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예배와 찬송(시편과 찬미, 신약의 찬송, 회중찬송의 중요성, 목사와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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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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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배와 찬송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예배와 음악
2. 예배와 찬송
3. 시편과 찬미
4. 신약의 예배와 찬송
5. 회중찬송의 중요성
6. 목사와 음악
Ⅲ. 결론
참 고 문 헌
Ⅰ. 서론
예배는 모든 사람들이 참여하는 능동적인 예배라야 진정한 예배라 할 수 있다. 현대 교회의 예배는 대부분 설교가 전체 예배중에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회중들의 능동적인 참여의 시간을 줄이도록 만든다. 그러나 회중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예배의 요소중에 가장 눈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은 ‘찬송’일 것이다. 더군다나 요즘은 열린 예배의 형식으로 찬송의 비중이 설교의 비중만큼이나마 차지하고 있다. 회중들의 능동적인 예배 참여로 볼 때, 이것은 올바른 예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예배에 있어 찬송은 예배와 어떤 관련이 있을지 질문해 보지 않을 수 없다. 혹자는 찬송이 현대 음악이 발전하면서부터 교회에 들어왔다고 말할지 모르나 성경에 보면 구약시대에서부터 예배에 음악은 존재하여 왔다.
예배와 음악의 어떤 관련성이 있을까? 또 예배와 찬송은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이것에 대해 알아보고, 구약과 신약에 나타난 예배에 있어 찬송의 형태와 쓰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사역자로서 음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현대 예배에 적용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예배와 음악
음악은 인간의 태도를 표현하는 가장 아름다운 예술이며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음악은 공중예배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예배와 음악의 관계는 오랜 옛날부터 연관되어 왔다.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께 예배할 때, 음악을 많이 사용하여 왔다. 출애굽기에 보면, 모세의 초기 노래에서처럼 예배 때에 노래를 불렀고, 자주 악기를 반주하였다. 이스라엘 백성의 음악은 찬양과 감사 그리고 교훈적이었다. 그들은 개인적 경험을 노래했으며, 역사적 절기에도 노래를 했다(출15:1-8,21).
교회음악은 영적인 은혜를 받게 하는 마음을 예배하는 데로 집중하게 된다. 악기나 목소리의 가사들은 사람들을 지극히 높으시고 거룩하신 자가 계신 곳으로 인도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교회 음악인들의 큰 사명이 있다. 찬양대나 오르가니스트는 음악이라는 매개를 통하여 영적 세계를 가까이 오게 하는 책임이 부여되어있다.
여기에서 교회 음악인들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그것은 음악을 보다 위대한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삼는 대신에 그 음악 자체를 목적으로 삼는 위험이다. 이로써 그들의 마음은 하나님으로부터 떠나게 된다. 즉, 사람들에게 궁극적인 진리를 가르쳐주어야 할 그것이 사람들을 그것 자체 속으로 꾀어 넣어 사람의 마음으로부터 믿을 하나님을 가리워 버린다. 그래서 청교도들이 모든 상징과 장식을 추방한 것처럼 오르간이나 합창 같은 음악을 폐지한 것이다. 따라서 독창자, 찬양대원, 지휘자의 신앙과 인격에 대해서도 깊은 고려를 해야 할 것이다. 김석한, 「개혁주의 예배의 이론과 실제」, (서울:도서출판 영문, 2002), p.78
2. 예배와 찬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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