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이론의 핵심은 ``인(仁)``이다. ``인``을 실현하기 위해 공자는 ``예(禮)``를 중시했고, 맹자는 ``의(義)를 중시했으며, 순자는 ``예(禮)와 법(法)``을 모두 중시했다. ``인``을 실천하는 방식에서 공자와 맹자는 모두 사람이 자기 수양을 통해 ``내성(內聖)``에 도달할 것을 희망했으며, 순자는 반대로 현실세계가 기초가 되는 경험론의 길로 나아갔다. 그는 유학이 현실에 뿌리내리도록 했으며 맹자의 학술이 이끌었던 형이상학의 초춸적 세계가 진실한 경험적 세계로 되돌아가도록 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순자와 맹자는 천명관(天命觀), 인성론(人性論), 의리관(義利觀), 정치사상(政治思想) 등의 방면에서 다른 특징을 드러낸다.
공자이론의 핵심은 ``인(仁)``이다. ``인``을 실현하기 위해 공자는 ``예(禮)``를 중시했고, 맹자는 ``의(義)를 중시했으며, 순자는 ``예(禮)와 법(法)``을 모두 중시했다. ``인``을 실천하는 방식에서 공자와 맹자는 모두 사람이 자기 수양을 통해 ``내성(內聖)``에 도달할 것을 희망했으며, 순자는 반대로 현실세계가 기초가 되는 경험론의 길로 나아갔다. 그는 유학이 현실에 뿌리내리도록 했으며 맹자의 학술이 이끌었던 형이상학의 초춸적 세계가 진실한 경험적 세계로 되돌아가도록 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순자와 맹자는 천명관(天命觀), 인성론(人性論), 의리관(義利觀), 정치사상(政治思想) 등의 방면에서 다른 특징을 드러낸다.
공자이론의 핵심은 ``인(仁)``이다. ``인``을 실현하기 위해 공자는 ``예(禮)``를 중시했고, 맹자는 ``의(義)를 중시했으며, 순자는 ``예(禮)와 법(法)``을 모두 중시했다. ``인``을 실천하는 방식에서 공자와 맹자는 모두 사람이 자기 수양을 통해 ``내성(內聖)``에 도달할 것을 희망했으며, 순자는 반대로 현실세계가 기초가 되는 경험론의 길로 나아갔다. 그는 유학이 현실에 뿌리내리도록 했으며 맹자의 학술이 이끌었던 형이상학의 초춸적 세계가 진실한 경험적 세계로 되돌아가도록 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순자와 맹자는 천명관(天命觀), 인성론(人性論), 의리관(義利觀), 정치사상(政治思想) 등의 방면에서 다른 특징을 드러낸다.
공자이론의 핵심은 ``인(仁)``이다. ``인``을 실현하기 위해 공자는 ``예(禮)``를 중시했고, 맹자는 ``의(義)를 중시했으며, 순자는 ``예(禮)와 법(法)``을 모두 중시했다. ``인``을 실천하는 방식에서 공자와 맹자는 모두 사람이 자기 수양을 통해 ``내성(內聖)``에 도달할 것을 희망했으며, 순자는 반대로 현실세계가 기초가 되는 경험론의 길로 나아갔다. 그는 유학이 현실에 뿌리내리도록 했으며 맹자의 학술이 이끌었던 형이상학의 초춸적 세계가 진실한 경험적 세계로 되돌아가도록 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순자와 맹자는 천명관(天命觀), 인성론(人性論), 의리관(義利觀), 정치사상(政治思想) 등의 방면에서 다른 특징을 드러낸다.
《역전(易傳)》을 살펴보면 ``곤(坤)``, ``진(震)`` 가운데 음성 우주론이 내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주역(周易)》이 나타나기 이전의 상고시대에 두 종류의 우주론이 존재했을 것이다. 한 종류는 음성 우주론이며 다른 한 종류는 양성 우주론이다. 《주역》은 이러한 두 우주론을 묶어 ``역(易)으로 음양을 아우르는`` 사유 모식을 형성했다. 음양 우주론의 핵심 범주를 분석해보면 그것은 각 시대마다 서로 다른 차원의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역전》의 여러 부분과 《주역》을 해석한 한(漢) 대 역학에서 어는 정도 음성 우주론의 흔적이 남아있다.
순자의 인성론은 단지 ``성악론(性惡論)``이 아니라 성박론(性樸論), 성악론(性惡論)과 심위론(心僞論)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성(性)은 본래 순박한 본성이고, 악(惡)은 절제하지 않는 본성을 따르는 것이며, 선(善)은 성(性)을 변하시켜 위를 일으키는 것이다. 이 세부분으로 구성된 순자의 인성론은 체계가 광범위하고, 논리가 엄격하며, 사상이 심오하다. 선진(先秦)시기 뿐만 아니라 진한(秦漢)시기에도 그보다 더 뛰어난 사상체계는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