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한국어 표현교육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한국어 표현교육에 대해 설명하시오-1
 2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한국어 표현교육에 대해 설명하시오-2
 3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한국어 표현교육에 대해 설명하시오-3
 4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한국어 표현교육에 대해 설명하시오-4
 5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한국어 표현교육에 대해 설명하시오-5
 6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한국어 표현교육에 대해 설명하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한국어 표현교육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한국어 말하기 교육
ㄱ. 필요성 및 내용
ㄴ. 수업원리
(2) 한국어 쓰기 교육
ㄱ. 필요성 및 내용
ㄴ. 수업 원리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영어는 세계공용어로 자리잡았다. 주변 젊은 사람들은 대부분 공인영어 성적 하나정도는 가지고 있는게 당연한 시대가 됐다. 하지만 그 중 말하기, 쓰기를 자신있고 유창하게 구사하는 사람은 많지않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나라의 외국어 교육이 듣기, 읽기를 중점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언어를 통해 의사소통하기 위해서는 듣기, 읽기 외에 말하기, 쓰기의 표현능력이 필수적이다. 영어 문제는 잘 풀지만, 영어로 대화는 못하는 반쪽 외국어 능력자가 나타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한국어 역시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는 외국어에 해당한다. 심지어 자국민인 다문화 가정 아이들에게는 모국어지만, 자연스럽게 성장하며 말하기, 쓰기를 학습하는 다른 가정에 비해 표현능력의 발달이 더디다. 부모의 언어를 학습하는 과정이 부족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이유로, 한국어 교육의 경우도 과거보다 표현능력을 중점적으로 향상시키는 표현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게다가 표현 능력의 향상은 대인관계의 형성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현재 사회문제로 떠오르는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학교생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이런 점을 토대로, 이번 과제에서는 한국어 교육에서의 표현교육을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말하기, 쓰기 분야를 나누어 각 분야의 필요성과 내용, 그리고 주요 수업원리를 검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한내, 「프로젝트 학습법을 활용한 초등다문화 학생 대상의 한국어 표현교육 방안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2018.
이미혜, 「한국어 문법교육에서 ‘표현항목’ 설정에 대한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2.
민현식, 「국어 문법 연구」, 도서출판 역락, 1999.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과제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