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창조교육이 망해가고 있는가

 1  한국 창조교육이 망해가고 있는가-1
 2  한국 창조교육이 망해가고 있는가-2
 3  한국 창조교육이 망해가고 있는가-3
 4  한국 창조교육이 망해가고 있는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창조교육이 망해가고 있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 농촌지역과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 `기숙형 공립고교를 지정하고, 전문계 특성화 고교인 마이스터 고교를 50개 육성하고, 국가의 통제를 받지 않는 `자율형 사립고를 100개 만들겠다는 것. 기숙형 공립고의 경우 학생의 80%를 입주시킬 수 있는 시설을 마련하고 학생의 가정형편에 따른 맞춤형 장학금을 지원하며, 마이스터고는 학비를 받지 않고 해외연수, 외국어 교육, 취업 지원 등의 혜택을 준다. 기존의 자립형 사립고(자사고)와 비슷한 형태의 자율형 사립고는 학생과 학부모의 선택에 의해 평가를 받는 새로운 형태의 사립고 모델로, 현행 자사고에 대한 재정규제를 낮출 경우 최소한 100개가 전환함.
영어 공교육 완성 프로젝트 = 누구나 고등학교만 졸업하면 영어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목표다. 아울러 현재 14조원에 달하는 영어 사교육비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영어수업을 영어로 하는 `영어교사자격을 만들어 매년 3천명 배치하고, 장기적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이후에는 영어과목 외에도 영어로 수업하도록 유도키로 했다. 또 원어민 보조교사 확보, 교사 국제교류 프로그램 도입, 대학생 영어교육 봉사활동 등을 통해 영어교육을 활성화하는 한편 국내외 교육기관의 자율을 최대한 보장하는 `교육국제화 특구를 도입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3단계 대입자율화 = 1단계로 대학이 학과의 특성에 따라 지원자의 학생부와 수능반영 비율을 자유롭게 하고, 2단계로 현재 평균 7과목인 수능 과목을 축소하고, 3단계로 대학 자체 학생선발 능력과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고 판단되는 시점에서 대입을 완전히 대학에 맡긴다는 게 `로드맵이다.
책임교육제 = 학교가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고 교육을 책임지도록 한다는 취지다.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 대해 전원 기초학력진단 평가를 실시해 부진한 분야에 대해서는 집중 교육을 통해 전체적인 향상을 유도하고, 동시에 이를 학생 진로지도 자료로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초학력 미달학생 비율과 전년대비 성취수준 향상 정도, 교과목별 학생 성취수준 등 학교별 학력자료를 공개해 `교육 수요자에게 선택권을 주는 한편 성과가 부진한 곳은 원인 진단을 통해 해결책을 내놓도록 했다. 이밖에 학교, 지역사회, 학부모가 협력하는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만들어 `왕따와 학교폭력을 해결하자는 계획도 내놨다.
맞춤형 학교지원 시스템 = 교사의 경쟁력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교원평가를 입법화함으로써 경쟁을 유도하고 평가결과를 연수, 자격 등과 연계키로 했다. 또 5~10년 주기로 연구년 제도를 운영해 교사들이 자기계발의 시간을 갖도록 했다. "교원을 평가해서 성적이 좋지 않은 사람의 교사직을 박탈하자는 게 목적이 아니라 재충전의 기회를 준다는 게 취지" 인구과밀지역에서 학급당 학생 수를 줄여 `콩나물 교실을 없애고, 지역사회와 대학이 연계해 대학생들에게 저소득층 학생 보충지도 등의 자원봉사활동을 하도록 하고 이들에게는 장학금을 주는 방안도 제시됐다.
◎현재 미술 교육의 현황
유치원 - 그리기가 주류이며 작업량 과다경쟁이 발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