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

 1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1
 2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2
 3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3
 4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4
 5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5
 6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6
 7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7
 8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8
 9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9
 10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10
 11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11
 12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12
 13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13
 14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14
 15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15
 16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16
 17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17
 18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18
 19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19
 20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상고시대 문학

제2장 삼국시대 문학

제3장 통일신라 문학

제4장 고려의 문학

제5장 조선의 시가문학

제6장 조선의 소설문학

제7장 문학의 이해

제8장 한국 현대시 개관

제9장 시인의 현실과 자연

제10장 한국 현대소설의 흐름(1)

제11장 한국 현대소설의 흐름(2)

제12장 1930년대 소설개관

제13장 한국 희곡문학의 역사적 이해∙수필의 성격

제14장 언어에 대한 이해

제15장 한국어의 기원

제16장 훈민정음 제작의 목적과 한글의 유래

제17장 표준어의 기능과 국어의 순화
본문내용
제5장 조선의 시가문학

1. 시조의 문학세계
가. 평시조(전기)
1) 작자; 양반사대부 소수의 기녀층
2) 내용; 임금에 대한 충성 지식인의 고뇌(고려말의 시조) 태평성대의 찬양 유교 논리의 강조
남녀의 사랑(기녀시조)
3) 형태; 3장의 형태(초 중 종장) 즉, 3444 3444 3543의 형태
나. 사설시조(후기)
1) 작자; 중인이하 서민층을 중심으로 한 무명씨
2) 내용; 남녀의 사랑과 이별 정치적 비판 시집살이의 어려움 세상풍자
3) 형태; 평시조의 형태가 깨어짐 중장이 길어지는 형태

2. 가사의 문학세계
가. 양반가사(전기) 대표작: 사미인곡, 속미인곡 등
1) 최초의 작품; 고려말 나옹화상의 서왕가
2) 작자; 양반사대부 승려(나옹화상)
3) 내용; 임금에 대한 충성 산수 자연에 대한 동경 유교이념의 선전
불교의 교리 선전(승려가사)
4) 형태; 100행 내외의 길이 내용상 세 개의 단락으로 나뉘어짐

사미인곡
1. 양반가사 정철 지음 출전은 송강가사
2. 내용: 계절의 변화에 따른 선조 대왕에 대한 그리움과 충성심 표현
3. 사미인곡에 대한 평:
김만중; 서포만필에서 관동별곡 속미인곡과 함께 동방의 이소라 함
홍만종; 순오지에서 극찬함

나. 서민가사(후기)
1) 작자; 중인이하 서민층 종교인(불교가사, 동학가사)
2) 내용; 일상생활의 제반사 종교적 내용(불교가사, 동학가사)
3) 형태; 수십 행으로 짧아짐 가창의 형태를 띰(개화기 무렵 창가로 발전)

용부가
1. 서민가사 정신적 배경은 실학
2. 우둔하고 못난 여인이 시집살이를 하는 동안 온갖 못난 행동을 저지르는 모양을 풍자적으로 읊음

다. 개화기 가사
1) 작품: 효시 작품인 용담사와 안심가 천주가사 등
2) 내용: 동학가사 천주가사 등 종교적인 내용이 중심, 밀려오는 외세에 대한 애국 애족적 저항정신

안심가
1. 개화기 가사 최제우 지음
2. 내용: 구한말 서양세력(일본과 청)에 대한 우려와 저항의식으로 민족 주체성을 높임
※ 용담사; 최제우 지음, 우리민족의 앞날을 걱정하는 애국 애족적 성격이 강함
천주가사; 포교용 목적가사, 만민평등 사상을 서민층에 뿌리내리게 함

3. 판소리의 문학세계
판소리는 조선후기 호남지방을 중심으로 생겨난 소리예술의 하나로 굿판을 중심으로 형성된 광대들의 소리에서 시작하여 차츰 양반과 서민층 모두를 아우르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한 민족예술
가. 고수와 명창이 한조 됨
나. 흥행목적
다.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진채선 같은 명창 배출)
2. 성격은 양반적 성향이 전혀 끼여들지 못한 강한 개성
3. 현전하는 판소리 가운데 유일하게 하층의 문화만이 존재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수업내용을 정리한 A+ 서브노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