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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기호학회 AND 간행물명 : 기호학 연구739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침묵의 변화, 존 케이지 감정의 표현과 비 표현 사이에서
김예경 ( Kim Yea-gyung )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 [2017] 제50권 43~77페이지(총35페이지)
케이지의 음악에서 전후 46-51년의 시기는 매우 중요한 사유의 `전환`기이다. 이 시기 케이지는 힌두교 라사미학에 이어 불교철학의 영향을 바탕으로 침묵의 미학으로 나간다. 케이지의 침묵에 대한 초기 사유는 힌두교 사상의 영향으로 형성되며, 이후 그는 선불교를 접하면서 침묵의 사유를 보다 심화시켜 나아간다. 한편 라사 미학에서 선불교로의 사유의 축을 이동은, 케이지의 침묵의 미학에 변화를 불러오면서 내부적으로 하나의 단층을 만들어내게 된다. 이러한 침묵의 변화 내부에는 감성의 문제가 자리 잡고 있으며, 이 주제로 인해(감정의 표출인가, 감성의 비표출인가?) 케이지는 갈등을 겪게 된다.. 이것은 정서의 문제가 케이지의 침묵의 미학에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감정의 문제는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케이지...
TAG 죤케이지, 침묵, 라사, 산타라사, 감정, 미적 경험, 평정심, 중성적 정서, John Cage, rasa, buddhism, neutral feeling, santa-rasa, silence, aesthetic experience
사운드 설치 작품의 의미 축조와 현상학적 이해 - <까마귀의 살해>를 중심으로
박영주 ( Park Young-ju ) , 이수진 ( Lee Soojin )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 [2017] 제50권 137~161페이지(총25페이지)
19세기 중반부터 시작된 사운드 테크놀로지의 발전은 아주 오랜시간동안 시각 기호와 문자에 기반을 두었던 문화 패러다임에 변화를 가져왔다. 레코드, 테이프, CD, MP3 등 사운드 저장매체의 변화는 청취의 시공간적 자유와 원음의 현장성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발전했다고 요약할 수 있다. 반면 스피커로 대변되는 사운드 재생기술의 발전은 청취자의 지각 및 인터랙션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뿐만 아니라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전환은 창작의 유연성을 가중시키는데 일조하였다. 사실 문화예술 영역에서 지배적인 감각으로 자리한 시각에 비해 청각은 여전히 부수적인 역할에 머무르고 있으나, 인공지능 기술과 사물 인터넷, 음성인식 기술이 융합되면서 주요 매개 감각으로 청각이 대두되는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맥락에서, 청각이 독립적으로 사용되면서 보조적인 수단이...
TAG 사운드 테크놀로지, 사운드 설치 작품, 까마귀의 살해, 아쿠스마틱, 청점, sound technology, sound installation work, The Murder of Crows, acousmatique, point of listening
탈진실 현상과 벤야민의 번역론
방교영 ( Bang Gyoyoung )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 [2017] 제50권 163~201페이지(총39페이지)
이 글은 탈진실의 현실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언어행위에 대한 문제제기로부터 출발 했다. 탈진실의 언어행위는 포스트모더니즘이 지난 40년 동안 유포해 왔던 쾌락적 가벼움과 소비주의 그리고 차이의 철학에 근거한 언어행위의 결과이다. 이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 배경에 따라 이 언어문화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관점을 제시한다. 그것은 벤야민의 번역론이다. 벤야민은 독일 바이마르 시대를 살았으며 그 시대가 지녔던 개인주의와 극단적 자유주의의 특성을 비판했다. 이 데카당스한 특성은 언어의 지시대상을 형이상학적으로 만 이해했던 1960년대 포스트모더니즘의 언어-기호론의 일반경향과 유사하다. 특히 시적 언어생산이 그런 것이다. 이 글은 언어의 본래적 기능은 뜻의 소통이지 시적 표현은 아니라는 전제를 가지고 벤야민의 번역론을 소개한다. 벤야민은 시적이든 산문적이든 언어의 생산...
TAG 발터 벤야민, 기호-언어론, 번역, 포스트모더니즘, 구조기호학, Walter Benjamin, semio-linguistics, translation, postmodernism, structural semiotics
서양 기호 사상사에 대한 비판적 검토 및 신소쉬르주의적 연구를 위한 서설
윤성노 ( Youn Sung-no )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 [2017] 제50권 203~240페이지(총38페이지)
본고는 서양 고대 및 중세의 주요 기호 사상들을 비교·검토하고 새로운 기호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먼저 이름과 사물에 자연적 연관성이 있다고 주장하는 크라틸루스의 실재론, 둘의 관계를 해당 언어 공동체에 고유한 관습의 산물로 보는 헤르모게네스의 계약론, 그리고 실재론과 계약론을 선택적으로 취하는 플라톤의 절충 주의를 소개하는 것으로 논의를 시작한다. 다음으로 서양 “의미론 역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텍스트”로 간주되는 『해석론』에서 아리스토텔레스가 어떻게 언어를 기호로 정의하는지 소개하며, 또한 증상을 기호의 전형으로 간주하는 스토아학파의 기호 기반 추론 과정을 설명한다. 아울러 중세로 넘어가기에 앞서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과 소쉬르의 기호 사상을 비교한다. 중세 초반 사상가로는 보에티우스와 아우구스티누스가 검토대상이다. 특히 사물, 개념,...
TAG 가추법, 유명론, 기호론, 해석, 후기구조주의, 신체화, abduction, nominalism, semiology, interpretation, post-structuralism, embodiment
신문 만평에 나타난 이데올로기 은폐현상에 대하여 - 에코의 수사학적 기법을 중심으로
이동형 ( Lee Dong-hyung ) , 안정오 ( An Cheung-o )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 [2017] 제50권 241~262페이지(총22페이지)
신문 만평은 사회비판적 풍자와 은유를 내포하고 있다. 이는 움베르토 에코가 말한 `이데올로기 은폐`와 그 맥을 같이 한다. 본고의 연구목적은 이런 시각을 토대로 신문 만평을 `이데올로기의 조작과 은폐`라는 기호학적 연구를 통해 정치·사회적 비판 기능이 유지되고 있는지를 검토하는 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만평을 움베르토 에코의 수사학적 작업으로 `이데올로기의 조작, 이데올로기의 폭로`라는 사회비판성의 방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고의 연구는 기호학적 연구의 영역을 넓히고 신문 만평에 대한 새로운 분석 방법으로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경향신문, 중앙일보에 보도된 2016년 5월 5일자, 18일자, 25일자 만평을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이는 경향신문, 중앙일보가 한국에서 진보언론과 보수언론을 표본적으로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TAG 신문만평, 수사학, 기호학, 이데올로기, 은유, 환유, newspaper, satire cartoon, rhetoric, semiology, ideology, metaphor, metonymy
연극 <궁리>에 나타난 하위도상의 `공간화` 지향 연구 - 인물의 갈등과 오브제를 중심으로 하여
전주희 ( Jeon Ju-hee )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 [2017] 제50권 263~289페이지(총27페이지)
본고는 2012년에 공연된 이윤택 작, 연출의 <궁리>를 퍼스(Peirce)의 하위도상(hypoicon) 개념을 토대로 하여, 그것들이 만드는 도상적 기호와 작품의 메시지를 탐구한 논문이다. 연극 <궁리>의 극중 인물, 무대 조형, 오브제들이 구성하는 온갖 감각들(시각, 청각, 촉각)은 모두 일차성(Firstness)의 자질을 지닌 도상 기호의 기반 위에서 다양한 해석소들을 생산하며, 공통적인 의미로 묶일 수 있는 거시적 상징 기호, 즉 작품 전체에 대한 일련의 해석소를 구축한다. 극의 제목처럼 극중 인물인 장영실과 세종은 공통적으로 `궁리`하며, 궁리하는 행위 속에서 극의 모든 상황과 사건들은 연계되어 있다. 또한 실제 연극 무대에서 보이는 인물의 상태(배우의 다양한 연기를 통해서 드러나는), 무대 조형, 오브제들의 ...
TAG 연극 <궁리>, 퍼스(Peirce), 도상(icon), 하위도상(hypoicon), 이미지(image), 다이어그램(diagram), 메타포(metaphor), 공간화(spatialization), 인물구도(constellation), 자리(position), the drama Gungni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의 서사전략과 환상적 사실성 - tvN <삼시세끼 정선편> 시즌1을 중심으로
김환희 ( Kim Hwan-hee ) , 김훈순 ( Kim Hoon-soon )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 [2017] 제50권 79~107페이지(총29페이지)
오늘날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장르적 혼종성과 텍스트의 사실성 추구라는 두 가지 상황적 맥락에서, 보다 정교한 리얼리티를 생산하기 위해 다양한 서사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이때 `사실성`이란, 실재하는 현실을 보여주는 것 이상으로 텍스트 내외부의 여러 전략을 통해 인위적으로 구축된 것이라는 점에서 `환상적 사실성`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이것이 프로그램 내에서 어떠한 기제를 통해 구체화되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tvN의 <삼시세끼 정선편>의 서사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삼시세끼>는 텍스트의 사실성과 제작진의 의도를 강화하기 위해 프로그램 전반에서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고 있었다. 계절의 순환이라는 원초적인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사건은 현장감과 사실성을 강조하고, 장소의 일상성을 부각하는 출연진들의 행위 및 생활-연출공간의 경계 허물기는 다소 낯설 ...
TAG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 서사, 자연주의, 장르적 혼종성, 환상적 사실성, reality program, genre hybridity, illusion of reality, narrative, naturalism
쓰기/문자와 기호학 체제: 사물-매체, 물질, 실천, 삶의 형태
( Jacques Fontanille ) , 최용호(번역)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 [2016] 제49권 9~55페이지(총47페이지)
오늘날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장르적 혼종성과 텍스트의 사실성 추구라는 두 가지 상황적 맥락에서, 보다 정교한 리얼리티를 생산하기 위해 다양한 서사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이때 `사실성`이란, 실재하는 현실을 보여주는 것 이상으로 텍스트 내외부의 여러 전략을 통해 인위적으로 구축된 것이라는 점에서 `환상적 사실성`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이것이 프로그램 내에서 어떠한 기제를 통해 구체화되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tvN의 <삼시세끼 정선편>의 서사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삼시세끼>는 텍스트의 사실성과 제작진의 의도를 강화하기 위해 프로그램 전반에서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고 있었다. 계절의 순환이라는 원초적인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사건은 현장감과 사실성을 강조하고, 장소의 일상성을 부각하는 출연진들의 행위 및 생활-연출공간의 경계 허물기는 다소 낯설 ...
문자를 소재로 활용하는 한글 콘텐츠의 양상과 가치 연구 - 스마트 모바일을 중심으로
권지혁 ( Kwon Ji-hyuk )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 [2016] 제49권 57~82페이지(총26페이지)
본 논문은 스마트 모바일을 중심으로 문자를 소재로 활용한 한글 콘텐츠의 양상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한글 콘텐츠의 가치를 논의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이론적 차원에서 한글 콘텐츠의 소재로서 문자, 문자의 형상성, 문자의 기능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스마트 모바일에서 한글 콘텐츠의 양상과 가치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모바일을 기반으로 하는 한글 콘텐츠는 교육성, 유희성, 실용성, 예술성을 지향하고 있었다. 교육성과 실용성을 지향하는 한글 콘텐츠들은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으며, 유희성과 예술성을 지향하는 한글 콘텐츠들은 감각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을 동시에 강조하고 있었다. 또한 교육성과 실용성을 강조하는 한글 콘텐츠들은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었으며, 유희성과 예술성을 지향하는 한글 콘텐츠들은 공익적 가치를 추구하고 ...
TAG 한글 콘텐츠, 문자, 문자의 형상성, 스마트 모바일, Hangeul Contents, Letters, figuration of letters, Smart Mobile
문자기호학과 인터랙티브 콘텐츠 연구
백승국 ( Baik Seung-kuk )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 [2016] 제49권 83~106페이지(총24페이지)
본 연구는 문자기호학의 이론과 접근 방법론에 관한 학제적 관점을 고찰하는 논문이다. 문자기호학은 소쉬르의 언어기호학적 관점을 부정하는 차원에서 시작되었다. 문자기호는 시각적 요소와 소통적 요소 그리고 인지적 요소 등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인류학, 언어학, 심리학, 기호학 등의 학제적 연구가 가능한 주제이기 때문이다. 문자기호는 언어의 존재를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시각성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소통성 그리고 인간의 사고를 촉발시키고 생각을 교환하는 매개기능이 강한 인지적 속성을 갖고 있다. 문자는 매체의 속성에 따라 독자 혹은 유저의 감각, 감성, 인지 영역에서 소구하는 도상과 상징성을 내포하는 문자기호이다. 따라서 문자기호에 관한 연구는 문자를 단순하게 언어의 존재를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시각성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지식을 생성하고 저장하는 인지차원...
TAG 문자기호학, 내재적 도상성, 문자기호, 인지적 기능, 삶의 형식, semiotique de l`ecriture, iconicite intrinseque, ecriture de signe, fonctions cognitives, forme de v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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