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의 고유의 원형(原型)을 살리고, 중국의 무용을 흡수·소화한 것으로 경쾌하고 장중하며, 우아하면서도 변화가 거침없는 무용으로 발전하였다.이 장에서는 승무, 살풀이, 태평무, 춘양전, 처용무, 강강술래, 봉산탈춤 총 7가지 유래, 의복식, 내용, 춤형식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Ⅰ. 서론
한국 춤계에 나타난 새로운 현상 중 하나는 한국의 춤문화를 바라보는 시선이 종래 서울 중심에서 벗어나 전국 단위로 확산되기 시작했다는 것과 춤계를 둘러싼 주변 문화가 점차 세분화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각 지역 춤계의 기반과 춤시장이 그만큼 확장되었다는 것을 의미하
Ⅰ. 서론
1. 조선시대의 한국무용 조선의 개국 초기에는 고려의 정치와 문화를 수용했으나 유교를 바탕으로 하는 국가질서가 확립됨에 따라 전승된 팔관회와 연등회 의식은 축소되고 산대잡극이나 나례가 성행하는 양상을 보이게 된다. 특히 나례는 잡희무가 확대되면서 나례가 나희로 인식되었는데,
Ⅰ. 서론
1. 조선시대의 한국무용
조선의 개국 초기에는 고려의 정치와 문화를 수용했으나 유교를 바탕으로 하는 국가질서가 확립됨에 따라 전승된 팔관회와 연등회 의식은 축소되고 산대잡극이나 나례가 성행하는 양상을 보이게 된다. 특히 나례는 잡희무가 확대되면서 나례가 나희로 인식되었는
한국의 자연주의는 일상성의 일탈을 일상화하여 자연 속에 되돌려 놓은 데서 온다.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구수한 멋과 흥의 춤은 일상성의 자연스런 파격이며 그것은 제멋대로의 것이어서 강한 개성의 발휘이다.
삶의 경험과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된 표현이 무용 예술이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