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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기초조형학회6994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프랙탈 구조에 따른 이상 시의 텍스트 분석
이고은 ( Go Eun Lee ) , 김준교 ( Jun Kyo Kim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263~270페이지(총8페이지)
수학 이론에서 출발한 프랙탈 이론의 뿌리는 자연에 두고 있으며, 자연에 대한 관찰과 표현은 디자인에 있어 기본적인 자세이다. 디지털미디어에서 그래픽 이미지의 확장을 가능하게 하는 프랙탈의 특성과 조형원리를 고찰하고, 이를 통해 이상 시(詩) 중 <오감도>의 ‘시제1, 2, 3호’를 분석하였다. 유클리드 기하학에 반(反)하고 뉴턴의 만유인력에서 벗어나 비유클리드적 기하학과 이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에 관심을 기울였던 이상의 시를 통해 프랙탈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이상 시의 텍스트는 자기유사성, 비선형성, 불규칙성, 무작위성의 프랙탈 특성과 반복, 중첩, 왜곡, 스케일링 변환의 프랙탈 조형원리가 드러남을 알 수 있다. 수동적인 미디어체계에서 벗어나 시각적 이미지로서의 상승이 가능한 능동적인 텍스트로서 수용자에게 상상력을 통한 글 읽기의 가능성을 열어주...
TAG 이상, 프랙탈, 오감도, Yi Sang, Fractal, Ogamdo
솔 르윗 작품에 나타난 반복구조를 응용한 장신구 디자인 연구
이상민 ( Sang Mi Lee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273~282페이지(총10페이지)
조형에서의 반복은 소재, 형태, 색상, 방향, 각도 등의 특정한 요소들을 지속적으로 반복시킴으로써 전체적으로 유사성을 느끼게 하는 원리이다. 이러한 반복은 질서를 동반하고 그런 질서와 조화는 예술 속에서 창조되어 아름다움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 기초적인 조형원리 중에서 ‘반복’에 연구의 초점을 둠으로써 반복에 대한 개념을 고찰하고 현대미술에서 반복의 조형원리가 잘 나타나는 사례작품들을 통하여 반복구성의 유형들을 나누어 본다. 또한 반복기법이 가장 적극적으로 나타났던 1960년대 후반을 그 배경으로 하여 활발한 활동을 한 미니멀리즘 작가 솔 르윗에 주목하고 그의 조형세계를 탐미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장신구 디자인 표현에 활용하여 다양한 표현 방식을 확장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솔 르윗 작품의 조형적 특징을 연구자의 작품개발에 도입하여 분석한 결과 다...
TAG 반복, 그리드, 구조, 장신구, repetition, grid, structure, jewelry
북촌한옥 실내공간의 전통과 현대적 융합특성
이유리 ( Yu Ri Lee ) , 남경숙 ( Kyung Sook Nam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285~294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비지정문화재로 한옥의 활용에 따른 변화양상이 다양하고 자유로우며, 서울 도심에서 전통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북촌한옥마을을 연구범위로 하였다. 연구 대상은 2000년대 이후 신축된 5개의 사례를 대상으로 하여 공간적 특성별 표현방법과 표현방법별 공간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공간적 특성은 채나눔에 의한 구성, 선과 면의 표현, 전이공간, 개방성과 폐쇄성, 연속성에 대해 분석하고, 표현방법은 직접적 표현방법, 변용적 표현방법, 추상적 표현방법으로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는 공간적 특성 및 사례별 표현방법의 분류로서 채 나눔은 사례의 대부분이 추상적 표현으로 나타났고, 선과 면의 표현은 변용적 표현, 전이공간은 직접적 표현, 개방성과 폐쇄성은 직접적 표현, 연속성은 변용과 추상적 표현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또한 표현방법별 공간특성에 의한 분류로서 직...
TAG 현대한옥, 공간특성, 표현방법, Modern Hanok, Spatial Characteristic, Expression Method
프래그머티즘 미학을 적용한 경험적 미디어아트 전시공간구성 연구
이윤채 ( Yoon Chae Lee ) , 이현진 ( Hyun Jean Lee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297~306페이지(총10페이지)
전통과 관습을 타파하면서 20세기 중반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함께 급격히 변모해 온 미디어아트는 예술 창작, 존재, 감상 방식에 있어서 전통 미술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그러나 아직까지 미디어아트 작품들을 특화하여 수용할 수 있는 전시 공간이나 전시 방법론과 시스템에 대한 연구는 많이 부족하며, 기존 선행연구들은 건축적이며 공간 디자인적 맥락의 논의들에 집중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논의들에 미디어아트의 미적 경험을 중심으로 한 전시공간구성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미디어아트는 관람객의 적극적 개입을 이끌어내는 경우가 많으며, 그 감상 경험이 전통미술과는 다른 방식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미디어아트의 미적 경험은 새롭게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먼저 전시 공간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 각 공간 연구들이 ...
TAG 미디어아트, 프래그머티즘 미학, 전시공간구성, Media Art, The Aesthetics of Pragmatism, Exhibition Space Configuration
인클루시브 디자인 측면의 노인 보행환경 개선 연구 :대구시 보행공간을 중심으로
이응영 ( Eun Young Lee ) , 이돈일 ( Do Nil Lee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309~318페이지(총10페이지)
우리나라 사회구조가 선진화되면서 고령인구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고령인구의 증가는 노인의 사회·경제적 활동영역의 증가로 이어졌고 대부분의 이동을 보행에 의존한다. 노인들에게 보행환경은 매우 중요하며 이에 본 연구는 보행안전에 초점을 둔 바람직한 보행환경 제안을 목적으로 둔다. 이를 위해 노인의 신체적·정서적 요인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인클루시브 디자인과 보행공간의 연관성을 설명한다. 그 후 인클루시브 디자인 특성에 따른 보행공간 평가항목을 추출한다. 이를 기준으로 대구 지역 내 노인 유동인구가 많고 노인 거주율이 높은 대표 장소를 지정하여 관찰법을 통해 보행실태를 파악하였고, 직접 면접법을 이용하여 보행공간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이어 각 조사대상지에서 도출된 분석결과를 비교하고 대상1, 2, 3에서 공통적으로 보행공간에 나타난 문제점을 정의내리고,...
TAG 노인, 인클루시브디자인, 보행공간, The aged, Inclusive Design, Pedestrian space
디자인트렌드예측을 위한 디자이너 경험의 발화조건과 구조에 관한 연구
이향은 ( Hyang Eun Lee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321~330페이지(총10페이지)
기업에서의 디자인트렌드예측 프로세스는 공통적으로 준비작업 - Key Factor발견 - 교차분석 - 시나리오 도출 - 비전/전략 설정 - 시각화 - 의 6단계로 이루어진다. 선행연구를 통해 통찰력은 디자이너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며 통찰력이 좋을수록 트렌드 예측력은 높아지게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디자이너에게 축적되어 있는 다양한 경험들을 유형화하고 그 유형별 경험에 대한 개인적인 피드백을 통해 창조적 사고가 일어나며 영감을 얻을 수 있으므로 디자이너의 축적된 경험을 특성에 따라 요인화하고 체계화함에 따라 디자인트렌드를 만드는 영감(창의성)으로 발화시킬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트렌드예측의 모델을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디자인경영 프레임 속에서 트렌드 예측부분을 강화하였는데, 특히 가장 기초단계인 ‘Key...
TAG 디자인트렌드, 통찰력, 직관, 예측력, 경험, design trends, insight, intuition, prediction, experience
기업홍보관에 나타난 공간구성별 디지털 사이니지 유형 특성 비교 분석 연구
이흥주 ( Heung Joo Lee ) , 윤재은 ( Jae Eun Yoon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333~343페이지(총11페이지)
현대적 전시에 있어서 관람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일방향적인 방법적 수단을 벗어나 실시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은 제품과 관람자, 나아가 관람자와 기획자 간의 정보 전달을 효과적으로 이루어 준다. 기업홍보관이라는 기업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의 전시공간은 기업의 아이덴티티와 제품, 홍보, 정보 등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전시연출 성격의 전시공간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는 아날로그 사인의 한계를 벗어나 효과적이고 미래적인 해법을 제시하는 뉴 미디어로 각광받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커뮤니케이션 툴로 공항이나 호텔, 병원 등 공공장소에서 방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특정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디지털 영상 장치를 말한다. 기존의 상업용 DID에 주요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나...
TAG 디지털 사이니지, 기업홍보관, 전시 공간, Digital Signage, Corporate Exhibition Hall, Exhibition
다원주의 시대에서 극사실 회화의 미적 가치와 비평의 문제
장민한 ( Min Han Jang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345~356페이지(총12페이지)
오늘날이 다원주의 시대라는 관점에서 한국의 극사실 회화의 미적 가치를 규명해보고, 그것이 1960년대 이후의 미국과 한국에서 각각 하이퍼리얼리즘과 극사실 회화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작업과 어떻게 다른지 고찰해보았다. 그리고 오늘날 극사실 회화의 가치평가와 비평의 특징에 대해 논의했다.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 다원주의 비평 일반의 특징을 규명해보았다. 오늘날의 극사실 회화의 가치는 완벽한 환영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왜곡된 환영을 만들어내어 작가가 추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다. 미국의 하이퍼리얼리즘 작가도 사진과 같은 완벽한 환영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작업을 한 것이 아니라 단순한 환영이 줄 수 없는 수사적 효과를 목표로 했다. 이 점에서는 한국의 극사실 회화와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나 다양한 상징성을 강조한 한국의 극사실 회화와는 차이가 있다고...
TAG 하이퍼리얼리즘, 극사실 회화, 다원주의, 비평, 예술계, 가치평가, Hyperrealism, Korean Hyperrealism, pluralism, criticism, artworld, evaluation
빛과 그림자를 이용한 가변 형상 제작에 관한 연구
전신종 ( Shin Jong Jeon ) , 조열 ( Youl Cho ) , 최병수 ( Byong Su Choi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359~368페이지(총10페이지)
빛은 사물을 인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빛은 사물의 크기, 형태, 공간적 위치를 인지하게 하며, 입체감과 물체의 깊이, 시간성을 그림자를 통하여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빛을 사용한 조형 표현들 중에서도 빛에 의해 생성되는 그림자 형상 제작과 이를 이용한 가변 형상 제작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내용을 정리하면 1장과 2장에서는 빛에 의해 생성되는 그림자 형상제작에 관하여 연구하게 된 배경과 목적, 방법 빛과 그림자의 물리적 성질에 대하여 개관하고, 3장에서는 빛과 그림자를 이용한 조형표현의 선행 작품들을 분류하였다. 4장과 5장에서는 자연광과 인공광에 의한 그림자 형상 제작에 있어 이미지판의 형태, 높이, 간격, 각도 등 제작 상에 필요한 원리 및 구조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를 통한 그림자 가변...
TAG , 그림자, 반사, 피사체, 가변 형상, Light, Shadow, subject, reflection, variable figure
제니 홀저 미술의 매체 기반 적 타이포그래피와 조형성
정무환 ( Moo Whan Chung )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제3호, 371~386페이지(총16페이지)
1980년대에 제니 홀저(Jenny Holzer)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열린 공간에서 텍스트를 미술의 제재로 삼는 작업을 통해 작가적 경력을 구축했다. 언어를 베이스로 하는 홀저의 ‘텍스트 미술’은 그간 텍스트의 의미론을 중심으로 많이 연구되어 왔으나, 그 형식적, 조형적 특징에 대한 연구는 부족했다. 홀저 미술은 전통적인 전시공간인 화이트 큐브를 벗어나 이루어진 장소성, 텍스트의 사회 개입적 주제,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텍스트를 표출하는 광범위한 매체의 전용과 선점, 또한 그를 통해 나타나는 매체 기반 적 타이포그래피를 미술적 특징으로 한다. 특히, 2000년대 이후 홀저의 미술은 텍스트를 콘텐츠로 하면서도 설치와 퍼포먼스, 그리고 회화 등의 세 영역에서 매체의 창조적 활용을 통한 조형적 작업을 선보이고 있다....
TAG 제니 홀저, 타이포그래피제논프로젝션, LED 조각, Jenny Holzer, Typography Xenon Projection, LED Sculp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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