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사] 라이프니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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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사] 라이프니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라이프니츠의 생애와 저작

2. 라이프니츠의 인식론

2. 1. 본유관념과 인식

2. 2. 진리의 종류 - 이성 진리와 사실 진리

2. 3. 모순율과 충족이유율

3. 존재론

3.1. 데카르트와 스피노자의 실체설 비판

3.2. 단자(單子)에 관하여.

3.3. 예정조화설

4. 라이프니츠 실천(도덕)철학

4.1 도덕 법칙

4.2 도덕의 가능성

4.3 신의 선택과 인간의 자유 : 선과 악, 변신론 문제

5. 라이프니츠 비판


본문내용

2. 라이프니츠의 인식론

2. 1. 본유관념과 인식
가장 흔히 인용되고 있는 경험론의 인식론적 태도는 로크에 의한 백지설로 표현된다. 로크는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어떠한 인식도 갖추지 않은 말 그대로 백지의 상태라고 인간의 정신세계를 규정한다. 즉 본래부터 내재해 있다는 본유관념(innate ideas) 자체를 부정하고 모든 관념은 외부의 감각적 경험이 축적되면서 추상적인 관념으로 형성된다고 본다.
하지만 라이프니츠에 의하면, 인간의 인식은 백지의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일정한 원리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이 일정한 원리는 경험에 의해서 습득되는 것이 아니요, 인간이 원래부터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 원리를 라이프니츠는 ‘본유관념’ 또는 ‘선험적 원리’라고 한다.
라이프니츠는 인간이 인식에 있어서 이러한 선험적 원리를 가지고 있음을 동물과의 차이를 들어 뒷받침한다. 라이프니츠는 동물이 단순히 감각으로 주어지는 경험 내용만 가지고 인식한다고 말하는데, 만일 경험론자들의 주장처럼 인간 역시 그렇다면 인간과 동물의 인식에는 별 차이가 없을 거라고 말한다. 하지만 인간은 단순한 경험을 넘어서서 과학적인 인식을 할 수 있다. 이 과학적인 인식이란, 인과적이고 논증적인 경험을 구성하는 이성적 능력에 의해서 가능해지는 것인데, 이 이성적 능력은 단순한 경험만 가지는 동물이 가질 수 없는 것으로 보아 단순히 경험 등에서 취득될 수 있는 게 아니라고 해도 되겠다. 즉 이 이성적 능력은 선천적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