뜻하는 말로 곧잘 쓰인다. 한국·일본·월남 등지에서 한자를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
Ⅱ. 한시의 종류별 구분과 성격
1. 한시의 개념
1) 정의
한시(漢詩)란 중국문자인 한자(漢字)로 쓰인 시로 20세기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지어지기 시작한 이른바 백화시(白話詩)와는 대조적인 형식이나 개념을 뜻하는 말로 곧잘 쓰인다. 한국·일본·월남 등지에서 한자를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
Ⅰ. 서 론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고 녹시以
조선 전기 문학 중
INDEX PAGE
양반전의 주제
판소리의 현실인식
호질의 작자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문제
판소리의 발생
양반전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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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문제의 제기
양반전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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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양반전’의 주제에 관한 두 방향
풍자문학이라는 전제 위에 조선 후기 양반 체제에 대한 비판
해
- 풍자문학 풍자 = 어떤 대상을 비꼬기 위해 그 대상을 희화화(우습게 만들기)하여 표현하는 문학기법.
대상에 대한 비판적 태도가 담겨 있음.
이라는 전제 위에 조선 후기 양반 체제에 대한 비판
- 해학문학 해학 = 어떤 대상을 우습게 드러내지만 그 대상을 비판하기보다는 그 대상에 대한 동질화와
재창조되는 황진이의 신화
-『황진이』, 전경린 -
1. 서론
최근 작가들에 의해 수많은 황진이들이 재창조되고 있다. 북한작가인 홍석중에 의해 쓰여지고 만해문학상을 받은 황진이를 비롯하여, 전경린, 김탁환, 최정주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서점가에 황진이 붐이 일어나고 있다. 《황진이》, 최인호,
「虎叱」再考察
목차
Ⅰ. 서론
Ⅱ. 「호질」의 작자론
1. 연암 창작설
2. 중국인 원작자설
Ⅲ. 「호질」의 주제론
Ⅳ. 결론
Ⅰ. 서론
18세기 조선이 낳은 저명한 사실주의 작가 燕巖 朴趾源은 사상가로서나 문학가로서 우리 나라 고대 중세의 전 시기를 통하여도 가장 높이 솟아 있는 봉우리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