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프랑스의 대표적인 현대 극작가인 베르나르 마리 콜테스의 세 희곡, 『검둥이와 개들의 싸움』, 『서쪽 부두』, 『사막으로의 회귀』의 심층에 깔려있는 다문화주의의 성격과 의미를 작품 창작시기의 사회상과 연관지어 밝히고자 한다. 이 작품들이 쓰인 1980년대 프랑스는 급격하게 이루어진 이민으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프랑스 정부는 이민자에 대한 동화주의 정책을 버리고 다문화주의를 채택하게 된다. 그런데 석유파동, 이란-이라크 전쟁 등으로 인한 국내외 정치경제적 상황의 악화와 이민자에 대한 우호적인 정책으로 인해, 상대적 박탈감을 가지게 된 저소득계층과 극우세력을 중심으로 인종차별주의와 이민자들에 대한 범죄가 급증한다. 이런 시대적 상황을 직접 겪은 작가의 작품 속에는 다문화주의에 대한 열망의 흔적이 곳곳에 숨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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