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이 발달할수록 그에 상응하는 많은 새로운 문화들이 형성되고, 일단 형성된 문화는 무리 없이 특정한 언어에 반영되어 담겨 쓰이게 된다. 사람이 보고 듣는 것은 인간의 상상력에 충동을 주고, 상상력은 강물처럼 출렁이며 언어라는 논과 밭에 여러 가지 모양의 싹을 틔운다. 그렇다면 이러한 언어적 상상력의 바탕은 무엇인가? 인간이 지니는 언어적 상상이란 결국 인간 인식의 공간이나 시간에 기초하는 것이다. 그런데, 서양철학은 희랍의 자연철학 이래로 변함 없이 “ 음”(Being)을 추구해 왔다. 서양철학은 있음의 철학, 즉 유(有)의 철학이라 해도 좋다. 서양 철학사는 한번의 예외도 없이 유에 대한 집착을 버린 적이 없었다. 즉, 유(有)는 다른 존재들을 가능케 만드나 자기 자신은 어느 것에 의해서도 원인되어 지지 않는 자기 충족이유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명이 발달할수록 그에 상응하는 많은 새로운 문화들이 형성되고, 일단 형성된 문화는 무리 없이 특정한 언어에 반영되어 담겨 쓰이게 된다. 사람이 보고 듣는 것은 인간의 상상력에 충동을 주고, 상상력은 강물처럼 출렁이며 언어라는 논과 밭에 여러 가지 모양의 싹을 틔운다. 그렇다면 이러한 언어적 상상력의 바탕은 무엇인가? 인간이 지니는 언어적 상상이란 결국 인간 인식의 공간이나 시간에 기초하는 것이다. 그런데, 서양철학은 희랍의 자연철학 이래로 변함 없이 “ 음”(Being)을 추구해 왔다. 서양철학은 있음의 철학, 즉 유(有)의 철학이라 해도 좋다. 서양 철학사는 한번의 예외도 없이 유에 대한 집착을 버린 적이 없었다. 즉, 유(有)는 다른 존재들을 가능케 만드나 자기 자신은 어느 것에 의해서도 원인되어 지지 않는 자기 충족이유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명이 발달할수록 그에 상응하는 많은 새로운 문화들이 형성되고, 일단 형성된 문화는 무리 없이 특정한 언어에 반영되어 담겨 쓰이게 된다. 사람이 보고 듣는 것은 인간의 상상력에 충동을 주고, 상상력은 강물처럼 출렁이며 언어라는 논과 밭에 여러 가지 모양의 싹을 틔운다. 그렇다면 이러한 언어적 상상력의 바탕은 무엇인가? 인간이 지니는 언어적 상상이란 결국 인간 인식의 공간이나 시간에 기초하는 것이다. 그런데, 서양철학은 희랍의 자연철학 이래로 변함 없이 “ 음”(Being)을 추구해 왔다. 서양철학은 있음의 철학, 즉 유(有)의 철학이라 해도 좋다. 서양 철학사는 한번의 예외도 없이 유에 대한 집착을 버린 적이 없었다. 즉, 유(有)는 다른 존재들을 가능케 만드나 자기 자신은 어느 것에 의해서도 원인되어 지지 않는 자기 충족이유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명이 발달할수록 그에 상응하는 많은 새로운 문화들이 형성되고, 일단 형성된 문화는 무리 없이 특정한 언어에 반영되어 담겨 쓰이게 된다. 사람이 보고 듣는 것은 인간의 상상력에 충동을 주고, 상상력은 강물처럼 출렁이며 언어라는 논과 밭에 여러 가지 모양의 싹을 틔운다. 그렇다면 이러한 언어적 상상력의 바탕은 무엇인가? 인간이 지니는 언어적 상상이란 결국 인간 인식의 공간이나 시간에 기초하는 것이다. 그런데, 서양철학은 희랍의 자연철학 이래로 변함 없이 “ 음”(Being)을 추구해 왔다. 서양철학은 있음의 철학, 즉 유(有)의 철학이라 해도 좋다. 서양 철학사는 한번의 예외도 없이 유에 대한 집착을 버린 적이 없었다. 즉, 유(有)는 다른 존재들을 가능케 만드나 자기 자신은 어느 것에 의해서도 원인되어 지지 않는 자기 충족이유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명이 발달할수록 그에 상응하는 많은 새로운 문화들이 형성되고, 일단 형성된 문화는 무리 없이 특정한 언어에 반영되어 담겨 쓰이게 된다. 사람이 보고 듣는 것은 인간의 상상력에 충동을 주고, 상상력은 강물처럼 출렁이며 언어라는 논과 밭에 여러 가지 모양의 싹을 틔운다. 그렇다면 이러한 언어적 상상력의 바탕은 무엇인가? 인간이 지니는 언어적 상상이란 결국 인간 인식의 공간이나 시간에 기초하는 것이다. 그런데, 서양철학은 희랍의 자연철학 이래로 변함 없이 “ 음”(Being)을 추구해 왔다. 서양철학은 있음의 철학, 즉 유(有)의 철학이라 해도 좋다. 서양 철학사는 한번의 예외도 없이 유에 대한 집착을 버린 적이 없었다. 즉, 유(有)는 다른 존재들을 가능케 만드나 자기 자신은 어느 것에 의해서도 원인되어 지지 않는 자기 충족이유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명이 발달할수록 그에 상응하는 많은 새로운 문화들이 형성되고, 일단 형성된 문화는 무리 없이 특정한 언어에 반영되어 담겨 쓰이게 된다. 사람이 보고 듣는 것은 인간의 상상력에 충동을 주고, 상상력은 강물처럼 출렁이며 언어라는 논과 밭에 여러 가지 모양의 싹을 틔운다. 그렇다면 이러한 언어적 상상력의 바탕은 무엇인가? 인간이 지니는 언어적 상상이란 결국 인간 인식의 공간이나 시간에 기초하는 것이다. 그런데, 서양철학은 희랍의 자연철학 이래로 변함 없이 “ 음”(Being)을 추구해 왔다. 서양철학은 있음의 철학, 즉 유(有)의 철학이라 해도 좋다. 서양 철학사는 한번의 예외도 없이 유에 대한 집착을 버린 적이 없었다. 즉, 유(有)는 다른 존재들을 가능케 만드나 자기 자신은 어느 것에 의해서도 원인되어 지지 않는 자기 충족이유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명이 발달할수록 그에 상응하는 많은 새로운 문화들이 형성되고, 일단 형성된 문화는 무리 없이 특정한 언어에 반영되어 담겨 쓰이게 된다. 사람이 보고 듣는 것은 인간의 상상력에 충동을 주고, 상상력은 강물처럼 출렁이며 언어라는 논과 밭에 여러 가지 모양의 싹을 틔운다. 그렇다면 이러한 언어적 상상력의 바탕은 무엇인가? 인간이 지니는 언어적 상상이란 결국 인간 인식의 공간이나 시간에 기초하는 것이다. 그런데, 서양철학은 희랍의 자연철학 이래로 변함 없이 “ 음”(Being)을 추구해 왔다. 서양철학은 있음의 철학, 즉 유(有)의 철학이라 해도 좋다. 서양 철학사는 한번의 예외도 없이 유에 대한 집착을 버린 적이 없었다. 즉, 유(有)는 다른 존재들을 가능케 만드나 자기 자신은 어느 것에 의해서도 원인되어 지지 않는 자기 충족이유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포스트 모던의 정치는 인터넷 등 참여민주주의의 기제(mechanism)가 확대될 수 있으나 시민이 참여의 주체가 성립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관건이다. 16대 총선 에 있어서 시민단체의 낙선운동은 참여민주주의의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민주주의의 공고화에 기여하였다. 낙선운동의 최대 성과물은 정치과정에서 배제된 시민들의 정치참여를 활성화시켰다는 점이다. 낡은 정치에 대한 체념과 무관심을 타파하고 시민의식을 일깨운 것이다. 투표율은 낮아졌지만 투표행위만이 정치참여의 전부가 아니라는 관점에서 정치참여는 확대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은 유권자의 정치의식개혁이라는 정치문화의 측면에서의 정치개혁이라 할 수 있다. 16대 총선에서 볼 수 있었던 특징 중의 하나가 인터넷 활용과 정보공개 운동이었다. 인터넷이라는 사이버 공간을 통해서 네티즌들은 사상과 표현의 ...
포스트 모던의 정치는 인터넷 등 참여민주주의의 기제(mechanism)가 확대될 수 있으나 시민이 참여의 주체가 성립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관건이다. 16대 총선 에 있어서 시민단체의 낙선운동은 참여민주주의의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민주주의의 공고화에 기여하였다. 낙선운동의 최대 성과물은 정치과정에서 배제된 시민들의 정치참여를 활성화시켰다는 점이다. 낡은 정치에 대한 체념과 무관심을 타파하고 시민의식을 일깨운 것이다. 투표율은 낮아졌지만 투표행위만이 정치참여의 전부가 아니라는 관점에서 정치참여는 확대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은 유권자의 정치의식개혁이라는 정치문화의 측면에서의 정치개혁이라 할 수 있다. 16대 총선에서 볼 수 있었던 특징 중의 하나가 인터넷 활용과 정보공개 운동이었다. 인터넷이라는 사이버 공간을 통해서 네티즌들은 사상과 표현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