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TE 수업 레포트

 1  TETE 수업 레포트-1
 2  TETE 수업 레포트-2
 3  TETE 수업 레포트-3
 4  TETE 수업 레포트-4
 5  TETE 수업 레포트-5
 6  TETE 수업 레포트-6
 7  TETE 수업 레포트-7
 8  TETE 수업 레포트-8
 9  TETE 수업 레포트-9
 10  TETE 수업 레포트-10
 11  TETE 수업 레포트-11
 12  TETE 수업 레포트-12
 13  TETE 수업 레포트-13
 14  TETE 수업 레포트-14
 15  TETE 수업 레포트-15
 16  TETE 수업 레포트-16
 17  TETE 수업 레포트-17
 18  TETE 수업 레포트-18
 19  TETE 수업 레포트-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TETE 수업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연구에 앞서서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내용
3. 연구 방법

연구에 들어가서
1. TETE의 학문적인 배경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상황에서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예상해본다.
2. 실제로 교실 안에서 수업을 하게 될 교사와 학생들의 TETE수업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조사해본다.
교사의 입장
영어로 회화수업을 진행하는 원어민 교사
3. 학생(일부 영어로 진행되는 한국인 교사의 영어수업과 회화수업모두에 대한 인식)

연구를 마치며
결론
현직교사 인터뷰 내용
원어민 교사 인터뷰 내용

본문내용
★연구에 앞서서
1. 연구의 필요성

우리 나라 교육 정책은 정부가 바뀔 때마다 조금씩 변화를 겪어왔고, 이번 이명박 정부도 예외 없이 교육계에 어느 때보다도 많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교육 정책들을 발표했다. 논란의 여지가 많은 새 정부의 교육정책은 초, 중, 고등학교에서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aching English Through English, 이하 TETE)의 실시를 골자로 하여 이를 위해 필요한 인력확보방안을 포함하고 있는 ‘영어공교육 강화’ 방안이다. 영어몰입교육에서 TETE수업만 하는 것으로 한 발짝 물러서긴 했지만, 이명박 정부가 영어공교육 강화 정책을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을 충당하기 위해 교직의 문을 낮춘다는 파격적인 정책은 여전히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이 정책에는 기존의 영어교사들에게는 국, 내외 연수를 포함한 심화 연수를 통해 영어로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겠다는 방안도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인수위가 ‘영어공교육 강화’ 방안을 발표하였을 때 찬성의 의견도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불만과 우려의 목소리를 내었다. 학계에서는 주로 TETE를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었는데 많은 연구들이 현직교사와 학생들의 TETE에 대한 인식을 많이 다루고 있었으며, TETE 수업을 한 뒤의 효과를 다루고 있는 연구도 일부 있었다. TETE에 대한 인식에 관해서는 몇몇 연구가 연구 방법, 연구 대상 등에 따라서 연구결과의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대체로 TETE에 대한 교사들과 학생들의 인식은 주로 취지는 공감하지만 교원의 능력, 원어민 교사와의 협동교수 문제, 학생들의 실력 차이와 과밀학급, 영어수업을 위한 특별교실의 부재 등의 환경적인 요인으로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다는 것을 지적했다. 하지만 많은 연구를 살펴보면서 TETE에 대한 연구가 주로 학교상황에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묻는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그 전에 좀 더 근본적인 문제, TETE교수의 학문적 타탕성의 검증과 우리 나라에서 실행되었을 때 교육적 효과가 있을지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가 부족함을 볼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TETE수업의 모태를 캐나다에서 실행된 몰입교육(immersion program)으로 보는데, 이 프로그램은 영어와 불어를 공용으로 사용하는 이중 언어 국가에서 실행된 것으로 우리나라와 상황이 매우 다르고, immersion program의 자체 평가는 대체적으로는 성공으로 보이지만 기대되는 만큼의 효과성을 거두지 못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환경에서 TETE 수업은 어떤 효과를 낼 것인지를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 이를 생각했을 때, 우리는 이명박 정부가 내놓은 TETE수업을 골자로 한 영어공교육 강화방안을 현실적인 여건을 검토하기에 앞서 그 취지의 타당성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와 더불어서 우리나라 교실상황 안에서 교사와 학생에 대한 고려, 더 나아가서 영어공교육 강화를 위해 시행되는 정책들의 현실성과 실효성을 고려해야 비로소 ‘영어공교육 강화’ 정책의 타당성에 대한 의미 있는 비판이 이루어질 수 있다.

2. 연구내용

(1)TETE수업의 학문적 타당성과 더불어 외국의 동일하거나 유사한 프로그램의 실행 사례와 우리나 라에 일부 소개된 사례를 통해 TETE 수업이 우리나라에서 어떤 효과를 거둘지 예상해본다.
(2)실제로 교실 안에서 수업을 하게 될 교사와 학생들의 TETE수업에 대한 인식과 태 도와 더불어 지적, 정서적인 측면을 고려했을 때 TETE수업이 실제 교실환경 안으로 들어왔을 때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연구한다.
(3)위 두 가지로 미루어서 TETE가 우리나라에서 어느 정도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보인다면, 이를 달성하기 위해 현 정부가 내놓은 여러 가지 ‘영어공교육 강화’ 정책들이 TETE 수 업을 하는데 도움이 되고 현실적인 방안인지 검토해 본다.

3. 연구 방법

-탐색적 조사
-문헌 조사: 학술지, 논문, 출판물 등 이용
-사례 조사 : 외국사례 조사
-인터넷 검색: 신문자료 검색

-기술적 연구조사
-서베이 조사: 한국인 영어교사와 원어민 교사 인터뷰
중학생 대상으로 설문조사
-참여관찰 : 일부 영어로 진행되는 한국인 교사의 영어수업 참관
원어민이 진행하는 회화 수업 참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