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주자의 인성론과 도덕교육

 1  [동양사상] 주자의 인성론과 도덕교육-1
 2  [동양사상] 주자의 인성론과 도덕교육-2
 3  [동양사상] 주자의 인성론과 도덕교육-3
 4  [동양사상] 주자의 인성론과 도덕교육-4
 5  [동양사상] 주자의 인성론과 도덕교육-5
 6  [동양사상] 주자의 인성론과 도덕교육-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사상] 주자의 인성론과 도덕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예비적 단계 : 인간학으로서의 주자학

2. 주자의 인성론

3. 반추적 단계 : 도덕교육 내에서의 주자학
본문내용
1. 예비적 단계 : 인간학으로서의 주자학

주자학을 일컬어 흔히 '리기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리기론 자체를 주자학의 본령인 것으로 확언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주희에게 있어 리기론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이해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주자학의 본령이 인간이 인간 자신을 전면적으로 문제화하고, 그 해결의 실마리를 리와 기에서 구하는 데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인간의 본질은 무엇인가? 이는 주자학에서 인성, 즉 인간의 본성에 관한 문제로 표출되며, 따라서 인성의 문제에 관한 해명이야말로 주자학적 인간학의 출발점이 된다. 결국, 주자학은 엄밀히 말해 그 성격상 철학적 '인간학'이라고 부르지 않을 수 없다.
주희에게 있어, 인간은 하나의 '드러난' 현상으로 이해된다. 이 드러난 현상은 어떤 경우에도 리와 기가 결합되어 있는데 특히, 인간의 경우에 있어 주희는 다음과 같이 입장을 피력한다. 신身의 주재자는 심心이고, 심 역시 리와 기의 합이므로 심에는 리의 측면과 기의 측면이 있게 된다. 리는 작용하게 하는 자이고, 기는 작용하는 자이다. 여기서 가장 본질적인 것은 심의 리적인 측면이다. 이것이 바로 인간학으로서의 주자학이 지닌 인성론의 개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심의 본질이란 것이 바로 성性을 의미하게 되는데, 우리는 여기서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인간학으로서의 주자학을 인성론적 측면에서 보다 자세히 살펴보고, 더 나아가 이를 근거로 미흡하게나마 오늘날 도덕교육적 상황을 반성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주자학과 양명학』, 시마다 겐지, 김석근·이근우 역, 까치, 1986.
°『주자학의 인간학적 이해』, 이강대, 예문서원, 2000.
°『주자의 도덕철학』, 최정욱, 국학자료원, 2001.
°『중국윤리사상사』, 미우라 도우사꾸, 박재주 외 공역, 원미사, 1997.
°『중국철학사』, 풍우란, 정인재 역, 형설,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