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의 시점에 관한 고찰

 1  서술의 시점에 관한 고찰-1
 2  서술의 시점에 관한 고찰-2
 3  서술의 시점에 관한 고찰-3
 4  서술의 시점에 관한 고찰-4
 5  서술의 시점에 관한 고찰-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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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술의 시점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점의 정의

Ⅱ. 작가와 화자
1. 소설의 화자와 작가
2. 화자를 작가와 구분하는 것에 대한 찬반 이론
1) 작가와 화자를 분리한 입장
2) 작가와 화자를 분리하지 않는 입장
3. 화자에 따른 시점의 구분
1) 1인칭 화자와 3인칭 화자
2). 2인칭 화자와 이중화자

Ⅲ. 시점의 종류
1. 이야기 속의 화자 시점
1) 1인칭 주인공의 시점
2) 1인칭 주변인물의 시점
3) 1인칭 복수의 시점
4) 1인칭 전지의 시점
2. 이야기 밖의 화자 시점
1) 2인칭 소설
2) 3인칭 전지의 시점
3) 선택적 전지의 시점
4) 3인칭 관찰자 시점

Ⅳ. 시점과 거리
1. 소설에서의 거리감
2. 위치/태도에 따라 분류

Ⅴ.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시점의 정의

소설은 이야기하기가 발달하여 문자로 쓰여진 장르이다. 소설의 요체는 이야기의 제시이기 때문에 이야기 전달자(화자)가 있어야 한다. 시점은 이 화자가 사건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시각의 문제이다. 즉, 위에서, 주변에서, 주변적인 위치에서, 중심부에서, 정면에서, 유동적인 위치에서 등의 시각의 위치로 말해질 수 있다. 똑같은 사건이라도 보는 각도와 입장에 따라서 그 내용은 각각 다르게 판단되듯이 시점은 주제, 인물의 성격, 그리고 미적 효과 등에 깊이 관련되어 있다. 어떤 시점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소설의 외형은 물론 내용, 분위기도 사뭇 달라진다. 이것은 화자가 어떤 위치에서 사건을 보느냐 하는 위치의 문제이기도 하고, 화자가 어느 인물에 초점을 맞추느냐 하는 초점의 문제이기도 하고, 화자가 작중인물의 마음속에 어느 정도 들어가느냐 하는 능력의 문제이기도 하다.
시점의 문제는 곧 서술의 초점과 같은 성격을 띤다. 시점이 '누가 말하는가'라는 목소리의 주체를 중시하는 반면 초점은 '누가 보는가'라는 보는 주체 혹은 경험하는 주체를 중시하는 개념이다. 시점은 작중 현실을 누가 어떤 각도에서 보았는가의 문제로서 서술의 초점과 같은 의미이다. 같은 사건을 이야기하는 데 있어서도 말하는 사람의 신분에 따라 이야기의 성격이 달라진다. 소설의 플롯을 세우려는 작가가 가장 기술적으로 도달해야 할 문제가 바로 누구의 눈과 입을 통하여 스토리를 전달케 하느냐 하는 서술의 초점에 관한 것이다.


Ⅱ. 작가와 화자

1. 소설의 화자와 작가
화자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며, 작가는 문학 작품, 사진, 그림, 조각 따위의 예술품을 창작하는 사람이다.

- 작가와 화자의 구별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참고문헌
김천혜, 『소설 구조의 이론』(문학과 지성사, 1990)

신춘자, 『현대 소설의 이론』 (이회문화사, 2000)

이미란, 『소설창작 12강』 (예림기획, 2001)

조정래, 『소설창작, 나와 세계가 만나는 길』(한국문화사, 2000)

정한숙, 『소설기술론』(고려대학교출판부, 1974)

정한숙, 『현대소설 창작법』 (웅동, 2000)

황송문, 『소설 창작법』 (국학자료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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