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수법] 한국어교육교수학습의 원리

 1  [한국어교수법] 한국어교육교수학습의 원리-1
 2  [한국어교수법] 한국어교육교수학습의 원리-2
 3  [한국어교수법] 한국어교육교수학습의 원리-3
 4  [한국어교수법] 한국어교육교수학습의 원리-4
 5  [한국어교수법] 한국어교육교수학습의 원리-5
 6  [한국어교수법] 한국어교육교수학습의 원리-6
 7  [한국어교수법] 한국어교육교수학습의 원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어교수법] 한국어교육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학습자 중심 교수
3.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4. 네 가지 영역별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원리
1) 말하기 영역
2) 듣기 영역
3) 읽기 영역
4) 쓰기영역
5.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우리 교육 연구에서 정면으로 나온 것은 그리 오 래된 일이 아니다. 그러다보니 한국어 교육의 제반 원리나 실제는 뚜렷한 체계 를 갖추고 있지 못한 상태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한국어 교수 학습 원 리를 생각해볼 때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것이 그 동안 연구 개발이 되어 왔 던 ‘국어 교육’의 영역일 것이다. 이는 ‘한국어 교육’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국어’와 ‘교육’을 알아야한다는 사실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과정을 표방하고 있다. 학습 자가 학습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이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중요시하 는데, 이때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를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공저, , (주)교학사, 2002.
이런 학습자 중 심의 교육 과정은 한국어 교육에서 시사하는 바가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다.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실시하는 국어 교육이 아니라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 는 외국어 교육이라는 특성 때문에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은 교육의 절대 적 전제가 될 수 있다. 그리하여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도 학습자의 요구 분석을 바탕으로 학습자 중심 수업 활성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를 문제의식으로 삼아 본고에서는 새로운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이 아니라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 실마리를 찾아 학습자 중심의 한국 어 교수 학습의 원리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표가 있다.


2. 학습자 중심 교수
학습자 중심 교과 과정은 학습자가 교과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전체 교과 과정의 진행에 있어서 교사나 교육 기관이 미리 정해 놓은 교과 과정이 소개, 운영되는 전통적인 교과 과정과 차이를 갖는다. 이해영, , 이화여자 대학교
학습자 중심 교수를 위해서는 먼저 학습자의 요구(need)와 학습 목표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교육 과정이 설정되어야 하며, 교육 방법이나 절차도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이전의 학습 스타일 등을 고려하고 학
참고문헌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공저, 국어과 교수 학습론, (주)교학사, 2002.
이해영,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김정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을 위한 교재· 교구의 구성, 고려대 민족 문화 연구소