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디지털 문화와 아날로그 사유

 1  레포트 -   디지털 문화와 아날로그 사유 -1
 2  레포트 -   디지털 문화와 아날로그 사유 -2
 3  레포트 -   디지털 문화와 아날로그 사유 -3
 4  레포트 -   디지털 문화와 아날로그 사유 -4
 5  레포트 -   디지털 문화와 아날로그 사유 -5
 6  레포트 -   디지털 문화와 아날로그 사유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포트 - 디지털 문화와 아날로그 사유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디지털 문화와 아날로그 사유
1. 디지털
(1) 디지털의 정의
디지트(digit)는 사람의 손가락이나 동물의 발가락이라는 의미에서 유래한 말이다. 아날로그와 대응하며, 임의의 시간에서의 값이 최소값의 정수배로 되어 있고 그 이외의 중간 값을 취하지 않는 양을 가리킨다.
구체적인 예로 디지털시계의 표시를 들 수 있는데, 시계가 바늘로써 연속적으로 시간을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시 ·분 ·초 등으로 구획하여 문자로 표시한다. 따라서, 디지털이란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한 자리씩 끊어서 다루는 방식이라 할 수 있으며, 애매모호한 점이 없고, 정밀도를 높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 디지털량에 대한 각종 연산을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말하는 컴퓨터(디지털컴퓨터)이다. 이에 대하여 시계처럼 데이터를 연속량으로서 다루는 컴퓨터를 아날로그컴퓨터라 하며, 미분방정식 처리 등에 적합하기 때문에 자동제어계의 설계, 각종 장치의 제어 등 특수한 용도에 쓰인다. [출처] 디지털 [digital ]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52701
디지털이랑 본디 손가락(digit)을 가리키는 말로 셈하는 것을 뜻한다. 손가락을 하나씩 접어 셈을 하듯이, 디지털이란 일정한 양을 독립적으로 표현함을 말한다. 따라서 수(數)는 디지털을 가장 대표적으로 상징한다. 오늘날 전세계를 통일하고 있는 아라비아 숫자도 시원적으로는 손가락의 모습을 닮았으며, 그 손가락의 특정한 모습은 각기 특정한 수를 가리킨다. 디지털은 이처럼 개별적 양을 무엇보다도 우선시한다. 이런 손가락이 가리키는 것과 저런 손가락이 가리키는 것 사이의 값은 없다. 그런 점에서 그 값이 분명하고 확실하다.
오늘날의 문명은 숫자로 이야기해주길 바라고 있다. 그런 점에서 디지털세계이다. 그러나 아이들은 얼마큼 사랑해?라는 질문에 이만큼이라면서 두 손을 활짝 편다. 숫자적이지 않고 지시적인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지시성을 아날로그라고 부른다. 사랑에 대한 답으로 디지털적인 답은 아무래도 모든 것을 다하지 못한다. 그래서 두 손을 활짝 피며 아날로그적으로 사랑을 표현한다. 때로 숫자를 무한화시켜서 만의 만의 만의 만이라고 말한다 쳐도, 비록 디지털적인 사고로 답한 것이긴 하지만, 무한의 개념이 개입함으로써 그 역시 아날로그적 해답으로 볼 수밖에 없을 것이다.
디지털은 셈이며, 아날로그는 가리킴이다. 그 둘의 철학적 특징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디지털은 나뉨 곧 분할(分割)이며 아날로그는 이어짐 곧 연속(連續)이다. 정세근, 「디지털문화의 철학적 이해」, 철학의 21세기, 2002년, 출판사 소명, p82~83
(2) 디지털의 특성
아직도 사진기의 경우, 아날로그가 디지털보다 낫다는 말을 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극한으로 나가는 디지털은 이론적으로 아날로그보다 나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특히 디지털은 여러 번의 작업을 통해서도 원판의 손상이 거의 없이 계속 출력되지만, 아날로그는 비교적 그렇지 못하다. 최근 등장하고 있는 디지털 사진관은 과거의 전통방식보다 절대 경쟁력을 갖는다. 가격면에서 그러하고, 시간면에서 그러하고, 보존면에서 그러하다.
이렇게 디지털은 우리 가까이 와 있다. 우리가 좋건 싫건 우리는 이미 디지털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의 모습은 이렇게 해상(解象)되고 있다. 이른바 분할과 그 집산은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디지털이라는 이름은 우리에게 모든 사물의 정보를 해체하여 전송가능토록 만들어주고 있다. 문자는 물론, 사진과 영상까지 우리는 공유하게 되었다. 그런 점에서 디지털의 효용성은 진정 극대화되어 있다 정세근, 「디지털문화의 철학적 이해」, 철학의 21세기, 2002년, p85~88
그러나 이러한 디지털이 가진 가장 중요한 단점은 아마도 처리해야할 데이터의 양이 자칫 방대해진다는 점이다. 여러 가지 연산작업에 의해 변환과정을 거쳐 얻어지는 디지털데이터의 양은 해당되는 아날로그신호를 오류없이 표현하기 위해서는 이론적으로 무한대로 커지게된다. 그에따라 인간이 알아 볼 수 있는 신호로 바꾸려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연산해야한다는 점이있다. 그렇다고 인간이 알아 볼 수 있게 바꾼다 하더라도 아날로그처럼 거시적으로 한번에 받아들여질 수 있는지는 여렵다고 본다.
(3) 디지털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