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범죄 대마초

 1  현대사회와 범죄 대마초-1
 2  현대사회와 범죄 대마초-2
 3  현대사회와 범죄 대마초-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사회와 범죄 대마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마초(大麻草) 혹은 마리화나(영어: marijuana, marihuana, cannabis, ganja)라고도 하는데, 대마의 한 부분에서 생산되어지는 것으로, 본디 치료용 꽃이었다. 화학 활동물, 보통 THC라고 일컬어지는 테트라히드로칸나비놀은 이것을 먹었을 때 사람의 정신에 영향을 주는 효과가 있다. 대마초는 거의 섭취나 흡연으로 이루어진다. 20세기 이르러 오락,종교적인 목적으로 대마초의 사용이 증가하였다.
대마초는 다른 마약과 달리 중독이 나타나지는 않으며, 환각작용도 사회문제를 일으킬 정도는 아니다. 마리화나가 오히려 담배보다 몸에 덜 해롭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꽤 있다. 마리화나를 피우게 되면 기분이 매우 평화로워지고, 성격이 온순해지며 사람들과의 친화력이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환각 작용을 보이게 된다. 실제로 마리화나에는 니코틴 성분이 없기 때문에 중독증상이나 콜드 터키가 되지도 않는다. 문제는 마리화나를 피웠을때 느꼈던 좋은 기분으로 인해 심리적인 중독이 매우 크다는 것이다.
마리화나의 합법성 여부는 나라와 주에 따라 다르다. 거의 세계적으로 소량의 마리화나 사용에 대해서는 처벌을 하고 있지 않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미국의 경우, 주(州)에 따라 다르며, 네덜란드의 경우는 완전히 합법이며, 심지어 경찰한테 마리화나 구입할 수 있는 곳을 물어보면 가까운 곳을 알려준다고 한다. 또한, 스위스, 이탈리아, 스페인, 그리스, 핀란드, 벨기에, 프랑스, 포르투갈, 캐나다 등이 징역형으로 처벌하지 않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에는 대마를 흡연할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대마초 합법화의 반대의견을 살펴보면, 우선 대마초에는 THC라는 환각물질이 들어있다는 것이다. 이 THC는 감각을 잃고 상상력을 지나치게 풍부하게 만들며, 유쾌해져서 자기를 상실하고 헛소리를 하며 환각, 환상 등의 정신적 이상 등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러한 대마초를 남용하였을 때에는 신체적ㆍ정신적 폐해가 심각해진다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관문이론을 들어 대마초 합법화를 반대하는데, 관문이론이란 대마초를 피우면 더욱더 강한 하드마약에 손을 대게 된다는 이론이다. 즉 대마초는 하드마약으로 가는 관문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국제적인 흐름을 들어서 대마초 합법화를 반대하기도 한다. 즉 대다수의 국가에서는 대마초를 규제하고 있으며, 국제단체인 UN에서도 대마초를 마약으로 규정하고 있다는 것을 통해 대마초의 위해성은 국제적으로도 인정됐다는 것이다.
대마초에 의한 신체적·정신적 증세는 다음과 같다.
① 신체적 증세 : 평형감각이 없어져서 술 취한 사람처럼 걷게 되고, 식욕이 지나치게 많이 생기며, 머리가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장기간 사용하면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고 눈물이 돌아 눈에서 광채가 나며 손이 떨리고 말을 더듬는다.
② 정신적 증세 : 청각능력이 지나치게 예민해지고, 몸이 붕 뜨는 느낌이 들며 기분이 좋아지다가 나빠질 수 있다. 또한 무의식적으로 웃음이 나고 돌아다니고 싶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대마초는 담배보다 훨씬 많은 자극제와 두 배나 많은 타르를 함유하고 있어 흡연할 때 가끔 뇌와 인두의 염증 및 목젖이 붓는 현상을 초래한다. 계속적인 대마초 흡연은 폐의 질환이나 만성 기관지염, 축농증 등을 유발한다. 대마초는 뇌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10~20대까지 대마초를 상습적으로 흡연했던 사람의 경우 70~90세의 노인들에게서나 볼 수 있는 뇌기능 장애 현상이 발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