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 법학개론 - 자유민주주의 의의

 1  [법학] 법학개론 - 자유민주주의 의의-1
 2  [법학] 법학개론 - 자유민주주의 의의-2
 3  [법학] 법학개론 - 자유민주주의 의의-3
 4  [법학] 법학개론 - 자유민주주의 의의-4
 5  [법학] 법학개론 - 자유민주주의 의의-5
 6  [법학] 법학개론 - 자유민주주의 의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법학] 법학개론 - 자유민주주의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論


Ⅱ. 自由民主主義의 意義


Ⅲ. 自由民主主義의 內容


Ⅳ. 民主主義의 槪念과 本質


Ⅴ. 韓國憲法에 있어서 自由民主主義


Ⅵ. 自由民主的 基本秩序의 效力


※ 參考 文獻
본문내용
Ⅰ. 序論

民主主義는 오늘날 가장 頻繁히 使用되고 있는 用語이지만, 그 槪念이 多義的인데다가 使用하는 사람들의 主觀과 이데올로기를 反影하여 混用되고있기 때문에, 그 槪念規程은 容易한 일이 아니다. 예컨데 自由民主主義와 社會民主主義,西歐式 民主主義와 東歐式 民主主義, 議會民主主義와 大衆民主主義 (政黨民主主義), 그 밖에도 敎導民主主義. 民族的 民主主義. 人民民主主義 等 民主主義의 用例는 한이 없다. 그중에서,自由民主主義의 意義와 內容, 그리고 韓國 憲法에 있어서 自由民主主義는 어떻게 適用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로 한다.


Ⅱ. 自由民主主義의 意義

1. 自由民主主義의 槪念

自由民主主義를 한 마디로 要約하면, 自由主義와 民主主義가 結合된 政治原理라고 할 수 있다. 自由主義라 함은 자신의 人格을 獨自的. 自律的으로 發展시켜 나가려는 人間精神의 根源的 欲求에 바탕한 理念 내지 原理로서 國家權力의 干涉을 排除하고 個人의 自由와 自律을 擁護하고 尊重할 것을 要求하는 思想的立場을 말한다. 自由主義는 18世紀에 絶對主義와 封建制度에 對抗하여 새로이 浮上한 新興中産階層이 主張한 이데올로기로서, 個人의 自由를 理想으로 하고,完全競爭에 立脚한 自律的 行動原理를 그 手段으로 하는 哲學이요 原理이다. 그러나 近代的 自由主義는 社會的 不平等을 深化시키는 등 갖가지 問題點을 露呈함으로써 現代에 와서 一部 修整되지 않을 수 없었다. 이에 대하여 民主主義라함은 國民에 의한 支配 또는 國家權力이 國民에게 歸屬되는 것을 特徵으로 하는 政治原理를 말한다.

2. 自由民主主義의 展開

이데올로기로서 혹은 政治制度로서 自由民主主義가 登場한 것은 20世紀 初葉이다. 當時 共産主義國家들이 그들의 이데올로기 내지 政治制度를 人民民主主義라고 主張하자, 西歐資本主義國家들은 이에 對抗하여 스스로를 共産國家와 區別하기 위하여 自由民主主義를 標榜하기에 이르렀다. 自由民主主義를 憲法原理로서 採擇한 最初의 憲法은 1948年의 독일基本法이다. 독일基本法은 基本權上 實際를 規程한 第18條, 違憲政黨强制解散制를 規程한 第21條 第2項 그리고 聯邦의 存立에 대한 危險防止를 規程한 第91條 第1項에서 自由民主主義를 標榜하고 있다. 第2次大戰 以後에 登場한 大部分의 憲法들은 自由民主主義를 그 基本原理로 標榜하고 있다.


Ⅲ. 自由民主主義의 內容

自由民主主義가 人民民主主義라든가 社會民主主義 등과 區別되는 槪念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그 內容과 特徵이 어떤 것인가는 論難의 對象이 되고 있다. 독일聯邦憲法法院의 判決에 의하면, 自由民主主義는 「모든 暴力的支配와 他意的支配를 排除하고, 그때의 多數의 意思와 自由 및 平等에 依據한 國民의 自己決定을 土臺로 하는 法治國家的統治秩序」를 말한다. 그리고 自由民主的 基本秩序의 內容的 要所로서 人間尊嚴과 人格尊重을 基本으로 하는 人權의 保障, 國民主權의 原理, 權力分立의 原理, 責任政治의 原理, 行政의 合法律性의 原則, 司法權의 獨立, 複數政黨制와 政黨活動의 自由 등을 들고 있다.

참고문헌
1.『헌법원론」, 이존구, 삼영사.
2.『헌법 1」, 이철주,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6.
3.『대한민국 헌법』, 현암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