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교육의 필요성, 문제점

 1  경제 교육의 필요성, 문제점-1
 2  경제 교육의 필요성, 문제점-2
 3  경제 교육의 필요성, 문제점-3
 4  경제 교육의 필요성, 문제점-4
 5  경제 교육의 필요성, 문제점-5
 6  경제 교육의 필요성, 문제점-6
 7  경제 교육의 필요성, 문제점-7
 8  경제 교육의 필요성, 문제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 교육의 필요성,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경제교육의 개념정의
1.2 경제 교육의 목적

2. 경제 교육의 현황
2.1 우리나의 경제교육 현황
2.2 해외의 경제교육 현황
3. 경제 교육의 필요성
3.1 논리적 사고와 합리적 판단 함양
3.2 습관의 중요성
4. 우리나라 경제교육의 문제점
4.1입시위주의 교육
4.2 자료와 전문가 부족
4.3 사회와 가정의 무관심
5. 경제 교육의 방법
5.1 용돈관리를 통한 방법
5.2 행사와 홍보를 통한 방법

6. 결론
요약 및 앞으로의 대응


본문내용
2.2 해외에서의 경제교육의 현황

그렇다면 해외의 경제교육 현황은 어떤지 살펴보겠다.‘세계를 움직이고 있는 유태인’은 어렸을 때부터 기초적인 경제마인드를 습득한다. 가난은 죄라는 생각에서 출발하여, 배운 지식을 지혜롭게 현실에 접목시키고, 그것을 자신의 발전을 위해 사회와 끊임없이 신뢰를 형성하는 과정을 거친다. 또한 미국은 2002년 6월, 재무부에서 모든 미국인에게 돈을 관리하는 능력, 즉 금융지식을 가르친다는 목표를 내걸고 학교 정규과목 내 경제, 금융 교육의 접목을 추진하고 있다. ‘인생에서 성공하는 가장 중요한 교육 중 하나는 바로 돈 관리 법’ 이라며 ‘이 교육 혁신을 위해 대대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한다. 이러한 사회 조직적 차원에서 양성된 사람들로 인해 미국은 세계적인 리더쉽을 재생산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미국은 경제가 생활 자체이다. 산수의 개념도 “비즈니스 산수”라는 것이다. 미국은 이러한 교육에 또 다른 의미의 희망을 갖고 있다. 그것은 바로 미래의 가장 큰 사회적 문제의 근원이 될 “부의 불균등 분배문제”의 해결이다. 부자들의 공통점으로 잡히고 있는 Entrepreneurship 은 머리가 좋거나, 부모의 재산이 많아 교육을 많이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니므로 사회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유색인종과 타민족에게 적극 권장되고 있다. 자본주의 교육은 결국 부를 재생산한다는 주장이 통하지 않는 부분이다. 이러한 사회적 노력의 선두에 경제, 비즈니스, 창업 교육이 있고, 미국의 한 리서치 결과에 따르면 이로 인해 각종 청소년 범죄가 감소되고, 경제 교육에서의 학습뿐만 아닌, 다른 과목에서의 학습력도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이는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학습을 하고, 팀을 조직하고, 자료를 조사하고, 사회의 법과 정의, 윤리를 터득하며 사회와 커뮤니케이션하기 때문이다. 이를 세계적인 기업들이 가까운 주변에서 기부 및 자원봉사자를 통해 경제교육기관들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이미 탄탄한 경제교육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앞에서 보았듯이 많은 선진국들이 경제교육에 상당한 힘을 쏟고 있는 것은 틀림없다. 우리나라 또한 앞으로 다른 선진국들처럼 경제교육에 막대한 힘을 쏟아야만 할 것이다.

3. 경제교육의 필요성

3.1 논리적 사고와 합리적 판단 함양

“돈 그거 나쁜 것 아니에요.” 한국 청소년에 대한 경제교육이 시작단계라는 이야기를 듣고 윌리엄 앤더스 미국 콜로라도주 전미금융교육재단 회장이 던진 말이다. 선진국들은 청소년들에 대한 조기경제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오래 전 청소년들에 대한 조기경제교육을 시작했다. 또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급격히 산업사회로 들어서면서 돈에 대한 가치혼돈이 심각하고 그런 가치혼돈이 사회문제로 표출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의 돈에 대한 가치인식 희박과 부정적 시각은 심각한 수준이라는 우려 속에 이들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경제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그 동안 청소년에 대한 조기 경제교육 부재가 오늘날 370만 명이라는 신용불량자를 만들었다는 극단적 표현까지 한다. 그렇다면 조기 경제교육은 왜 필요한 것인가. 조기경제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경제 논리를 잘 이해하는 사람일수록 논리적 사고와 사안에 대한 합리적 판단
참고문헌
- 김경아(2003), 고등학교 사회과 경제교육에 관한 연구 제 7차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군산대교육대학원

- 김복동(2002), 지식기반 사회의 경제교육 내용 구성 방향, 한국교원대교육대학원

- 박종서(2003), 건전한 소비 생활 습관 정착 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대 교육대학원 .

- 잭 조너선 저/김한영 역(2003), 우리 아이 경제교육 프로젝트 : 아이들의 경제적 자신감을 키워주는 단계별 경제교육 가이드 북.

- 시그마프레스/김학희 역(2002), 학교에서 안가르쳐 주는 경제이야기 ; 소비자 경제교육 가이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