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작가 김문수 증묘蒸猫의 작품 분석

 1  인문어학 작가 김문수 증묘蒸猫의 작품 분석-1
 2  인문어학 작가 김문수 증묘蒸猫의 작품 분석-2
 3  인문어학 작가 김문수 증묘蒸猫의 작품 분석-3
 4  인문어학 작가 김문수 증묘蒸猫의 작품 분석-4
 5  인문어학 작가 김문수 증묘蒸猫의 작품 분석-5
 6  인문어학 작가 김문수 증묘蒸猫의 작품 분석-6
 7  인문어학 작가 김문수 증묘蒸猫의 작품 분석-7
 8  인문어학 작가 김문수 증묘蒸猫의 작품 분석-8
 9  인문어학 작가 김문수 증묘蒸猫의 작품 분석-9
 10  인문어학 작가 김문수 증묘蒸猫의 작품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작가 김문수 증묘蒸猫의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작가소개◆
김문수(金文洙) (1939-)
1939년 충북 청주에서 5남 2녀 중 셋째 아들로 태어난 김문수는 청주에서 고등학교까지 마쳤다. 충주 고교 시절에는 문학 평론가 홍기삼(洪起三), 방송극작가 윤혁민(尹赫民). 철학박사 홍선희(洪善熹) 제씨가 동기 동창이었으며, 특히 윤혁민과는 ‘소상(塑像)’, ‘푸른 문’ 등의 문학 동인을 발족하여 청주 지방의 학생 문단에서는 활발한 창작 활동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어릴 때부터 문학적 재능을 널리 인정받아 오던 김문수가 문단에 첫발을 내딛게 된 것은 고교 시절을 청산하던 해(1958년)에 〈역류(逆流)〉란 단편으로 충청일보를 통해서였다. 곧 동국 대학교 국문과로 진학한 그는 이듬해에 자유신문(自由新聞) 신춘문예에 〈외로운 사람들〉이 당선되었고, 이어 1961년에는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이단부흥(異端復興)〉이 당선되었다.
1962년 대학을 졸업한 그는 고향을 내려가 충청일보 문화부 기자 생활을 시작한다. 이 무렵에 그는〈안락사(安樂死)〉,〈어떤 조연(助演)〉등의 작품을 썼는데 고향 생활의 단조로움을 쫓기 위해 이듬해 상경, 잡지《여상(女像)》의 기자가 된다.
그러나 잡지사 기자 생활도 1년여로 곧 입대, 1967년까지 군 복무에 시달리면서도〈이상한 토요일〉,〈싱싱한 낙엽〉,〈반향쇄풍기(半風記)〉등 적잖은 작품을 남겼다.
1967년, 그가 제대하던 해는 그에게 또 하나의 행운의 해이기도 했다. 채 머리도 길지 않는 그는 충북 문학상을 수상했고, 신구문화사(新丘文化社)에 입사하게 된다. 이 무렵 신구문화사는 시인 신동문(辛東門)선생을 비롯하여 신진 시인, 소설가, 비평가들이 자주 모이는 일종의 문단 살롱 역할을 했는데 이 시절에 아마 그는 많은 문우(文友)와 새로운 문학 정신을 가다듬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신구문화사에 몸담은 이후 그는 잡지 《어깨동무》편집차장,《일본연구(日本硏究)》편집장을 거쳐 모 출판사의 주간(主幹)을 지낸 적이 있는데 그의 출판계에서의 실무 능력과 기획적 아이디어는 자타가 인정해 주고 있다. 1970년에 결혼한 이후 두 아들을 둔 그는 대표작 격인 〈증묘(蒸猫)〉가 영화화되었고, 1976년에 현대 문학 신인상을 받았다.
〈이단부흥〉이나 〈증묘〉혹은〈수〉등에서 이 작가가 나타낸 성적 이상화(異常化)현상은 인간의 인간다운 삶을 합리화시킬 수 있는 모럴의 창조를 위한 것이었다. 즉 누이와 동생간의 그것이나, 숙모와 조카의 그것, 또는 남의 여인과의 그것이 주는 반도덕적인 요소는 김문수 소설에서 꼭 파멸을 예고하고 있다. 그런 비정상적인 쾌락은 행복이 아닌 자멸을 자초한다는 것이 이 일련의 소설에 암시되어 있다. 따라서 인간다운 삶, 인간다운 윤리 의식의 창조를 위한 시도가 이런 계열의 소설에 엿보인다고 하겠다.
김문수의 작품은 이처럼 성 문제를 통한 윤리 의식과 사회적 갈등을 다룬 소설이 있는 한편 그의 초기 작품에서는 약간 이상적인 인간상의 모습들을 볼 수 있다. 말하자면 샤머니즘적 습관이 낳은 성격이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적응 갈등을 일으키는가를 보여 주는 식의 실험적인 모습이 초기 문수의 소설에는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계열의 주인공들은 약간씩 신경병적 증상이 있는 것처럼 보여서 현대 독자들을 당황하게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후기에 접어들면서 김문수의 작품 세계는 크게 변모한다. 우선 도시 서민층 내지 월급쟁이 계층이 갖는 생활 수준과 의식 형태, 고뇌 등을 그는 예리하게 파헤치게 되었다.
그러다가 70년대 후반기에 와서는 다시 상징성 있는 현실 비판 소설로 주제를 바꿔 쓰게 되었다. 즉, 김문수는 초기의 신비적인 그로테스크한 분위기 소설에서 소시민적인 고뇌의 소설로, 여기서 보다 근원적인 현대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를 다루는 소설로 그 주제를 변모 발전시켜 왔다고 할 수 있다.
〈증묘(蒸猫)〉의 작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