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팽의 네 개의 발라드와 소나타 2번은 모두 단음으로 시작할 뿐만 아니라 곡의 중요한 지점들이 단음으로 시작되거나 끝난다는 특징이 있다. 발라드 제1번에서는 하나의 단음 C가 집요하게 반복되며, 발라드 제2번에서는 두 단음 C와 A가, 소나타 제2번에서는 D♭과 B♭이 곡 전체에 걸쳐 나타난다. 한편 발라드 제3번에서는 세 단음 E♭, C, A♭이 주요 부분이 시작될 때마다 단독으로 나타난다. 발라드 제4번은 특히 복잡한 단음 연결 구조를 보이는데, 각각 완전5도 음정으로 연결된 단음의 쌍 G, C와 D♭, G♭이 단2도 음정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 단2도 음정관계에 있는 음들의 대립은 곡의 긴장감을 극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한다. 이 논문의 목적은 이러한 단음들의 조성적 연결이 화성적 기능으로부터 독립되어 있으며 쇼팽 특유의 내러티브 구...
쇼팽 음악의 대다수는 성격소곡들인데, 이 곡들의 전형적인 형식은 ABA` 3부 형식이고, 다만 소량이 5부 론도형식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3부 형식은 그의 트레이드마크인 화려한 선율적 장식과 대담한 화성적 삽입 그리고 그 밖의 음악요소들을 섭렵하는 다양한 기교에 의해 단순함이 커버될 수 있었다. 그러나 차차 규모가 큰 작품이 시도되면서는 형식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되고, 이에 대한 해결이 쇼팽에게 필수적 과제로 다가오게 된다. 본고에서는, 그의 후기 피아노 전 작품 37곡의 형식을 대상으로, 그의 전형적인 ABA` 3부 형식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의 분석한다. 체계적인 논의를 위해, ①A` 부분에 변화가 가미된 ABA` 3부 형식, ②이질적 부분이 삽입된 ABA` 3부 형식, ③변주 형식과 결합된 ABA` 3부 형식, ④소나타-알레그로 형식과...
이 글은 연주자의 입장에서 본 베토벤 소나타 작품 110 음조직에 관한 글이다. 베토벤의 후기 소나타 중에서도 유난히 아름답고 드라마틱한 이 소나타의 음조직을 조금 더 자세히 탐구해보고 싶은 욕구가 이 글을 쓰게 했다. 또한 이러한 분석과정이 이 곡을 연주함에 있어서, 기호들을 소리화하는 과정에 아주 중요한 가이드라인 역할을 한다고 확신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1악장 맨 처음에 등장하는 단순하고 대칭적인 성격을 갖는 주 모티브가 곡 전체를 꿰뚫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주 모티브는 기본적으로 소프라노 성부는 C-D♭-E♭-F-E♭-D♭-C 형태로 C음에서 시작해서 F음까지 순차적으로 상행하고 다시 F음에서 C음까지 순차적으로 하행하는 대칭적인 모습이다. 베이스 성부는 이 소프라노 성부와 3도 관계를 유지하며 A♭-B♭-C-D♭ 형태로 상행하고 한음 더...
19세기에 들어 베버나 베를리오즈 그리고 바그너의 관현악에서 이전시대보다 관악기에 대한 비중이 커진 점과 함께, 다양한 악기들이 오케스트라의 편성에 포함되기 시작했으며, 피아노 역시 베를리오즈의 시도 이후 종종 오케스트라 악기로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하지만 19세기가 지나는 동안 피아노협주곡의 규모나 표현방식이 커지고 다양해지면서, 피아노가 오케스트라의 악기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찰은 상대적으로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이다. 20세기에 들어 관현악 음악이 다양한 장르에서 발전하면서 심포니나 교향시 또는 관현악모음곡 그리고 발레음악 등에서 오케스트라 악기로서 피아노가 빈번하게 사용되기 시작했다. 특히 20세기 초반부터 러시아와 프랑스를 중심으로 번성했던 발레음악은 풍부한 표현과 다양한 음색, 음향 효과를 추구하면서 피아노가 가진 특질을...
"악보산업 양상을 통해 살펴본 한국 현대음악문화사"는 한국 현대음악문화를 해석하는 기존의 연구에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며, 악보 출판 산업과 연관된 음악문화에 초점을 맞춘다. 한국 악보 출판 산업은 근대기에 시작되었으며 한국전쟁 즈음에 눈에 띄는 성장을 보여 음악 산업의 핵심 분야로 자리매김한다. 본 연구는 이 분야의 초기 단계로서 우선적으로 한국 전쟁이후 서울지역의 한국 악보 산업에 한정지으며, 악보 출판 산업과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는 한국 현대 사회의 상황을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분석대상으로 거론되는 것은 1950년대 한국전쟁, 1970년대부터 시작된 록밴드의 활성화, 1970~80년대 대두된 중산층 이데올로기, 1987년 국제 저작권협약 가입, 공교육의 교육과정 개편, 대중음악의 음악적 변화 등이 있다. 유행가 가요집으로 활성화된 악보 산업...
"악보산업 양상을 통해 살펴본 한국 현대음악문화사"는 한국 현대음악문화를 해석하는 기존의 연구에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며, 악보 출판 산업과 연관된 음악문화에 초점을 맞춘다. 한국 악보 출판 산업은 근대기에 시작되었으며 한국전쟁 즈음에 눈에 띄는 성장을 보여 음악 산업의 핵심 분야로 자리매김한다. 본 연구는 이 분야의 초기 단계로서 우선적으로 한국 전쟁이후 서울지역의 한국 악보 산업에 한정지으며, 악보 출판 산업과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는 한국 현대 사회의 상황을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분석대상으로 거론되는 것은 1950년대 한국전쟁, 1970년대부터 시작된 록밴드의 활성화, 1970~80년대 대두된 중산층 이데올로기, 1987년 국제 저작권협약 가입, 공교육의 교육과정 개편, 대중음악의 음악적 변화 등이 있다. 유행가 가요집으로 활성화된 악보 산업...
"악보산업 양상을 통해 살펴본 한국 현대음악문화사"는 한국 현대음악문화를 해석하는 기존의 연구에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며, 악보 출판 산업과 연관된 음악문화에 초점을 맞춘다. 한국 악보 출판 산업은 근대기에 시작되었으며 한국전쟁 즈음에 눈에 띄는 성장을 보여 음악 산업의 핵심 분야로 자리매김한다. 본 연구는 이 분야의 초기 단계로서 우선적으로 한국 전쟁이후 서울지역의 한국 악보 산업에 한정지으며, 악보 출판 산업과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는 한국 현대 사회의 상황을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분석대상으로 거론되는 것은 1950년대 한국전쟁, 1970년대부터 시작된 록밴드의 활성화, 1970~80년대 대두된 중산층 이데올로기, 1987년 국제 저작권협약 가입, 공교육의 교육과정 개편, 대중음악의 음악적 변화 등이 있다. 유행가 가요집으로 활성화된 악보 산업...
"악보산업 양상을 통해 살펴본 한국 현대음악문화사"는 한국 현대음악문화를 해석하는 기존의 연구에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며, 악보 출판 산업과 연관된 음악문화에 초점을 맞춘다. 한국 악보 출판 산업은 근대기에 시작되었으며 한국전쟁 즈음에 눈에 띄는 성장을 보여 음악 산업의 핵심 분야로 자리매김한다. 본 연구는 이 분야의 초기 단계로서 우선적으로 한국 전쟁이후 서울지역의 한국 악보 산업에 한정지으며, 악보 출판 산업과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는 한국 현대 사회의 상황을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분석대상으로 거론되는 것은 1950년대 한국전쟁, 1970년대부터 시작된 록밴드의 활성화, 1970~80년대 대두된 중산층 이데올로기, 1987년 국제 저작권협약 가입, 공교육의 교육과정 개편, 대중음악의 음악적 변화 등이 있다. 유행가 가요집으로 활성화된 악보 산업...
"악보산업 양상을 통해 살펴본 한국 현대음악문화사"는 한국 현대음악문화를 해석하는 기존의 연구에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며, 악보 출판 산업과 연관된 음악문화에 초점을 맞춘다. 한국 악보 출판 산업은 근대기에 시작되었으며 한국전쟁 즈음에 눈에 띄는 성장을 보여 음악 산업의 핵심 분야로 자리매김한다. 본 연구는 이 분야의 초기 단계로서 우선적으로 한국 전쟁이후 서울지역의 한국 악보 산업에 한정지으며, 악보 출판 산업과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는 한국 현대 사회의 상황을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분석대상으로 거론되는 것은 1950년대 한국전쟁, 1970년대부터 시작된 록밴드의 활성화, 1970~80년대 대두된 중산층 이데올로기, 1987년 국제 저작권협약 가입, 공교육의 교육과정 개편, 대중음악의 음악적 변화 등이 있다. 유행가 가요집으로 활성화된 악보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