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 혁명이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점

 1  베네수엘라 혁명이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점-1
 2  베네수엘라 혁명이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점-2
 3  베네수엘라 혁명이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점-3
 4  베네수엘라 혁명이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점-4
 5  베네수엘라 혁명이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점-5
 6  베네수엘라 혁명이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점-6
 7  베네수엘라 혁명이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점-7
 8  베네수엘라 혁명이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점-8
 9  베네수엘라 혁명이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점-9
 10  베네수엘라 혁명이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점-10
 11  베네수엘라 혁명이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점-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베네수엘라 혁명이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베네수엘라 혁명
3. 베네수엘라 혁명이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점
본문내용
1. 서론
갑작스러운 한.미 FTA 추진 발표 이후, 지난 4월 2일에 타결된 한.미 FTA는 아직도 찬.반의 의견 속에서 혼란스러운 협상을 계속 이어나가고 있다. 완전히 부정해버릴 수도, 그렇다고 긍정해버릴 수도 없는 상황에서 우리는 이 협상이 대한민국에 무엇을 가져다 줄 것이며, 어떤 것을 빼앗아갈 것인지에 대해 정확히 생각해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 과정에서 우리나라에 큰 시사점을 던져 줄 수 있는 것이 ‘베네수엘라 혁명’이다. 어디선가 한 번 들어보았다고 생각한 베네수엘라라는 국가, 그 나라의 혁명은 우리에게 어떤 것을 말해주는가. 우선, 그 배경과 내용,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고 그 혁명이 다시 우리에게 주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보겠다.

2.베네수엘라 혁명
2.1.베네수엘라 혁명의 배경
중남미는 사실상 누구나 서슴없이 미국의 뒷마당이라고 부를 만큼 미 제국주의의 지배와 영향력이 강한 곳이며, 따라서 그러한 미 제국주의 및 그와 결탁한 현지 지배계급(독점자본 및 토지귀족)4)의 무자비한 착취와 그에 따른 대중의 만성적이면서도 극심한 빈곤이 베네수엘라 혁명이라는 대중적 저항운동의 근본적 원인이라는 점은 그것을 지적하는 것 자체가 구차할 정도이다.
마리아 빅토르는 여러 자료를 증거로 들면서 1960년에서 1980년 사이에 라틴 아메리카에서 1인당 소득은 82% 증대한 반면에, 그 다음 20년 동안에는 단지 9%만 증대했고, 마지막 5년 동안에는 단지 1%만 증대했는데, 10년동안 빈곤자의 수는 1천 4백만명이나 증대하였다. 이런 점에서 IMF, 세계은행, WTO 등에 의해서 극찬되고 베네수엘라에 유입되었던 제국주의는 거의 모든 지표에서 실패했다고 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라틴 아메리카의 지배층(elites)과 그들의 식객인 중산층의 자발적인 부역이 없었다면 이러한 일은 일어날 수 없었을 것이다. 특히 베네수엘라의 중산층은 일찍부터의 석유산업의 침투로 가장 미국화되어 있다. 베네수엘라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단 하나의 단일생산체계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그 생산의 주인공은 '석유'였다. 그들의 석유산업은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전형적인 신자유주의적인 회사였다.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많이 석유를 공급할 수 있는 베네수엘라의 석유 산업형태는 국가소유라고 하는 것은 말 뿐이었고, 미국회사에 값싼 석유를 팔았고, 베네수엘라 석유에 대한 외국의 통제를 강화하고, 그 경영진의 부패한 배를 채우는데 힘을 쏟았다. 이런 면에서 볼 때 베네수엘라의 사람들은 '저개발된'이라는 수식어롤 통하게 된다. 현재 석유가격이 비정상적으로 높으며 석유의 수요에 대해 공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요즘에는 미국에 대량의 석유를 유통시킨다는 것은 그다지 나쁜 거래는 아니다. 그러나, 다른 면에서 보면 그것은 매우 어리석은 시각임에 틀림이 없다. 이런 유통과 교류의 형태는 베네수엘라 자체를 석유 시장에만 매달리게 만들어 다른 생산품의 수출이나 다른 산업의 발전은 불가능하게 만든다. 게다가 석유라는 자원의 성격을 따져볼 때, 석유의 수출은 지속적일 수 없다. 석유는 기본적으로 소모품이고 재생산될 수 없으며, 재사용될 수 없는 성격의 지하자원이므로 언젠가는 베네수엘라의 땅 속에 묻혀 있는 석유의 보존이 고갈될 경우, 베네수엘라는 극심한 위기에 처하게 됨은 불보듯 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또, 그들의 가치 있는 석유는 세계의 강대국이라고 일컬어지는 미국에게 수출되며, 미국에서는 석유를 가지고 국내 회사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사용하게 되므로 결국은 미국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꼴이 되고 만다. 더욱이 충격적인 일은 1998년의 자료에서 베네수엘라의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