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임상 포트폴리오

 1  학점은행제 임상 포트폴리오-1
 2  학점은행제 임상 포트폴리오-2
 3  학점은행제 임상 포트폴리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점은행제 임상 포트폴리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Nursing narratives
내과 병동 실습 중 만난 이OO(F/51)는 약 3일전부터 지속된 cough, myalgia로 응급실 내원, hyperglycemia확인되어 BST control위해 입원하였다. 나는 간호사, 주치의가 대상자를 인수인계 받으며 병실로 안내하는 일을 도왔다. (5.6.1 대상자 및 건강관리팀과 협력할 수 있다.) 자리배정 후 담당간호사와 함께 환자의 V/S, BST 측정(1.3.1 정확한 방법으로 신체검진을 할 수 있다.)을 하였고, 그 결과 V/S: 130/80 - 88 - 20 - 37.2’c, BST: 589mg/dL로 측정되었다.(1.4.1 정확한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다.) 나는 담당간호사와 함께 환자의 history taking을 하였는데, 환자는 약 10년전 polydipsia를 주소로 서울대병원 내원하여 DM진단받았으며, 경구혈당강하제 복용 후 인슐린(노보믹스 AM 35, PM 35)투여하던 자로 약 2년전부터 자가로 인슐린 중단, 최근 5~6년사이 40kg정도 wt.loss, 일주일전부터는 polydipsia, polyuria 증상이 나타났고, 당뇨의 가족력은 없다고 하였다.(1.1.1 건강력을 조사할 수 있다, 1.2.1 건강태와 관련하여 의미있는 자료를 구별할 수 있다.) 나는 담당간호사와 함께 EMR에 정확하게 기록하였고(3.4.1 전산화 시스템을 이용하여 기록할 수 있다. 3.2.1 간호관련 기록을 바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 주치의에게 notify하였다.(3.3.1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보고할 수 있다.) 대상자를 살핀 주치의의 처방에 따라 fluid start (N/S 20gtt)하였고(2.4.1 투약을 위한 준비를 정확하게 할 수 있다. 2.4.3 정맥주입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다, fluid 주입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 및 IV line 관리법에 대해 교육하였다.(3.1.1 대상자와 치료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5.1.1 대상자에게 요구되는 교육을 할 수 있다.) 오후 2시경 나는 담당 간호사를 도와 식후 2시간 BST 측정을 하였고, 그 결과 450mg/dL 측정되어 주치의에게 notify후 노보래피드 6IU를 S.C injection하였고, 간식은 섭취하지 않도록 교육하였다.( 4.2.1 간호 실무에서 파악된 요구나 문제에 관련된 지식 및 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4.3.1 수집된 자료에 근거하여 간호진단을 도출 할 수 있다.) 환자에게 4회/일 BST 측정예정임과 BST control이 되면 당뇨합병증검사도 진행예정임을 알렸다.(5.2.1 대상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5.7.1 대상자와 치료적 관계를 유지하며 팀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Reflection
나는 이OO님에 대해 간호정보를 조사하고, 활력징후를 측정하는 것을 통해 의미있는 자료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 인슐린 투여 및 Fluid 주입 시 미리 부작용에 대해 설명하고, IV관리법에 대해 교육하고 난 후 환자와 보호자가 “알려줘서 고맙다.”라고 말해주어 뿌듯함을 느꼈고, 임상에서 근무하며 바쁘다는 이유로 간단한 설명조차 친절히 하지 않았던 내 자신을 돌아보며 많은 반성을 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인슐린 종류 및 작용기전에 대해 보호자가 물어봤을 때, 미리 숙지를 하지 못해 잘 알려드리지 못한 점이 아쉽다.
세가지 확인된 임상 강점
- 간호정보조사 후 의미있는 자료를 구별할 수 있다.
- V/S, BST check, injection 등을 할 수 있다.
- 대상자 및 건강관리팀과 협력할 수 있다.
세가지 확인된 임상 약점
- 인슐린 종류 및 작용기전에 대해 정확히 모르고 있다.
- 당뇨합병증 및 검사방법에 대해 정확히 모르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수문사 성인간호학 하, 발행 2000.02.25대표저자:서문자,김연숙,박오장
- http://www.diabete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