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복지 연구

 1  산업복지 연구-1
 2  산업복지 연구-2
 3  산업복지 연구-3
 4  산업복지 연구-4
 5  산업복지 연구-5
 6  산업복지 연구-6
 7  산업복지 연구-7
 8  산업복지 연구-8
 9  산업복지 연구-9
 10  산업복지 연구-10
 11  산업복지 연구-11
 12  산업복지 연구-12
 13  산업복지 연구-13
 14  산업복지 연구-14
 15  산업복지 연구-15
 16  산업복지 연구-16
 17  산업복지 연구-17
 18  산업복지 연구-18
 19  산업복지 연구-19
 20  산업복지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산업복지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산업복지의 개념
2. 산업조직에 대한 관점
3. 산업복지의 역사
4. 산업복지의 체계
5. 산업복지의 객체
6. 산업복지의 구현방법
7. EAPS (Employee Assistance Program)
8. 종업원 지주제도(employee stock ownership plan)= 우리사주제도
9. 근로자 자주복지(MAPS: Membership Assistance Program)
10. 기업복지의 환경변화
본문내용
# 보티거(L.A. Boettiger)는 근대 산업복지의 발전단계를 다음과 같이 3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1) 제1단계 : 복지정비기로 복지 업무가 아직 명확하지 않고 고용주의 임의적 노력에 불과하며 친권적이고 그 성격상 모색적인 단계이다.
2) 제2단계 : 복지전문가 위임기로서 사회비서, 복지비서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려지는 훈련된 전문가에게 복시사업을 위임한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권한이 있더라도 거의 행사할 수 없고 고용주가 직접 책임을 지고 있었다.
3) 제3단계 : 체계화 단계로 복지 전문가의 지도하에 주요한 참모기능으로서 체계적으로 조성되어지며 이들 전문가는 상당한 권한을 행사하고 고용관리자, 복지이사, 노동관리자, 인사 관리자, 노동 감독자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려지는 시기이다.
# 한편 1971년 유엔에서 발행된 산업사회복지 보고서에서는 산업사회복지의 발전과정을 국가개입 여부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3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1) 제1단계 - 사용주 온정주의 단계 : 이는 주로 19세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산업사회복지의 최초 프로그램들이 그들 산업의 무수한 필요에 맞도록 산업 고용주에 의하여 도입되었다. 이 단계에서 계몽적 박애주의자들의 역할이 자주 강조되었는데, 특히 영국에 있어서 산업복지를 향한 운동의 윤리적 신념은 아주 광범하고 그 목표는 이상주의를 지향했다. 즉, 모든 단체는 개인의 완성을 목적으로 하며, 다른 목적은 알지 못한다. 문제는 비교에 의해서 상대적으로 제한받고 매우 실제적인 것처럼 처리되었다. 예를 들면 환기, 위생시설, 채광, 근로시간과 휴식시간, 구내매점, 의료, 도서실, 이윤분배, 스포츠와 기타 레저시설을 포함한다.

2) 제2단계 - 고용주 관련 입법적 요청 단계 : 이는 세계 1차 대전 전후한 시기부터 제2차 대전까지의 시기로 대부분의 나라에서 산업에 대해 법적으로 부과되어진 상당한 법적 요청을 유도하도록 산업분야에 정부의 능동적 개입시기를 가졌다.
하고 싶은 말
산업복지 연구의 개념에 대한 내용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