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

 1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1
 2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2
 3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3
 4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4
 5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5
 6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6
 7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7
 8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8
 9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9
 10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10
 11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11
 12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12
 13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13
 14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14
 15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15
 16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16
 17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17
 18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18
 19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19
 20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관계] 영화 `우리형` 작품 분석-체계론적 관점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화소개
2. 체계론과
3. 체계론적 관점에서 본
4. 작품분석의 한계점과 보완점
5. 결혼과 가족에 던지는 시사점 및 결말의 확장
본문내용
체계론

특징: 가족학 교유의 이론이며, 가족상담이나 치료의 기본이론이 되는 이론이다.
 

● 체계(system)- 가족체계는 하나의 구성요소로는 이루어 질 수 없다.
가계도- 가족 구성원 모두가 서로 연관 + 서로 상호작용 + 서로 영향을 미침(전체에도 영향을 미친다) + 각자 역할이 있음 => ‘모빌’에 비유

 
● 가족이란 상호작용하는 인격체들의 집합이며,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① 통합된 가족: 응집성이 있으며, 가족 의례, 양육방식, 상호 의존성을 갖는 가족.
② 통합되지 않은 가족: 가족의례, 양육방식, 상호의존 모두 없는 가족

“너는 공부를 잘하고 내는 싸움을 잘하고, 형제는 용감했다가 따로 없네”

고등학교 최고의 싸움 짱인 종현.

골통 종현에게 유일한 인생의 걸림돌은 같은 학교 같은 반에 다니는 연년생 형 성현이다. 형을 형이라 부르지 않는 종현은 형만 사랑하는 어머니가 늘 불만이다.



그 밖의 특징

가족내의 비균형적 애정 분배는 둘째를 엇나가게 했고, 둘째는 스스로의 가족에 대한 애정표현이라 생각하여 폭력배 일을 하며 돈을 벌어왔다.(상호작용하는 존재들이 모인 형태), 이렇듯 개인의 합으로만 규정지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간의 초래된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


가족 치료시에 해당 구성원만 치료해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가족 전체를 치료해야 한다.

-> 둘째만 치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애정 분배 태도, 형의 가장으로서의 모습을 보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