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판타지영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고전소설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현대소설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설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분석

 1  동화,판타지영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고전소설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현대소설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설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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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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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환상(환상성)의 의미

Ⅲ. 동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Ⅳ. 판타지영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1. 시공을 초월한 사랑
1) 전설적 motif의 차용
2) 시간의 혼재
3) 영혼과 인간의 사랑
4) 신과 인간의 사랑
2. 의식의 분리․탈 주체화
1) 존 말코비치 되기(Being John Malkovich)
2) 큐브
3) 애스트로넛

Ⅴ. 고전소설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1. 인물의 환상성
2. 사건의 환상성
3. 배경의 환상성

Ⅵ. 현대소설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1. 줄거리
2. 동양적 환상성
1) 서술적면에서의 고찰
2) 내용면에서의 고찰
3. 현대적 의미

Ⅶ. 설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백과사전은 “환상문학이란 초자연적인 가공세계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현실에 있을 수 없는 사건을 소재로 한 문학작품. 환상문학은 18, 19세기 서유럽문학의 주류였다고 여겨지는 리얼리즘문학이 일단 고갈 점에 이르고, 그 이전의 환상 성을 풍부히 가진 문학이 재평가되면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20년대에는 모더니즘문학이후 기법상의 환상성과 인간의 세계인식의 상징적 픽션성에 대한 인식이 깊어짐에 따라 종래의 리얼리즘에 대한 환상문학이라는 장르의 정립이 성립되었다.”라고 기술하고 있다. 환상문학에 대한 연구가 부진했던 것은 소위 19세기에 환상문학이라고 칭할 수 있었던 작품들은 대개 고전주의적 미학기준에 미달하는 반고전주의적이며 대중적인 통속소설이나 키치로 평가 절하되어 해석할 가치도 못 느꼈던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다. 20세기 초에도 환상적인 문학에 대해서 많은 평론가들은 문학적 가치를 인정하지 않았다. 다른 한편으로는 환상문학을 이해하고 포괄할 수 있는 개념을 정리하고 그 미학적 기준들을 도출하는데 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랐기 때문이다. 환상성이나 환상문학에 대한 이론전개에 있어서 여러 가지 다양한 정의와 설명들은 이 개념들의 복합적인 함축성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러다가 ’70년대에 들어서서 갑자기 환상성에 대한 이론적 논쟁이 많아졌고 조형예술과 영화에도 동일한 붐이 형성되었으며 드라큘라, 과학공상 소설 등 환상문학 장르들의 작품들이 새롭게 출판되는 등 활성화되었다.
환상문학은 장르개념으로 단초를 잡기도 힘들고 내용적으로 환상성 역시 독립된 범주규정보다는 대개는 괴기성(그로테스크), 매너리즘(반고전주의적 성향), 부조리, 무시무시함 그리고 경이로움과 연관짓거나 그에 기대어서 고찰되었다. 프랑스에서 독일작가 호프만의 작품이 수용된 뒤인 19세기에 환상문학 conte fantastique 이라는 말이 처음 나왔으며, 그밖에는 명백한 문학사적 범주로 나타나지 않는다.
참고문헌
김성곤(2003) - 왜 지금 판타지 문학인가, 대산문화
고대민족문화연구소(1995) - 박씨전, 한국고전문학전집15
심진경(2001) - 환상문학 소론·한국문학과 환상성, 서울 : 예림기획
장덕순(1983) - 설화문학개설, 이우출판사
황병하 - 환상문학과 한국문학
홍문표(2003) - 현대문학 비평이론, 창조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