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단비 ( Yun Dan Bi ) , 안병주 ( An Byong Ju )한국무용예술학회, 무용예술학연구[2017] 제67권 제5호, 85~107페이지(총23페이지)
본 연구는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와 무용전공대학생의 문화자본이 직업포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생의 문화자본을 매개로 학생의 직업포부에 이르는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첫째, 무용전공대학생의 부모 사회경제적지위에 따른 문화자본, 직업포부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전공(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에 따라 문화자본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전공 별로 문화자본의 습득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 한다. 셋째,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직업포부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생의 문화자본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의 문화자본은 직업포부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
이세나 ( Lee Sena ) , 배준용 ( Bae Joonyong ) , 안병주 ( An Byongju )한국무용예술학회, 무용예술학연구[2017] 제67권 제5호, 109~119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와 무용전공대학생의 문화자본이 직업포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생의 문화자본을 매개로 학생의 직업포부에 이르는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첫째, 무용전공대학생의 부모 사회경제적지위에 따른 문화자본, 직업포부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전공(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에 따라 문화자본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전공 별로 문화자본의 습득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 한다. 셋째,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직업포부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생의 문화자본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의 문화자본은 직업포부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
이희영 ( Lee Heeyoung )한국무용예술학회, 무용예술학연구[2017] 제67권 제5호, 121~137페이지(총17페이지)
본 연구는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와 무용전공대학생의 문화자본이 직업포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생의 문화자본을 매개로 학생의 직업포부에 이르는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첫째, 무용전공대학생의 부모 사회경제적지위에 따른 문화자본, 직업포부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전공(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에 따라 문화자본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전공 별로 문화자본의 습득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 한다. 셋째,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직업포부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생의 문화자본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의 문화자본은 직업포부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
본 연구는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와 무용전공대학생의 문화자본이 직업포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생의 문화자본을 매개로 학생의 직업포부에 이르는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첫째, 무용전공대학생의 부모 사회경제적지위에 따른 문화자본, 직업포부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전공(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에 따라 문화자본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전공 별로 문화자본의 습득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 한다. 셋째,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직업포부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생의 문화자본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의 문화자본은 직업포부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
김말복 ( Kim Malborg )한국무용예술학회, 무용예술학연구[2017] 제66권 제4호, 1~18페이지(총18페이지)
본 연구는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와 무용전공대학생의 문화자본이 직업포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생의 문화자본을 매개로 학생의 직업포부에 이르는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첫째, 무용전공대학생의 부모 사회경제적지위에 따른 문화자본, 직업포부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전공(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에 따라 문화자본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전공 별로 문화자본의 습득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 한다. 셋째,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직업포부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생의 문화자본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의 문화자본은 직업포부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
김나영 ( Kim Nayung )한국무용예술학회, 무용예술학연구[2017] 제66권 제4호, 19~33페이지(총15페이지)
본 연구는 부모의 사회경제적지위와 무용전공대학생의 문화자본이 직업포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생의 문화자본을 매개로 학생의 직업포부에 이르는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첫째, 무용전공대학생의 부모 사회경제적지위에 따른 문화자본, 직업포부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전공(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에 따라 문화자본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전공 별로 문화자본의 습득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 한다. 셋째,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직업포부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생의 문화자본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의 문화자본은 직업포부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
신민혜 ( Shin Min Hye )한국무용예술학회, 무용예술학연구[2017] 제66권 제4호, 35~51페이지(총17페이지)
본 연구는 현대무용수의 공연수행에 필요한 역량에 대해 알아보고 각 역량의 정량적인 우선순위를 탐색하고자 계층분석(AHP)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전문가적’ 무용수의 움직임과 테크닉이라는 요소가 다른 요소들보다 더욱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본 연구는 무용수의 테크닉에 더해 어떠한 다른 역량이 공연수행에 필요한가를 우선순위를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전문가 협의를 거쳐 무용공연 수행에서의 중요한 역량과 역량의 하위요소를 조사한 후, 계층분석을 통해 해당 역량과 하위요소에 대한 우선순위를 살펴보았다. 계층분석은 쌍대 비교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분석을 통해 나타난 역량과 하위요소는 일관성지수(CI<.1)와 일관성비율(CR<.1)의 기준을 적용하여 검증되었다. 연구의 결과, 연구참여자들은 ‘무용테크닉(.351)’, ‘예술적 민감성과 표현(....
이지원 ( Lee Ji Won )한국무용예술학회, 무용예술학연구[2017] 제66권 제4호, 53~71페이지(총19페이지)
20세기의 가장 개혁적인 작품으로 니진스키의 「봄의 제전」을 꼽을 수 있다. 본 작품이 위대한 것은 인간의 본성에 관한 다양한 층위를 추상적 움직임으로 표현하였다는 것이다. 인간내면의 불안, 폭력, 타나토스적 욕망을 담아내며 의식과 무의식, 그리고 인간 본성에 관한 여러 색감의 움직임을 펼쳐놓았다. 본 연구는 「봄의 제전」에 나타난 움직임과 표현을 프로이트가 제시한 ‘불안과 욕망의 매커니즘’, ‘순응과 폭력의 에네르기’, 그리고 ‘타나토스적 충동’이라는 세 가지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해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작품 영상과 평문에 주목하였고 해석학적 방법을 차용하여 작품을 읽어내었다. 물론 실증적 근거를 확보하지 못한 지점에 있어서는 연구자의 주관적 사유를 견지하고 있음을 밝힌다. 그러나 작품에서 분명하게 보여주는 움직임과 연출 그리고 이미지를 중심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