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육아정책연구소42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가구특성별 육아친화마을 구성요소에 대한 인식 분석 및 정책적 함의
권미경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포럼 [2020] 제66권 18~27페이지(총10페이지)
육아정책연구소에서는 육아정책 수요자의 일상생활의 장(場)인 지역사회, 가장 밀접한 체감하는 생활환경으로의 마을 단위에서 ‘육아하기 좋은 환경’을 어떻게 실현해갈 것인가의 답을 찾고자 육아친화마을 조성 방안 연구’를 3개년 연속과제로 추진 중이다. 본고는 2019년 1차년도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육아친화의 개념과 요소를 구체화하였다. 또한 육아지원적인 철학과 가치, 서비스 인프라, 물리적 환경, 인적 네트워크의 내용을 중심으로 가구특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육아친화마을, 육아친화적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양육친화 주거정책 현황 및 발전방안
김지혜 , 이길제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포럼 [2020] 제66권 28~37페이지(총10페이지)
양육친화적 주거정책이란 일상적·정서적 측면에서 자녀에 대한 양육과 보호에 어려움이 없도록 가족들에게 다양한 주거지원과 양질의 주거인프라 및 주거서비스를 제공하는 정책을 의미한다. 양육친화적 주거정책은 아동 양육가구에 대해 주택공급과 금융지원, 주거급여 등을 지원하는 주거지원정책과 아이 키우기 좋은 주거인프라를 구축·지원하는 주거인프라 지원정책, 그리고 아동 양육과정에서 부모와 아동에게 주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거서비스 지원정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양육친화 주거정책의 발전을 위해서는 우선 양육가구에 대한 주거지원을 강화하고, 아이키우기 좋은 촘촘한 주거인프라 체계를 마련해야 하며, 주거기능과 생활서비스의 결합과 지역공동체 중심의 양육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교육·보육 질적 수준 지표와 국제 비교
김은설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포럼 [2020] 제66권 38~47페이지(총10페이지)
영유아 교육과 보육에 있어 교사의 중요성은 전 세계적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OECD에서는 2015년부터 교사의 교육, 근무환경을 비롯한 교사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들을 중심으로 국제적 실태조사를 실시하고자 TALIS Starting Strong 1주기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본고에서는 TALIS Starting Strong을 통해 OECD가 제시하고 있는 유아교육·보육의 질적 수준 지표를 교사-아동 상호작용, 교육·보육 기관 특징, 원장과 교사의 특성 등 구성 영역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TALIS Starting Strong 조사 참여 9개국의 지표별 특징을 비교하였다.
[권 두 언] : 코로나19 시대, 육아정책의 진화가 필요할 때
백선희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포럼 [2020] 제65권 4~5페이지(총2페이지)
영유아 교육과 보육에 있어 교사의 중요성은 전 세계적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OECD에서는 2015년부터 교사의 교육, 근무환경을 비롯한 교사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들을 중심으로 국제적 실태조사를 실시하고자 TALIS Starting Strong 1주기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본고에서는 TALIS Starting Strong을 통해 OECD가 제시하고 있는 유아교육·보육의 질적 수준 지표를 교사-아동 상호작용, 교육·보육 기관 특징, 원장과 교사의 특성 등 구성 영역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TALIS Starting Strong 조사 참여 9개국의 지표별 특징을 비교하였다.
코로나19 유치원·어린이집 대응체계 점검 및 현황 분석
최윤경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포럼 [2020] 제65권 6~19페이지(총14페이지)
2020년 예상하지 못한 글로벌 팬데믹의 상황으로 인해, 취학전 높은 ECEC 이용률과 접근성, 공적 돌봄체계의 확충으로 성장과 확대선상에 있던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ㆍ보육 서비스와 정규과정의 운영이 크게 위축되었다. 강화된 소독 및 방역 체계 하에서 긴급돌봄과 제한된 교육ㆍ보육과정을 적용함에 따라 기존의 유아교육ㆍ보육의 운영 방향은 큰 전환점을 맞고 있다. 감염 팬데믹과 같은 재난 상황에서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대응체계가 제대로 작동을 하였는지, 교직원의 고용 유지 및 반/학급 구성의 변화, 교육ㆍ보육 과정과 긴급돌봄의 운영에서 어떠한 어려움과 쟁점이 있었는지 정부의 대응과 유치원 및 어린이집 현황 자료를 통해 점검하였다. 이를 통해 장기화 된 감염 팬데믹 상황에서 드러난 격차와 사각지대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보완 사항을 짚어보았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영유아 정신건강 지원 방안
조숙인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포럼 [2020] 제65권 20~27페이지(총8페이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재난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영유아를 위한 정신건강 지원 서비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영유아 정신건강 지원을 위해서 영유아를 돌보는 부모와 교사들이 영유아 감염병 재난스트레스 특성과 대응 방법을 잘 이해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여 부모, 교육·보육 서비스 기관, 정부·지자체의 역할을 구분하여 살펴보면, 부모는 가족 중심의 생활을 유지해야 한다. 부모와 교육·보육 서비스 기관에서는 코로나19 이후의 상황을 새로운 일상으로 받아들이고 아동 중심적 관점으로 재난 장기화에 따른 영유아의 심리 상태를 지속적으로 살펴야 한다. 기관에서는 영유아 대상 재난 극복 심리방역 매뉴얼을 활용하여 가정·기관 연계로 영유아 정신건강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정부·지자체 차원에서는 영유아 재난 극복, 정서조절 ...
「아동·청소년 학대 방지 대책」 내용과 향후 추진 계획
조신행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포럼 [2020] 제65권 28~33페이지(총6페이지)
최근 심각한 아동학대 사건이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아동학대 예방·방지에 제도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기존 대책을 바탕으로 「아동·청소년 학대 방지 대책」을 범정부 차원에서 마련하여 7월 29일 사회관계장관회의에 상정·발표하였다. 「아동·청소년 학대 방지 대책」은 부처 간 정보공유·연계협력 강화, 인프라 개선, 친권 제한·보완, 대응 단계별 실효성 제고를 골자로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해당 대책이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진행상황을 지속 점검하여 ‘모든 아동·청소년이 안전하고 행복한 사회’를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부모 공동양육의 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과 유아 불안의 이중매개효과
박선진 ( Sunjin Park ) , 강민주 ( Minju Kang )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연구 [2020] 제14권 제2호, 3~27페이지(총25페이지)
본 연구는 공동양육의 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과 유아 불안의 이중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만 4, 5세 유아 318명과 그들의 어머니였다. 연구 결과, 남아보다 여아가, 4세보다 5세가 사회적 기술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은 남아의 어머니일 때와 비취업모일 경우에 더 지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공동양육의 질은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과 유아 불안은 공동양육의 질과 유아의 사회적 기술 사이에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사회적 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내적, 외적 요인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TAG 사회적 기술, 공동양육의 질,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유아 불안, coparenting quality, social skills, maternal response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 child, s anxiety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훈육유형 척도개발 및 타당화
최윤희 ( Yunhee Choi ) , 문혁준 ( Hyukjun Moon )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연구 [2020] 제14권 제2호, 29~53페이지(총25페이지)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훈육유형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어머니들의 경험적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문항을 제작하여 내용타당도와 인지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제작된 예비문항으로 582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수정된 문항으로 712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개념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를 이용하여 수렴-판별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공인된 타척도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공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27문항의 훈육척도를 개발하였고 하위요인은 합리적 반응형(9문항), 감정적 반응형(10문항), 과대허용적 반응형(8문항)이라고 명명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훈육의 의미와 방법에 대한...
TAG 유아기, 훈육유형, 척도개발, 타당화, young children, validation, discipline, scale development
다문화가정 아동의 친구지지, 신체만족도, 자아존중감 간의 종단적 인과관계
김영미 ( Kim Youngmi )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연구 [2020] 제14권 제2호, 55~74페이지(총20페이지)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친구지지, 신체만족도, 자아존중감 간의 종단적 인과관계를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1~3차년도 자료 중 초4~6학년 1,443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친구지지, 신체만족도, 자아존중감이 시간의 경과에도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전 시점의 친구지지는 이후 시점의 신체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셋째, 이전 시점의 신체만족도는 이후 시점의 친구지지와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넷째, 이전 시점의 자아존중감은 이후 시점의 신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아동의 긍정적 신체상 형성과 사회성 훈련을 통한 사회적지지 체계 확립으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
TAG 다문화가정, 친구지지, 신체만족도, 자아존중감,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 multicultural child, friend support, body satisfaction, self-esteem,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