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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AND 간행물명 :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164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웹진의 시각정보 분석에 의한 디자인 방법론 연구 ( A Study of Design Methodology on the Analysis Visual Information of the Web Magazine )
강현옥(Hyun Ok Kang)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2002] 제10권 41~54페이지(총14페이지)
클레이메이션 제작 실무에 관한 고찰 ( Consideration about Claymation Manufacture Business )
이병계(Byoung Kye Lee)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2002] 제10권 55~74페이지(총20페이지)
오늘날 애니메이션 산업은 양적, 질적으로 성장하여 첨단 매체시대에 걸맞게 효자산업으로 그 몫을 다하고 있다. 특히 재료의 친화성이 돋보이는 클레이메이션은 국내에 상영된 영화, Video 뿐만 아니라 얼마전 제작 주문이 해외 수주에서 국내 수주로 선회한 CM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미 그 부가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클레이메이션은 19C초부터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꾸준히 그 기법과 방법 등을 개발하여 왔다. 산업화된 작품이 태동한 것은 1970년대부터였다. 우리 제작은 그 기간에 비해서 빠른 성장과 발전이 있었고, 은근한 매력으로 진가를 더해가고 있다. 지금 우리가 세계시장속에서 당당한 경쟁 입지를 취하려면 규모나 비용을 차제 하더라도 우리 정서에 걸맞고 기술적 차별성이 돋보이는 클레이메이션 창작이 필요하다. 따라서 클레이메이션의 개념 흐름 유토의...
웹 아이덴티티와 웹 스타일에 관한 연구 - 이론적 개념 고찰과 스타일의 새로운 경향에 따른 사례를 중심으로 -
박유선(You Sun Park)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2002] 제10권 89~105페이지(총17페이지)
본 논문은 기업의 성공적인 웹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전반적인 개념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기존에 우리가 갖고 있던 웹 아이덴티티의 개념을 웹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재인식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논문을 통해 웹 아이덴티티를 이루는 요소들 중 하나인 스타일의 개념을 새로이 정립하고 시대 변화에 따른 스타일의 새로운 경향과 스타일 기법을 알아보며 특히 미니멀리즘 형성 배경의 이론적 고찰과 이를 모티브로 한 작품 사례를 통해서 새로운 스타일 경향 중 하나인 미니멀 스타일 기획 시 창조력과 사고력의 폭을 더 확장 시켜 보고자 하였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웹 사이트가 단순히 기업홍보의 수준이 아니라 마케팅의 핵심 수단으로 급부상 함에 따라 차별화 된 이미지를 일관되게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추세는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
기독교 전문 잡지 실태에 관한 연구 ( Status Survey and Study of Christianity Magazine in Korea )
금진우(Jin Woo Keum)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2002] 제10권 107~119페이지(총13페이지)
기독교 잡지계는 그 동안 양적 발전을 이루어 낸 반면에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따른 준비 소홀과 대처 방안 마련에는 미진하였고, 따라서 잡지업 유지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내적인 여러 문제점과 외적인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으면서도 정작 기독교 잡지 업태 내부를 파악하려는 노력은 전무하였다. 본 연구는 기독교 잡지 전반의 현황을 파악하여, 실태와 문제점을 집약하고, 차후 정책 연구와 기독교 잡지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실태 조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독교 잡지의 기업 실태는 어떠한가? 잡지 발행 현황은 어떠한가? 잡지사의 조직 현황은 어떠한가? 잡지 출판에 있어서 현실 인식은 어떠한가? 기독교 잡지의 특성에 관한 인식은 어떠한가?
디지털시대의 문화컨텐츠와 아바타 캐릭터 ( Cultural Contents and Avata Character of Digital Age )
이향재(Hyang Jae Lee)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2002] 제10권 121~131페이지(총11페이지)
디지털기술공학에 따른 급격한 변화는 현대인들을 가상공간의 새로운 감각속으로 이끌고 있다. 디지털시대의 문화컨텐츠와 일러스트레이션의 연계는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기존의 사고체계나 방법의 문제를 해결하려는데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와 접근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디지털 문화컨텐츠산업과 일러스트레이션을 연계시킬 수 있는 분야를 이해하려는 하나의 시도이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디지털문화의 가상현실에 존재하는 아바타 캐릭터를 대상으로 비트로 만들어지는 사이버 문화가 우리에게 어떤 새로운 감성의 변화를 가져오는가에 대한 현상을 현대인의 정체성과 감성을 통하여 간단히 살펴본다. 끝으로 디지털시대의 문화컨텐츠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아바타 캐릭터의 현 시장 상황과 앞으로의 전망을 조명해봄으로써 디지털 시대의 문화컨텐츠산업과 일러스트레이션의 연계에 대한 발전 가능성을 ...
지방자치단계 캐릭터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mage of Character in the Local Government )
장은석(Eun Suk Chang),안혜진(Hey Jin Ahn)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2002] 제10권 133~150페이지(총18페이지)
오늘날 지방자치단체의 대부분이 그 지역의 아이덴티티를 위한 캐릭터를 개발하여 왔다. 그것은 고부가가치를 창조한다는 점에서 수익성과 홍보효과라는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는 시대적인 편승에 의하여 계획, 제작되었기 때문에 그 활용성에 있어서 지역의 이미지를 알리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 여러각도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이것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자체의 이미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디자인 방안을 모색하며, 지역의 정체성과 독창적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초현실주의적 디자인 트랜드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Surrealistic Design Trend )
손수영(Su Young Son),정경선(Kyung Sun Jung)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2002] 제10권 151~168페이지(총18페이지)
인류의 꿈은 역사에 있어 문명의 발달 방향타가 되어왔다. 우리는 올바른 방향을 찾기 위해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살펴보고 새로운 인간 본성을 향해가는 인류의 문명을 꿈꾼다. 문명은 역사, 종교, 인간적 요소들이 혼합되어 생활이나 양식에 영향을 준다. 양식이란, 그 시기에 지배적이던 유행을 반영하는 표현의 미적 형식을 의미한다. 창조를 자극하는 동기는 사회적 배경이나 종교적, 시대적인 큰 사건들과 함께 발전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시대적으로 반복되는 트랜드 중 초현실주의와 중세기독교미술의 연관성을 분석해보고 미래의 초현실주의적 디자인 방향을 제시한다.
마케팅 측면의 브랜드 이미지 표현 전략 - 농 , 특산물 브랜드를 중심으로 -
김상원(Sang Won Kim),이충훈(Seung Hun Lee)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2002] 제10권 169~181페이지(총13페이지)
테크날러지 시대에서도 첨단과학기술에 의해 생산된 제품뿐만 아니라 농·특산물의 가치, 이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형성과 마케팅 전략 역시 중요시된다. 이는 과거와는 달리 생존을 위한 필수품에서 건강과 장수를 위한 제품으로 인식이 바뀌어 가격보다는 질을 우선시 하는 소비자의 인식의 변화와 판매 유통구조가 변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각 지역마다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의 질을 향상시키고 특성을 부여함과 동시에 브랜드 이미지를 개발하여 마케팅으로 연결시키고자하는 노력이 있다. 각 지역의 자연환경, 역사, 문화적인 소재를 브랜드 및 캐릭터 등의 차별화 요소로 발전시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여 "평범한 상품(Commodities)"이 아닌 "브랜드화 된 상품(branded products)"으로 마케팅 환경을 개발하고 있는 것이다. 농·특산물의 효율적인 마케...
한지 일러스트레이션을 이용한 전승문화상품 ( Korean Traditional Paper Illustration As Cultural Goods )
이영화(Young Hwa Lee),이지현(Ji Hyun Lee)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2002] 제10권 183~194페이지(총12페이지)
21세기는 문화가 국가의 경제적 안정과 경쟁력의 원천으로서 문화와 관련된 기술과 제품만이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정부가 전통 음악이나 미술 등 전통예술 문화원형의 컨텐츠화 사업을 지원하고 문화상품 개발을 후원하고 있는 것은 문화산업을 기간산업으로 육성하여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함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문화산업은 여러 가지 요인들 중에서 전승예술문화에 의해 그 가치가 더 높이 평가될 수 있으며 또한 고부가가치 상품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 미국의 저명한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교육자인 aktif 아리스만(Marshall A갸느무)이 "일러스트레이션은 모든 분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이들을 독특하게 융합시킨 미술 행위이다"라고 언급했듯이 전통 한지를 이용한 문화상품에 일러스트레이션을 적용한다는 것 또는 한지 일러스트레이션을 문화상품화 하는 것은 종이문화,...
한경대학교 자연친화교육장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rporate Identity Program at Nature Friendly Center of Hankyong National Univeirsity )
이경선(Kyung Sun Lee)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 [2002] 제10권 195~210페이지(총16페이지)
현대는 자연을 공동생활의 장소에서 위락적 또는 심미적 목적으로 이용하고 감상하는 여가시간의 장소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따라 한경대학교는 친환경교육을 바탕으로 대학이 갖고 있는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환경코어대학의 역할을 담당하고자 자연친화교육장을 운영하고 있다. 한경대학교 자연친화교육장이 단순한 공원이나 위락적 기능이 아닌 친환경적 창조 공간으로 교육장의 신념이나 태도를 확고히 하고 그 주제를 외부에 상징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통합된 이미지의 시각화 전략이 필요하고 그런 의미에서 자연친화교육장의 CI개발은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본 논문은 한경대학교 자연친화교육장 CI 개발에 관한 연구논문으로 학습장에 대한 상황분석에서부터 이미지 통합디자인 개발의 필요성 연구, 전략수립 그리고 실제적인 통합디자인(CI) 개발에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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