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

 1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1
 2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2
 3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3
 4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4
 5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5
 6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6
 7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7
 8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8
 9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9
 10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10
 11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11
 12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12
 13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13
 14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14
 15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초등학교미술과(미술교육) 발달단계론, 초등학교미술과(미술교육) 내용, 초등학교미술과(미술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미술과(미술교육) 평가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CG활용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인터넷활용교육 초등학교미술과 교육성과
  • 초등학교 1,2,3,4학년 미술과(미술교육)목표, 초등학교 5,6학년 미술과(미술교육)목표,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제6,7차교육과정 목표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기본학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서예지도,CG활용,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 미국 초등학교 미술교육 사례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
  •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 내용체계와 학습내용,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수업모형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기본방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 일본 초등학교 미술과교육 사례
  • 미술과(미술교육)교육의의,동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감상교육,조형교육,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
  •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내용,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문제점,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교육과정 비교,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개선과제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ICT활용교육,학부모역할,인식개선
  • 소개글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아동발달이론
    1. 로웬펠드(Victor Löwenfeld)의 발달단계
    1) 난화기(2-4세)
    2) 전도식기(4-7세)
    3) 도식기(7-9세)
    4) 또래집단기(9-11세)
    5) 의사실기(11-13세)
    6) 결정기(13-17세)
    2. 게이츠켈과 허위츠, 데이(C.D.Gaitskell, A.Hurwitz, M. Day)의 발달단계
    1) 조작단계(2-5세)
    2) 상징표현단계(6-9세)
    3) 사춘기 이전 단계(10-13세)
    3. 린스트럼(M. Lindstrom)의 발달단계
    1) 낙서시기(2-5세)
    2) 개념적 회화시기(4-6세)
    3) 사고적 회화시기(5-8세)
    4) 도식적 양식기(7-10세)
    5) 도식적 양식 탈피기(8-12세)
    6) 미적 관심의 쇠퇴기(9-11세)
    7) 사춘기(12-15세)

    Ⅲ.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과정재구성
    1. 교수․학습 목표의 상세화
    2. 단원별 시간 운영 계획 수립

    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방법

    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DBAE수업모형
    1. DBAE의 정의
    2. DBAE 교수의 특징
    1) 미술 창작
    2) 미술 비평
    3) 미술사
    4) 미학

    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
    1. 평가 계획 및 방법
    1) 목표
    2) 평가의 관점
    3) 평가의 시기 및 방법
    2. 평가의 실제

    Ⅶ. 외국의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사례
    1. 중국
    2. 미국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식기의 아동은 깊이 있는 감정의 표현에 별로 관심이 없다. 이 시기의 가장 큰 특징은 아동이 형태, 공간, 색채의 개념을 발견하고, 반복을 통해서 자신의 도식을 개발시킨다는 것이다. 이 시기에 있어 이러한 반복은 매우 보편적인 특성이다. 아동이 하고 싶은 때 방해받지 않고 같은 대상에 같은 색을 반복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동에게 기능을 높이고 자기 확신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는 미술재료는 이 발달단계에서 좋은 매체가 아니다. 포스터 물감이나 템페라 물감의 질감과 농도는 우수한 채색 효과로 이 의도를 가장 잘 충족시키고 있고, 그 외 크레용이나 색분필도 훌륭한 재료이다.
    이 단계에서 수채화 물감은 적합하지 않다. 수채화 물감은 투명하고, 번지고, 때로 우연히 좋은 효과를 낸다. 수채화 물감의 투명성은 대기와 풍경을 그리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이 연령의 아동처럼 전형적인 도식을 그리거나 반복하는 데는 적합하기 못하다. 아동들은 그림을 그릴 때 시각적인 자극보다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는데 더 많은 관심이 있기 때문에 ‘우연한 효과’는 ‘좌절감’이 되어버린다. 즉, 어른에게는 색이 서로 섞일 때에 나타나는 새로운 형태는 즐거운 경험이지만 아동에게는 이러한 우연의 효과는 바로 실수인 것이다. 수채화 물감은 반복에 대한 요구가 중요하지 않고 색의 섞임이 하나의 효과로 생각되는 발달단계에 적합한 재료이다. 미술재료는 아동의 성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발달단계에 맞게 선별되어야 하며 단순히 재료를 바꿀 목적으로 채택해서는 안 된다.
    이 시기에는 좀 더 큰 종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작은 종이보다 아동에게 더 많은 자유를 줄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정희(1998), 미술교육입문, 서울 형설출판사
    ▷ 김재복(1997), 미술과의 수업과 평가, 서울 일지사
    ▷ 교육부(1997),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13, 대한교과서
    ▷ 박휘락(1998), 한국미술교육사, 예경출판사
    ▷ 박인숙(1999), 정보화사회를 위한 미술교육의 방향과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미술과 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양경희(1997), 21C를 위한 열린 아동미술교육,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