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초구진 대자석 운모 밀타승 산제 산한 마황

 1  본초구진 대자석 운모 밀타승 산제 산한 마황-1
 2  본초구진 대자석 운모 밀타승 산제 산한 마황-2
 3  본초구진 대자석 운모 밀타승 산제 산한 마황-3
 4  본초구진 대자석 운모 밀타승 산제 산한 마황-4
 5  본초구진 대자석 운모 밀타승 산제 산한 마황-5
 6  본초구진 대자석 운모 밀타승 산제 산한 마황-6
 7  본초구진 대자석 운모 밀타승 산제 산한 마황-7
 8  본초구진 대자석 운모 밀타승 산제 산한 마황-8
 9  본초구진 대자석 운모 밀타승 산제 산한 마황-9
 10  본초구진 대자석 운모 밀타승 산제 산한 마황-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본초구진 대자석 운모 밀타승 산제 산한 마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땀을 멎게 하려면 마황은 조개가루 좁쌀 같은 분량을 가루내어 포대에 담아서 친다.
(時珍曰: 麻黃發汗之氣駛不能禦, 而根節止汗, 效如影響, 物理之妙, 不可測度如此。)
이시진이 말하길 마황은 발한하는 기가 빨라 막지 못하며 뿌리마디는 땀을 그치게 하니 효과가 그림자와 메아리와 같으며 물리의 오묘함이 있으니 이처럼 측정할 수 없다.
(自汗有風濕傷風, 風溫氣虛, 血虛脾虛, 陰虛胃熱, 痰飲中暑, 亡陽柔痓諸症, 皆可隨症加而用之, 當歸六黃湯加麻黃根, 治盜汗尤捷, 蓋其性能行周身肌表。故能引諸藥外至衛分而固腠理也。)
자한에는 풍습사가 풍에 손상하며 풍온은 기가 허하며, 혈허면 비가 허하며, 음허면 위열이 있고, 담음이면 더위에 적중되며, 망양의 유치의 여러 증상이 모두 증상의 더함을 따라서 사용하니 당귀육황탕에 마황근을 더하고, 도한을 치료함에 더욱 빠르니 약성이 온 몸의 살갗과 표를 운행할 수 있다. 그래서 여러 약을 인솔하고 밖으로 위분에 이르러 주리를 견고하게 한다.
(本草但知撲之之法, 而不知服餌之功尤良也。)
본초에는 단지 마황근을 치게 하는 방법만 알고 복용하여 먹는 공로가 더욱 좋음을 알지 못한다.
(宣明五氣篇曰:心爲汗, 則知汗出於心。)
선명오기편에서 말하길 심에서는 땀이 되니 땀이 심에서 남을 알 수 있다.
(經脈別論曰:飲食飽甚, 汗出於胃。驚而奪精, 汗出於心。持重遠行, 汗出於腎。疾走恐懼, 汗出於肝。體搖勞倦, 汗出於脾。)
경맥별론에서 말하길 음식을 매우 배불리 먹으면 땀이 위에서 난다. 놀라서 정을 빼앗으면 땀이 심에서 난다. 무거운 것을 지니고 멀리 가면 땀이 신에서 난다. 질주하며 두려워하면 땀이 간에서 난다. 몸이 흔들리고 노권하면 땀이 비에서 난다.
(本病篇曰: 醉飽行房, 汗出於脾。)
본병편에서 말하길 취하고 배불러 섹스하면 땀이 비에서 난다.
厚朴, 白薇爲使。
마황은 후박, 백미와 상사가 된다.
惡辛夷, 石葦。
마황은 신이, 석위와 상오한다
하고 싶은 말
본초구진 중국 청나라 황궁수(黃宮綉)의 편찬으로, 1769년에 간행된 본초학서로, 전 10권이며, 상, 하편으로 나뉘며, 모두 436종의 약물이 수록되었으며, 권수(卷首)에는 약도(藥圖)가 부록되어 있고, 종류마다 약물에 대하여 모두 기미(氣味), 형질(形質)을 처방 응용과 결합시켜 깊이 있게 연구 토론하였으며, 일부 개인 견해를 제시한 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