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교실 자료 개발 및 적용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3학년 지리 영역 중심

 1  거꾸로 교실 자료 개발 및 적용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3학년 지리 영역 중심-1
 2  거꾸로 교실 자료 개발 및 적용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3학년 지리 영역 중심-2
 3  거꾸로 교실 자료 개발 및 적용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3학년 지리 영역 중심-3
 4  거꾸로 교실 자료 개발 및 적용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3학년 지리 영역 중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거꾸로 교실 자료 개발 및 적용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3학년 지리 영역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W.제임스의 경험주의를 J.듀이가 계승하여 발전시킨 것으로, 교과중심주의와 지식주의를 비판하며 대두되었다. 경험주의에서는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 과정’이라는 명제에 따라 학생이 생활에서 가지는 교육적 경험을 교과과정으로 조직한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교과구분에 따라 조직할 필요없이 생활의 문제를 중심으로 그와 관련된 여러 교과를 통합하여 가르칠 수 있다. 전통적인 교과구분을 따를 경우라도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선정하므로 생활중심주의 교육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교과관의 전환에 따라, 교육과정에서 아동의 흥미와 능동적인 참여를 중요시하는 아동중심주의의 원리와, 사회생활의 경험을 교육과정에 편성하는 지역사회학교 주장이 파생되었다. 경험주의교육의 구체적 교육방법으로는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메서드(project method), 단원학습 등이 있다.
-영국 고전경험론의 창시자인 프란시스 베이컨은 직관적인 체험을 함으로써 참다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고 함.
-네덜란드의 코메니우스는 감각을 통해 얻어지는 경험이 교육에 주요하다고 간주.
-영국 철학자 존 로크는 인간은 태어날 때에는 백지와 같은데, 점차 경험이 쌓이므로 건전한 정신이 형성되는 것이라고 봄.
2. 시대적 사상적 특징
-영국 철학자 프란시스 베이컨은 직관적인 체험을 함으로써 참다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경험주의 교수법의 사상적 배경을 이루고 있다.
-코메니우스는 주입식 교수법을 맹렬히 공격했기 때문에 참다운 교육은 새로운 감각 중심의 경험주의 교육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의 교수법은 자연을 모방한 자연의 법칙 중 자연은 적당한 시기를 선택한다. 라는 자연의 법칙에 따라 교수의 법칙은 교수도 일생이라면 아동기에, 하루라면 아침에 실시하여야 한다와 같은 것. 또 다른 예를 들어보면 자연의 법칙은 자연은 질서가 있어 한 가지 한 가지씩 완성하여 간다라는 자연의 법칙이 있고 그에 따른 교수 법칙으로서 교수도 아동으로 하여금 한 번에 한 가지씩 배우게 한다. 와 같이 자연의 원리에 따라 교수 원리를 정한 것이다.
합자연의 원리를 밑바탕에 두고 있다.
-존 로크는 자연과학적 지식과 실생활을 도모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자연과학지식과 연구방법을 기초로 하고 있다.
3. 교육과 관계
1) 목표
코메니우스는 인간의 정신을 지각, 기억, 상상, 추리, 감정, 의지 등의 뚜렷이 구분되는 여섯 가지 능력을 정신도야에 두고 이에 적합한 과목을 가르쳐야 한다고 했다. 또한 신과 일치된 상태의 행복인을 교육 목적으로 하고 있다.
존 로크는 반복연습으로 일어나는 암기는 반복적이며, 정확한 반응을 야기시키는 습관을 형성하게 된다고 함으로써 교육을 항상 형식도야 이론에만 국한시키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이의 교육 목적은 지(智), 덕(德), 체(體)가 겸비된 신사양성으로 하였다.
2)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