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Comenius)의 교육사상 및 특징, 교육방법, 유아 교육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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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메니우스(Comenius)의 교육사상 및 특징, 교육방법, 유아 교육사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생애 및 업적

II.사상적 배경

III.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II.사상적 배경
그의 견해에 따르면 교육이란 신과 동일한 사람을 형성하는 것 이외에 아무 것도 아니었다. 인간이 신과 같이 될 수 있는 최초의 단계로서 사람들은 만물을 배워야 한다고 코메니우스는 생각했다. 다시말하면 신적 통일에의 노력은 그의 생명의 중심이며 전부였던 것이다.
그와같은 사상의 형성은 그의 둔세적이고도 신비적인 사상과 생활태도에서 비롯된다. 이는 그의 기본적인 성격과, 3 0년전쟁의 발발로 평화로운 생활이 파괴되고 그의 생애에 걸친 오랜 유랑과 표박과 고난의 생활이 시작되었던 훌넷크에서의 비극이 그에게 준 정신적이 타격의 탓이라고 단적으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먼저 성서 시편의 번역에 몰두함으로써 그 뒤에 신비적이고도 금욕적인 사상에 대한 저작을 했다. 즉, 『침입할 수 없는 피난처』(1622)와『기독교적인 완전에 관한 제고찰』(1622)과 같은 저작이 그것이다. 이들 저작은 공통적으로 현실에 대한 심각한 실망의 감정과 현세의 고민으로부터의 도피장소를 내심의 신앙생활에서 구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었던 것이다. 그가 말하는 『침입할 수 없는 피난처』란 곧 신이었다. 뒷날 그는 당시의 심경을 추억하여, ‘그때 그 불행의 어두움이 차차로 넓어지고 사람의 힘으로는 도저히 도움을 받을 수 없다고 생각했을 때, 나는 말할 수 없는 불안에 휩싸여 밤낮을 가리지 않고 그저 하나님께 우리를 버리지 않도록 기도에 기도를 드렸다’고 말하고 있다. 이와 같은 유신론적인 바탕 위에서 그는 인간도 신과 같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었으며, 인간이 신과 같이 될 수 있는 최초의 단계로서 사람들은 만들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코메니우스의 교육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의 세계상을 알아야 한다. 당시의 학문방향은 중세적 스콜라철학으로부터 벗어나, 다음의 세 방향으로 그 진로를 바꾸고 있었다. 첫째는 수학적, 합리적 학문으로서 그것은 데까르트에 의해서 구현되었으며,둘째는 경험적 학문으로서 그것은 베이콘에 의해서 길이 열렸으며, 세째로는 신 플라톤적인 그리고 신비적 학문이 지배하고 있었다. 코메니우스는 그 가운데서 세번째의 것인 신플라톤적․신비주의적 세계의 파악에 학문의 기반을 두었었다.
그에 의하면 신은 우리에게 3개의 빛을 주었다. 즉,외적인 빛,내적인 빛그리고 영원한 빛이 그것이며, 이들3개의 빛의 협동작업에 의해서 우리는 세계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고 그는 믿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감각에서 이성으로, 그리고 이성으로부터 계시에로 단계적으로 올라가 신의 통일적 내용을 완성하는 것이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이었다. 따라서 그의 교육방법은 베이콘이나 데까르트에서와 같은 단순한 지식을 얻기 위한 방법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신에게 이르기 위한 방법이었던 것이다.
한편, 코메니우스는 단순한 교수론자만은 아니었다. 그의 교육개혁이론은 단순한 교육개혁에 그치지 않고 종교․정치․과학 등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사회개량을 궁극의 목표로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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