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최근의 버릇없는 아이들

 1  [청소년] 최근의 버릇없는 아이들-1
 2  [청소년] 최근의 버릇없는 아이들-2
 3  [청소년] 최근의 버릇없는 아이들-3
 4  [청소년] 최근의 버릇없는 아이들-4
 5  [청소년] 최근의 버릇없는 아이들-5
 6  [청소년] 최근의 버릇없는 아이들-6
 7  [청소년] 최근의 버릇없는 아이들-7
 8  [청소년] 최근의 버릇없는 아이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최근의 버릇없는 아이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요즘 기성 세대들이 잘 내뱉는 푸념 중의 하나가 『애들이 버릇이 없다』는 것이다. 지하철 같은 대중교통에서나 학교, 식당, 공공기관 등 대중이 모이는 장소에서 아이들이 보여 주는 태도가 못마땅하다는 말이다. 주변의 시선을 전혀 의식하지 않은 채 떠들고 뛰며 소란을 일으키는 것은 보통이고 심지어 진한 애정의 표시도 서슴지 않고 있어 나이 먹은 세대들이 눈살을 찌푸리는 경우가 많다.

아랫세대에 대해 버릇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새삼스런 것은 아니다. 기성 세대도 어린 시절에는 그 윗세대로부터 「버릇이 없다」는 얘기를 항상 들어왔다. 나이 들어가면서 자신보다 아랫세대에 대해 느끼는 섭섭함이나 불만은 어느 시대이건 간에 공통된 현상이다. 그러나 요즘은 「버릇 없기」의 강도가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하고 이제는 중대한 사회현상으로 부각될 정도이기에 문제가 된다.

과연 요즘 아이들이 버릇이 없는 것인가. 「버릇 없는 아이들」이라는 테마로 취재를 시작한 이래 만난 사람들은 「애들이 버릇이 없다」는 점에서 의견이 100% 일치했다. 그 점은 청소년 스스로도 인정할 정도였다. 다만 그 내용과 강도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 등에서 엇갈릴 뿐이었다.

특히 교육현장에 있는 교사나 교수 등은 그런 현상을 더 심각하게 받아들이면서 일종의 허탈감마저 느끼는 것이 역력하게 나타났다(아이들의 대상이 어디까지인가는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지만 이 기사에선 10代는 물론 유치원생, 초·중·고생, 대학생 연령층까지를 포함하고 있음을 밝힌다).
본문내용
우리 사회에서 아이들 또는 청소년들의 버릇 없음을 가장 실감하는 집단은 그들과 생활하는 시간이 가장 길고 그것이 業(업)이기도 한 교사나 교수들이다. 이들의 입을 통해 요즘 아이들 또는 젊은이들 행태의 一面을 들어봤다.

『강의中, 자는 학생은 그래도 양반』

『예전에는 초등학교의 한 반이 70~80명 수준이었고 요즘은 한 반이 30여 명에 불과하다. 그렇지만 통제는 더 안 되고 있다. 예전에는 교사 한 명으로도 한 학년 전체 수백명을 통제할 수 있었다. 큰 소리 칠 것도 없이 눈을 한 번 껌뻑 해도 애들이 알아들었다. 하지만 요즘은 교사 한 명이 한 반 30여 명을 다루는 데도 벅차다. 한 반이 30명이라면 30명의 행동이 모두 제각각이다. 선생님 말을 잘 듣지 않는 것은 물론 엉뚱한 짓을 하는 애가 많아 골머리를 썩인다』 (경력 33년인 서울 某초등학교 A교사ㆍ男ㆍ56)

『요즘 중학교에 다니는 애들은 무서운 게 없고 이기심이 강하다. 특히 욕이 많이 늘었다. 선생님 앞에서 학생이 「에이 씨」라고 할 경우 예전에는 교사들이 묵과하지 않았다. 그러나 요즘은 그 정도에 반응하면 수업을 포기해야 한다. 끝에 「팔」자가 안 들어 있는 것만도 다행으로 여기는 분위기다.

청소를 시키면 꼭 튀는 애가 나온다. 일을 조금만 하고도 「내 일은 다 했다」고 주장하며 더 이상 일을 하지 않으려 하니 결국 다른 애들이 나머지 일을 하는 경우가 나온다. 그런 애들일수록 점수나 자신의 이해가 걸린 일에는 굉장히 민감하다.

담배 피우는 아이들에 대한 지도는 이미 포기한 지 오래다. 요즘은 중학이 대개 남녀공학인데 휴식시간에는 남자는 물론 여자 화장실서도 담배연기가 자욱하다. 서울 江南의 某 여고에선 올 여름에 「담배와의 전쟁」을 선포할 정도로 여학생의 흡연이 심각하다』 (경력 21년인 서울 某중학 B교사ㆍ女ㆍ45)

『요즘 대학에서 학생들의 진지한 수강 자세를 기대하는 교수는 별로 없을 것이다.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자는 것은 그래도 양반이다. 옆 학생에게 피해는 안 주니까. 조금 학생 수가 많은 강의실에선 5분도 안 돼 웅성거리는 것이 보통이다. 어떤 교수는 그럴 때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대부분 교수들은 「그래 너희들은 떠들어라, 나는 내 강의나 할란다」는 자세로 신경을 묶어둔다.

선진국 대학의 경우 학생들이 강의실에 먹을 것을 갖고 들어오는 등 자유로운 행동을 보이긴 해도 떠들진 않는다. 옆 사람과 노닥거리려면 아예 강의실에 들어오지 않으면 되는데 왜 굳이 수업에 들어와서 분위기를 깨는지 이해를 못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