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사회 연구 제주의 인구변화와 주거이동

 1  제주사회 연구 제주의 인구변화와 주거이동-1
 2  제주사회 연구 제주의 인구변화와 주거이동-2
 3  제주사회 연구 제주의 인구변화와 주거이동-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주사회 연구 제주의 인구변화와 주거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주의 인구 변화와 주거 이동
몇 일전 내비게이션을 샀다. 30년을 제주에서 살았건만 내 생활반경을 벗어나면 도대체 동서남북이 어디인지 한라산만 쳐다보고 앉아 있다. 길을 잘못 들어 고내리에 고립되지만 않는다면 동서남북은 알 수 있으니 그것 참 다행이다.
2007년도 ‘주민등록인구통계보고서’(자료:제주특별자치도 경제정책과)에 의하면 제주특별자치도(2006. 7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으로 종전 제주시·북제주군은 제주시로, 서귀포시·남제주군은 서귀포시로 통합됨, 이하 제주특별자치도를 ‘제주도’라 함) 총인구는 56만3천명이며 이중 제주시 인구는 40만8천명, 서귀포시 인구는 15만5천명이다. 제주시 인구는 제주도 인구의 72.5%를 차지한다. 제주시로의 인구유입은 꾸준하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제주시는 서귀포시에 비해 행정, 교육, 문화, 교통 등의 생활기반시설이 발달하여 다른 지역보다 생활하는데 있어 생활기회가 확대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주시로의 편증된 인구 이동은 극심한 교통난을 초래하고, 증가하는 인구의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한 택지개발사업의 시행과 이로 인한 자연환경 훼손, 초등학교의 과대화, 학교시설의 포화로 교육환경 악화, 의료시설 부족, 각종 범죄 증가 등의 사회문제를 야기함은 물론 더 나아가 지역별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다.
이창기는 1955년 이후의 제주도 인구성장을 개관해 보았다. 지역별 비교가 아닌 전국 수치와 제주도 수치를 비교하면서 그 연구를 추론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비교 과정에서 자료의 빈곤으로 인한 연구자가 드러내는 한계는 읽는 이로 하여금 연구결과의 신빙성까지 의아하게 만드는 것 같다. 물론 연구자의 한계를 연구서문에 비추기는 하였지만 기초자료 부실이라는 선입견을 지울 수 없다. 그렇다고 하여 일반적인 범위에서 인정할 수 있는 연구자의 추론을 의아해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연구의 기초자료에 대한 신빙성의 문제에 대해 얘기하고자 하는 것이다.
권상철(2000)은 인구이동이 단순한 지리적 이동이 아닌 인적자원의 이동으로 지역발전과 연계하여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한다.
옛말에 ‘사람은 나서 서울로 보내고 말은 제주도로 보내야 된다.’ 라는 말이 있다. 굳이 인구이동을 들먹이지 않아도 인적자원이 수도권(중앙) 집중화를 여실히 드러내는 말이다. 속내는 달라졌다 할지라도 표면상으로는 일맥상통한다. 인적자원의 이동성향은 교통·통신의 발달로 점차 높아져 가고 있으며 노동시장 또한 지역적, 국가적 범위를 넘어 세계화가 되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지난 노무현 정부시절 발표한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정도시) 건설과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 국가균형발전 시책’이 발표되지 않았던가? 꿩 구워먹은 소식이다.
제주에 외국대학, 외국기업을 유치한다던데……. 제주국제자유도시건설 계획 이행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지 나름 그 의도대로 진행되어 가고 있는지 궁금하다.
한창후 외(2002)의 연구는 참신했다. 종전 연구들은 대개 인구이동이 전입지와 전출지의 경제·문화·정치·자연적인 조건의 차이가 있을 때 보다 나은 삶을 위하여 인구이동이 일어난다고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제주도 인구이동의 전반적인 흐름과 원인을 파악함으로서 균형적인 지역발전을 유도하기 위한 개선방안 검토의 기초적인 자료를 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인구이동과 도로와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물론 인구이동이 단순히 도로개설만의 요인에 의해 발생된 것만은 아니다. 많은 요인 중 큰 영향력을 끼친 요인의 하나이다. 도로망의 확장은 제주시와 서귀포시·남제주군·북제주군 이동의 불편함을 해소시켰다. 여기다 자동차의 증가는 농촌지역 사람들의 생활을 시·분 단위로 까지 계획할 수 있게 하면서 생활 거주 지역까지 바꿀 수 있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아무도 발견치 못한 새로운 길을 찾아냈던 콜럼버스의 신항로 발견과 빗대어 말할 수는 없겠지만 새로운 길을 찾았다는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인위적으로 만들었다는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억지를 부려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상철,「제주시 인구이동 특정과 지역발전: 유입, 유출인구의 사회경제적 속성비교를 중심으로」,『제주도연구』24집, 제주학회, 2003.
김태일,「제주지역이 주거이동 특징에 관한 연구: 1997년 인구이동특별조사 원자료 분석을 중심으로」,『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20권6호(통권188호), 대한건축학회, 2004.
이창기,「제주도의 인구성장」, 『제주사회론』, 도서출판 한울, 1995.
한창후 외,「제주도 인구이동 특징분석」,『제주대학교 첨단기술연구소 논문집』제13권2호, 제주대학교 첨단기술연구소,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